내가 노지캠핑을 선호하는 5가지 이유

728x90

노지캠핑

내가 노지캠핑을 선호하는 5가지 이유

캠핑의 재미를 알아가고 있는 캠린이중의 한 사람으로서 내가 오토캠핑장이 아닌 노지캠핑만을 다니고 있는 이유에대해서 이야기해보려한다. 

 

먼저 내가 찾는 노지캠핑의 장소에 부합하는 조건은 '화장실'이다. 샤워실이나 개수대가 없더라도 용변해결이 가능한 화장실은 필수.

 

1. 입실, 퇴실 시간의 제한이없다.

오토캠핑의 경우 상황에 따라 다르지만 보통 오후2시 입실(체크인), 다음날 오전 11시 퇴실(체크아웃)인 경우가 많다. 즐거운 캠핑을 즐기기위해 이른 시간부터 열심히 짐을 정리하고 차로 옮기고 오후 2시경에 입실을 해서 텐트 설치부터 짐정리까지 마치기위해서는 제법 많은 시간이 소비된다.

 

1박2일이든 2박3일이든 캠핑장에서 즐거운 캠핑을 완료했다면 적어도 오전 10시에는 다시 짐정리를 시작해야한다.

 

이 시간이 참 애매하다. 여유로운 아침을 제대로 느껴보기도 전에 짐정리를 하고 자리를 비워줄 생각을 미리 머리에 심어두어야 하기 때문이다.

 

만약 전날 약간의 비가 내렸거나 다양한 기상조건으로 텐트의 수분이 완전히 마르지 않았어도 텐트철수를 해야한다.

 

마르지않은 장비들은 집에 되돌아가는 길이나 집에서 말려야하는 경우가 발생한다.

 

그에 비해서 노지캠핑의 경우 조금 더 부지런히 움직여주기만 한다면 아침일찍부터 다음날 저녁 늦게까지도 캠핑이 가능하다.

 

그만큼 시간의 제한이 없다는 것. 자연을 더 많이 느끼고 캠핑의 장점인 '여유로움'뿐만 아니라 어린 자녀들은 자연과 함께 더 많은 시간을 보낼 수 있다.(더 많이 놀게 해주어도 가기 싫어하는 것이 아이들이다.)

노지캠핑

2. 입장료가 없다.

오토캠핑장의 경우 다양한부대시설과 자리 이용을 위해 이용료를 지불해야한다.

 

캠핑장마다 조금씩 차이가 있긴 하지만 보통의 오토캠핑장이용료는 1만5천원~4만원 사이가 된다.

 

캠핑을 하는 사람들이라면 캠핑장비를 위해 많은 지출을 했을 가능성이 높다. 그 지출과 더불어 캠핑을 할때마다 추가적인 지출이 지속적으로 발생한다. 그 금액은 정말 무시못할 수준이다.

 

이와 별개로 시설좋고 뷰가 좋은 인기 캠핑장의 경우 이용하고 싶어도 예약을 할 수 없어 이용자체가 불가능한 경우가 허다하다. 그만큼 예약경쟁이 치열하다는 것. 

 

노지 캠핑은 별도의 입장료 없이 본인이 사용한 자리만 깨끗하게 정리하고 떠나면 끝.

노지차박캠핑

3. 원하는 뷰 선택

보통의 오토캠핑장의 경우 지정된 자리에만 텐트설치가 가능하기 때문에 내가 원하는 뷰 (경치)를 결정할 수 없다. 

 

그나마 뷰가 좋은 자리는 이미 예약이 끝나 이용하지 못하는 경우가 허다하다.

 

내가 이용하는 노지캠핑장은 보통 해수욕장이다.

 

오토캠핑장처럼 지정사이트가 없기 때문에 내가 원하는 곳 어디든 텐트설치가 가능하다. 처음 텐트를 설치할때부터 옆에 있는 텐트와의 간격을 어느정도 유지한다면 일반 오토캠핑장보다 넓게 이용이 가능하다. 거기다 방문할때마다 조금씩 다른 뷰에 따라 텐트를 설치할 수 있다.

캠핑 뷰 맛집

4. 소음으로부터의 자유

오토캠핑장이건 노지캠핑이건 주변 사람을 잘 만나야 한다. 다 그런 것은 아니지만 사이트가 다닥다닥 붙어있는 오토캠핑장의 경우 개인의 프라이버시를 지키기 힘들고 코고는 소리, 고성방가 등으로인한 소음이 상당하다.

 

새벽 늦게까지 음주가무를 즐기는 옆 사이트때문에 곤욕을 치른 캠퍼가 한둘 일까. 그에 비해서 노지캠핑은 그런 경우가 '덜하다'.

 

만약 이런 소음으로부터의 자유를 느끼고싶다면 노지가 아닌 '오지'캠핑이 맞다.

5. 넓은 공간과 즐길거리

사이트가 좁은 오토캠핑장의 경우 사이트가 다닥다닥붙어있어 개인활동공간의 제약이 많이 생기는데다 캠핑장 주변 즐길 거리 또한 제한되는 경우가 많다.

 

어린이들을 위해 설치해놓은 다양한 체험거리와 놀이기구들도 눈치를 보거나 경쟁을 통해 이용하는 경우가 많고 좁은 텐트간격으로인해 스트링등에 걸려 넘어질 확률이 높아진다. 그에 비해서 내가 이용하는 바닷가 노지캠핑의 경우 눈앞에 펼쳐진 넓디넓은 백사장이 아이들의 놀이터이자 체험장이된다.

 

아이들은 해변에서 마음껏 뛰어놀고 축구를 하고, 얕은 바다속에 들어가 물고기나 꽃게 등을 잡아내고 바닷가에 미리 설치해둔 통발을 건져올릴때마다 기대감에 눈이 초롱초롱하기도 한다.

 

생각지도 못했던 다양한 해양생물들을 잡아낼때마다 가족들의 추억은 쌓여만간다.

노지캠핑
캠핑추억들

6. 정리

노지 캠핑은 별도의 입장료 없이 내가 원하는 장소에, 내가 원하는 시간에 주변사람들의 피해를 덜 받으면서 즐거운 캠핑을 즐길 수 있는 한가지 방법이다. 분명 말해두지만 노지캠핑 또한 주변사람을 잘 만나야한다. 오토캠핑장처럼 운이 나쁘다면 늦은시간까지 고성방가를 일삼은 매너없는 캠퍼들을 만나기도한다. 하지만 그 빈도는 개인적으로 훨씬 적다고 판단한다. 노지든 오토캠핑이든 상대방에 대한 매너를 지키는 것은 기본이다.

 

그리고 노지캠핑은 오토캠핑에비해 샤워장, 개수대, 화장실등 부대시설이 미흡한 것이 보통이다. 그나마 지자체에서 관리를 하고 있는 노지가 포함된 계곡이나 해수욕장의 경우 화장실은 깨끗이 관리가 되고 있는 편이다.

 

4인가족으로 노지캠핑을 다니면서 내가 노지캠핑을 선호하는 이유를 크게 다섯가지로 정리해 보았다.

 

캠핑에 정해진 답같은 것은 있지않다. 내가 아닌 상대방에대한 배려를 마음속에 되내이며 즐거운 캠핑생활을 하길바란다.

▼차박&캠핑 포스팅▼

차박하기 좋은차 직접확인

차박초보의 소소한 가을감성캠핑

우리가족 첫 노지 차박캠핑

파세코 캠프 27 동계캠핑 필수품 내돈내산

에르젠 라운지쉘터S4 엘돔300 설치 및 도킹 방법

거제도 노지 차박과 캠핑 성지 명사해수욕장

4인가족 바닷가 노지캠핑 경남 명사해수욕장에서

우리가족의 다섯번째 바닷가 노지캠핑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

728x90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