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성 상족암 오토캠핑장 솔직후기

고성 상족암 오토캠핑장 솔직후기

썸네일
상족암 오토캠핑장

안지기님의 업무스케줄을 고려해 평일 월차를 쓰고 캠핑계획을 세워본다. 경남에 거주하고 있는 관계로 되도록이면 집에서 2시간 거리 안에 캠핑장을 알아보고 있었는데 나는 이번 캠핑에서 가을의 산을 느낄 수 있는 계곡 캠핑을 마음에 두고있었고 평소 바닷가 물질을 좋아하는 안지기님은 역시나 바다 바로 옆에 위치한 캠핑장을 알아두었다. 결과는 안지기님이 원했던 경남 고성 상족암에 위치해 있는 상족암 오토캠핑장을 방문하기로 한다. 

 고성 상족암 오토캠핑장은 고성군에서 위탁운영하고 있는 곳으로 2021년 8월 문을 연 신생 오토캠핑장이다. 많은 사람들이 상족암 동굴 인생사진을 건지기위해 방문하는 상족암 군립공원 입구에 위치하고 있어 상족암과 공룡발자국 화석은 덤으로 구경할 수 있다.

 고성 상족암오토캠핑장은 1캠핑장과 2캠핑장으로 나뉘어 운영되는데 평일에는 바닷가에 인접해 있는 2캠핑장만 운영된다. 나는 평일 이용이었으므로 2캠핑장 22번 사이트를 이용했고 2캠핑장은 사이트의 위치가 1층과 2층으로 나뉜다. 예약은 공식홈페이지를 통해 실시간으로 예약이 가능하며 1박 이용요금은 평일 기준 33,000원이다. 연박시 13,000원 할인된 2만원에 이용할 수 있으므로 요즘 다른 캠핑장에 비해서는 가격은 저렴한 편이다.

  • 이용요금 : 33,000원(음식물+전기료3,000원 포함)
    • 4인기준
    • 1인 추가시 이용료 5,000원 추가
    • 차량 1대 기준
    • 일반차량 : 음식물쓰레기처리비용+전기료 3,000원
    • 카바란, 캠핑카 : 음식물쓰레기처리비용+전기료 5,000원
  • 1박추가 : 20,000원
  • 이용료에 "공룡박물관"입장료 및 주차료 포함
  • 입실 오후2시, 퇴실 오전 11시
  • 사이트규격 : 8M x 10M (1캠핑장, 2캠핑장 동일)

나의 경우 총 3박4일 이용했으므로 기본 33,000원 + 20,000원 x 2 = 73,000원을 지불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내가 상족암 오토캠핑장 22번 사이트를 3박4일 동안 이용하면서 느꼈던 장점과 단점을 과감없이 작성해보려한다. 정말 생각지 못했던 치명적인 단점도 존재했으므로 이용하시는 분들에게 좋은 정보가 될 것이다.


상족암 오토캠핑장 체크인

 체크인은 오후 2시 기준이며 예약시 미리 등록된 차량 번호를 인식해 차단기가 올라간다. 관리실은 1층 바닷가 공원 쪽으로 하얗고 이쁜 건물이 있으므로 체크인 후 간단한 안내 설명을 듣고 바로 이용이 가능하다. 

 

캠핑장입구에는-차단기가-설치되어있다
상족암 오토캠핑장 입구
배치도에는-바다방향이-보이지않아-이해하기어렵다
상족암 오톤캠핑장 배치도

자 일단 상족암 오토캠핑장 2캠핑장의 배치도이다. 위 사진에서 노란색 달과 별이 보이는 방향이 바다방향이다. 1~23번 사이트는 2층 사이트, 24~40번까지는 1층 사이트이다. 

 

1층과2층의구분은-나무로되어있다
1층과 2층 구분


상족암 오토캠핑장 1~23번 2층 사이트

22번사이트는명당이다

 내가 이용하게될 22번 사이트가 존재하는 2층 사이트의 모습들. 차가 다닐 수 있는 메인도로 양 옆으로 텐트 설치가 가능하며 모든 사이트는 잔디밭에 보도블록이 설치되어있고 보도블록 사이로 팩다운을 해야한다. 사이트의 크기도 8m x 10m로 다른 캠핑장에 비해서도 굉장히 큰 편이라 왠만한 리빙쉘 + 타프 설치가 가능해보인다. 2층에 위치한 사이트 답게 1층에 비해서 조금 더 나은 오션뷰와 개방감을 경험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알아 두어야할 점은 상족암 오토캠핑장은 바다에 인접해 있음에도 불구하고 제대로된 오션뷰를 감상할 수 있는 사이트는 존재하지 않는다. 이 부분은 뒤에 별도로 다루어본다.

 신생 오토캠핑장 답게 넓고 깨끗해서 일단 마음에 든다. 곳곳에 심어둔 높다란 나무들도 운치를 더한다. 각 사이트마다 개별 분전반이 설치되어 있어 오토캠핑답게 전기도 눈치보지않고 사용이 가능하다.

 

2개의콘센트를-설치할수있다
상족암 오토캠핑장 콘센트함

 콘센트도 2개를 설치할 수 있어 여유로운데다가 밤이되면 사이트 넘버가 적힌 콘센트함이 하나의 조명등이 되어서 제법 이쁘다.


상족암 오토캠핑장 22번 사이트

에르젠라운지쉘터사진
에르젠 라운지쉘터S4
고성 상족암오토캠핑장 22번 사이트

나름 3박4일의 장박이라 가지고 있는 장비들을 모두 끄집어 내어 설치해본다. 에르젠 라운지쉘터S4 + 엘돔300 + 익스텐션타프까지 설치한 모습. 이 3가지 장비를 모두 설치할 수 있는 큰 사이트를 자랑한다. 텐트 전면의 익스텐션타프를 설치하지 않았다면 사이트 안에 자동차 주차도 가능했으리라 본다. 하지만 내가 방문한 날에는 뒷쪽 사이트에 예약자가 없었으므로 빈 사이트에 편하게 주차할 수 있었다.

 

이정도=오션뷰
22번 사이트 오션뷰

 텐트 피칭을 마치고 전면 창을 통해 바라본 오션뷰는 이러하다. 멀리 바다가 보이긴 하지만 나무들에 가려 제대로된 오션뷰를 느낄 수는 없었다. 사실 이 곳 상족암 오토캠핑장은 대부분의 사이트들에서 오션뷰를 보려하면 나무, 화장실, 관리실 건물에 가려 제대로된 뷰를 경험할 수 없다. 바다 바로 옆에 위치한 1층 39, 40번 사이트 앞으로는 검은색 철조망이 설치되어 있어 뷰를 해치고 있다. 그래도 나름 고르고 골라서 선택한 자리인만큼 나름 상족암 오토캠핑장에서는 명당이라는 생각에 변함은 없다. 앞 1층 사이트에 텐트가 설치되어도 크게 답답한 느낌도 없고 나무와 아스라히 보이는 바다의 매력에 위안을 받는다.

 

다른사이트와의경계사진
에르젠 익스텐션타프

완벽한 오션뷰는 아니지만 바다 방향으로 심겨진 귀엽게 생긴 낮은 나무 덕분에 아래층 사이트와 독립된 느낌의 캠핑을 즐길 수 있다.


상족암 오토캠핑장 24~40번 1층 사이트

1층에는 화장실, 샤워실, 개수대, 화로대세척실, 관리실등의 편의시설들이 모두 모여있다. 2층 사이트를 이용할 경우 돌계단이나 비탈길을 이용해 화장실을 다녀야 하기 때문에 1층 사이트가 더 좋은 선택이 될 수 있겠다. 

 

단체로이용하기좋은사이트
2캠핑장 33~40 사이트

33~40사이트의 경우 8개의 사이트가 한 곳에 모여있어 단체캠핑에는 좋아 보이지만 독립성이 없기 때문에 일반 캠핑에서는 호불호가 갈릴 수 있겠다. 바다 바로 앞 이지만 검은색 펜스로 인해 출입은 불가능하다. 바다를 가기 위해서 관리동 쪽으로 뱅 돌아가야하는 수 밖에 없다. 우리가 캠핑할때에는 카라반이나 트레일러 대부분이 이 곳을 이용중에 있었다.

 

편의시설은깨끗하다
2캠핑장 편의시설

1층의 사이트들도 동일한 8m x 10m 사이트이며 정면 오션뷰는 기다히기 힘들다. 24번 사이트의 경우 텐트를 약간 틀어 설치할 경우 입구를 통해 바다를 볼 수 있긴하다. 하지만 관리동이나 공룡공원 화장실이 보일수 밖에 없다.

 

24번사이트뷰
24번 사이트에서 바라본 뷰
24번 사이트에서 바라본 뷰

이렇게 캠핑장 화장실이 아닌 상족암 화장실건물이 너무 높게 만들어져 있어 뷰를 심하게 해치고 있다. 24번의 경우 위 사진처럼 오른편으로 자동차 주차가 가능하다.

 

상족암 오토캠핑장 편의시설

2캠핑장 편의시설
화장실
샤워실
샤워실

 새로오픈한 오토캠핑장 답게 화장실과 샤워실의 컨디션이 상당히 훌륭하다. 따뜻한 물도 잘 나오고 관리가 잘 되어있어 이용하는 내내 기분 좋았다. 샤워실의 경우 밤 11시까지 이용이 가능하니 늦지않게 사용할 것. 다만 아쉬운 부분이라면 화장실에 화장지와 비누가 구비되어 있지 않고 샤워실에는 선풍기나 드라이기가 없다. 오픈 초기에는 화장지와 비누가 있었다는데 이용 수칙을 준수하지 않는 사람들로 인해 없애버렸다고한다. 개인적으로 이용하고있는 노지캠핑장 화장실에서도 화장지와 비누가 제공되는데 고성군에서 위탁운영하는 곳에서 화장지가 없다니 이용자 입장에서 상당히 아쉬운 부분이다. 재미있는 것은 캠핑장 화장실이 아닌 바로 앞 공원 화장실에는 비누와 화장지가 있다는 점. 이용에 참고할 것.

 

전자레인지

40개 사이트가 운영되는 곳 이지만 전자레인지는 단 1개가 마련되어 있다. 없는 것 보다는 좋지만 한개쯤 더 있는 것이 이용자들에게 편리할 듯 하다. 우리는 이 전자레인지를 이용해 햇반을 많이 데워 먹었다.

 

취사실

취사실에는 여러개의 개수대가 설치되어있는데다 싱크대의 사이즈도 크고 뜨거운물도 잘 나와서 이용이 편리하다.

편의시설건물 앞으로는 발씻는 수돗물과 화롯대를 세척하는 공간이 넓찍하게 마련되어 있다. 이른 아침이면 할머니께서 화장실, 샤워실, 조리실 등을 깨끗하게 청소해주시기 때문에 사용하는 동안 청결문제로 불만을 가진 적은 단 한번도 없었다.

 

캠핑장 관리동

바닷가 입구쪽으로 캠핑장 관리동과 공원 화장실이 보인다. 캠핑장을 이용하다가 문제가 발생할 경우 이 곳에 들러 관리자에게 문의가 가능하다. 내가 있는 동안 젊은 남성분이 관리를 하고 있었는데 전기오토바이를 타고 여기저기 오고가면서 일을 보곤하셨다. 친절하게 응대해 주어서 불편한 점은 없었다.


고성 상족암 오토캠핑장 심각한 문제점, 단점!

내가 고성 상족암 오토캠핑장을 이용하면서 정말 이해할 수 없고 황당했던 점이 한가지 있다.

 

"2캠핑장 2층 사이트는 평탄화가 되어 있지 않다."

 

캠핑장의 홈페이지를 보나 다른 사람들의 유튜브를 보나 이 캠핑장을 이용하기 전까지는 정말 알 수 없는 부분이다. 노지캠핑도 아니고 오토캠핑장인데 텐트를 피칭하는 땅이 평탄화가 되어 있지 않다니 과연 상상이나 할 수 있을까. 아래 사진을 보자.

 

1층에서 바라본 13번사이트 모습
1층에서바라본 21,22,23사이트
22사이트

 위 사진에서 보는 것과 같이 2층 사이트들은 대부분(어쩌면 모두 다?) 평탄하지 않고 기울어져 있다. 위치에 따라서 좌우가 아닌 바다 방향으로도 틀어진 경우도 있다. 높이 조절이 되는 카라반이나 트레일러는 문제가 없을 수 있으나 나와 같은 일반 텐트를 이용하는 사람들이라면 테이블, 의자, 난로, 에어매트 등을 설치할때 분명 문제가 뒤 따른다. 나의 경우 테이블은 다리발 조절이 가능했기에 높이를 조절해서 사용했고 난로와 가스버너를 사용할때는 밑에 종이를 구겨넣어 단차 조절을 해서 사용했다. 이너텐트의 경우 잠을 자는 공간인 만큼 머리를 높은 곳으로 두고 다리가 낮은 곳을 향하게 설치할 수 밖에 없었다. 특히나 2층의 좌우 끝 사이트로 갈 수록 좌우 기울기가 커지기 때문에 예약할때 신경을 써야할 듯 하다. 그나마 1층은 2층만큼의 기울어짐은 없어 보였다. 

 처음부터 캠핑장이 아닌 주차장을 목적으로 계획된 것인지 정확한 원인을 내가 알 수 없으나 캠핑장으로 운영되기로한 이상 평탄화는 진행되었어야하는 것이 맞다고 본다.


상족암 오토캠핑장 즐길거리

상족암군립공원
관리동 앞 공원

 관리실 앞으로 넓은 콘크리트 공원이 조성되어 있다. 나는 이 곳에서 어린 자녀들과 함께 열심히 공놀이를 즐겼다. 오고가는 사람도 많이 없었기 때문에 간만에 숨이 턱에 찰때까지 아이들과 놀아주는 좋은 놀이터가 되어 주었다.

 

상족암 놀이터

 캠핑장 40번 사이트 울타리 옆으로 어린이 놀이터도 마련되어 있다. 모래놀이와 미끄럼틀, 그네까지 즐길 수 있기 때문에 어린 자녀를 동반한 가족들에게 아주 소중한 놀이거리가 된다. 누군가 관리를 해주어서 인지 놀이터가 깨끗해서 이용하는데 불쾌한점이 없었다.

 

아이들 바다체험

 해변의 왼편은 몽돌이고 오른편은 모래사장이다. 몽돌로 물수제비를 던지며 놀 수 있고 물이 빠지면 바위가 들어난 곳에서 작은 새우, 게, 물고기등을 잡을 수 있다. 이 곳에서 우리가족들은 100여마리가 넘는 바다생물들을 잡을 수 있었다. 역시 어린 아이들에게 좋은 자연체험공간이 되어준다. 잡은 것들은 모두 방생!

 

상족암 방파제

 상족암 입구에는 작은 방파제가 있다. 우리는 평소 바다통발을 들고다니는데 이 곳에 미끼와 함께 통발을 던져두었더니 어른 손바닥만한 꽃게들이 잡혀있었다. 방파제에 바로 아래에는 작은 물고기들도 엄청나게 떠다니고 있기 때문에 아이들에게 좋은 구경거리가 될 수 있다. 참고로 밤에 해변에서 해루질을 하면 졸복, 멸치, 꽃게, 놀래미, 망상어를 잡을 수 있다. 다만 이 곳 파도가 좀 쎄긴하다. 그래도 해루질해봄.

 

고성 공룡박물관 무료 방문
고성 공룡박물관

 캠핑장을 이용하는 사람들이라면 바로 옆에 위치한 고성공룡박물관을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어린 아이들의 경우 공룡을 엄청 좋아할때가 있는데 그때 방문하기 딱 좋은 박물관이다. 우리가족도 이전에 방문한 기억이 있지만 캠핑이용객 무료 입장을 통해 한번 더 이용해보았다. 

 

상족암 동굴

 캠핑장이 어차피 상족암 입구에 있기 때문에 시간이 된다면 인생사진을 건지기 위해 상족암 방문을 추천한다. 상족암군립공원에서 상족암까지 해안데크길을따라 꾀 걸어야하기 때문에 시간적 여유를 가지고 방문해야하며 물때시간표를 확인하고 물이 많이 빠지는 시간대에 방문하도록하자. 우리가족은 아침8시30분에 상족암을 이용해보았는데 사람들이 아무도 없어 여유있게 즐길 수 있었다. 개인적으로 차를 타고 유람선선착장으로 이동한 후 유람선 선착장에서 상족암으로 가는 것이 훨씬 수월하다.


많은추억을함께한-상족암오토캠핑장사진들
고성 상족암오토캠핑장

장점

  • 넓은 사이트
  • 저렴한 이용금액
  • 공룡박물관 무료이용
  • 상족암이용 편의
  • 전체적인 청결도
  • 관리자의 친절함, 이용객의 문의 즉각 수용
  • 놀이터, 해변, 상족암등 즐길 거리 많음
  • 주변 편의점 있음(프렌차이즈 아님)

단점

  • 바다가 바로 앞이지만 제대로된 오션뷰를 느끼지 못한다.
  • 2캠핑장 2층 사이트가 기울어져 있다.(평탄화 x)
  • 화장실 휴지, 비누 없음
  • 샤워실 선풍기, 드라이기 없음
  • 놀이터나 해변 이용을 위해서는 우측 입구로만 출입해야하기 때문에 매우 번거롭다. (외부인 출입금지를 위함이라고는 하지만 어차피 정식 출입구를 통해서 아무나 들어올 수 있었다.)

 

 경남 고성 상족암오토캠핑장은 최근에 개장해 전체적으로 깔끔한 느낌의 캠핑장이다. 위에 언급했듯이 단점보다는 장점이 많았던 캠핑장으로 기억된다. 이 정도 시설에 이 정도 가격이라면 정말 다시 오고싶을 정도의 캠핑장이라는 입장이다. 

 

경남 고성 가볼만한 곳 ▼

 

경남 고성 상족암 군립공원 동굴 인생사진

경남 고성 상족암 군립공원 동굴 인생사진  공룡발자국 화석으로 유명한 경남 고성 상족암 군립공원에 인생사진 촬영을 위한 많은 사람들이 방문중에 있다. 나 역시 인스타그램을통해 멋진 사

j-windy.tistory.com

 

경남 고성 공룡박물관 아이들과 가볼만한 곳

경남 고성 공룡박물관 아이들과 가볼만한 곳  어린 자녀들을 두고 있는 분들이라면 주말이나 휴일에 아이들과 함께 어디를 갈지 참 많은 고민에 시달릴 것이다.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어릴때에

j-windy.tistory.com

 

경남 고성 송학동 고분군-가족,연인 사진찍기 좋은 핫플

언제부턴가 인스타그램에 경남지역 게시물로 커다란 고분사진이 많이 올라왔답니다. 마치 경주의 왕릉처럼 왕가의 무덤사진 같았는데 온통 잔디밭에다 커다란 고분과 푸른 하늘로 가득 차 있

j-windy.tistory.com

 

경남 고성 맛집, 대장금 '곱창전골'

"일체 지원 없는 내돈내사 리뷰입니다." 경남 고성여자중학교와 고성 송학동 고분군에서 가까운 곳에 위치한 '대장금'이라는 식당입니다. 이 곳은 야유회 복귀중 직장동료의 추천으로 방문해 본

j-windy.tistory.com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