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차 재난지원금 대상 카카오톡 건강보험료 조회방법

5차 재난지원금 건강보험료

5차 재난지원금 대상 카카오톡 건강보험료 조회방법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해 어려움을 겪고있는 국민들을위해 정부에서는 코로나 상생국민지원금 사업을 추진하였다. 이제 2021년 8월 30일이 되면 이전의 재난지원금의 지급방식과 다르게 먼저 신청하는 국민들을 대상으로 선착순으로 5차 재난지원금(국민지원금)이 지급된다. 선착순이긴 하지만 언론을 통해 공지했던 것처럼 지급대상에 포함되는 모든 국민들이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제도를 마련한다고하니 늦게 신청하면 못받는것이 아닐까라는 의문은 잠시 넣어두어도 되겠다. 

 국민지원금 선정 기준표에 따르면 가구별 '건강보험료 본인부담금액' 합산액을 통해 지원대상자인지를 확인해야하는데 이를 확인하기위해서는 건강보험료 웹사이트나 업무중인 회사의 급여내역서 등을 통해 확인이 가능하다. 하지만 이 역시 시간이 오래 걸릴뿐더러 상당히 번거로운 과정이 분명하다. 이런 분들을 위해 대한민국 국민들이라면 누구나 사용하고 있을 휴대기기 어플리케이션 카카오톡에서는 간단하게 본인의 건강보험료를 확인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만들어 두었다. 

 카카오톡 QR체크인을 이미 이용중인 분들이라면 별도의 인정과정없이 확인이 가능하며 카카오인증서 사용이 처음이라면 건강보험료 확인 작업중 본인인증 화면이 발생할 수 있다. 시간이 별로 걸리지 않는 작업이기 때문에 한번은 등록을 해두는 것을 추천드린다.

 

목차
  1. 카카오톡 국민지원금 확인 및 건강보험료 확인
  2. 국민지원금 대상, 제외 대상

 

카카오톡 국민지원금 확인 및 건강보험료 확인

카카오톡 자산메뉴

카카오톡을 실행해 오른쪽 하단의 '점세개' 메뉴 버튼을 누르면 위 왼쪽 사진의 메뉴가 활성화 된다. 여기서 카카오페이 아이콘 아래에 '자산' 을 선택한다. 그럼 '자산관리' 메뉴가 다시 활성화되면서 화면 아래에 귀여운 라이언과 함께 '코로나 국민지원금'이라는 배너를 만나 볼 수 있다. 노란색 코로나 국민지원금 배너를 선택하자.

국민지원금 계산기

지원금 제외대상에 대한 안내를 확인할 수 있다. 

  • 가구 구성원의 2020년 금융소득 합계액이 2,000만원 초과
  • 가구 구성원의 2020년 재산세 과세표준 합계액이 9억원 초과

위 안내에 해당하는 분들은 납입한 건강보험료가 국민지원금 대상에 포함되더라도 지급이 불가하다.

 

전체 동의에 선택한 다음 '모의계산 하러가기'를 선택한다.

건강보험료 조회

자 이제 '내 건강보험 가입종류'를 선택해 직장가입자, 지역가입자, 피부양자(가족명의로 건강보험이 가입된 경우)를 선택한다. 미성년자이거나 취업이 되지 않은 성인이라면 피부양자에 속한다.

 

내 건강보험료(21년 6월분)

이제 내 건강보험료를 확인할 차례이다. 본인의 2021년 6월분 건강보험료 납입 금액을 알고 있다면 직접 수기로 입력해도된다. 아마 대부분 국민들이 자신의 정확한 건강보험료 납입금액을 알 수 없을 것이다. 당황하지말고 빨간체크박스의 '불러오기'를 선택하자.

 본인의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한 다음 '다음'을 눌러준다. 이 과정에서 본인인증이 발생할 수 있다.

내가 21년 6월에 납입한 건강보험료는 192,510원으로 4인가족기준 국민지원금 대상자에 널널하게 포함이 된다. 하지만 이게 끝이 아니다. 건강보험료를 조회중인 자신의 건강보험료 확인이 끝났다면 바로 아래의 추가 가족 구성원의 정보를 입력해야한다. 만약 배우자가 직장가입자 혹은 지역가입자에 가입되어있다면 위의 방법대로 건강보험료를 확인 한 후 수기로 입력해준다. 어린자녀들은 피부양자를 선택하면된다. 모든 입력이 끝났다면 '모의계산하기'를 선택하자.

 

지원대상 가구로 예상됩니다.

모든 과정을 마쳤다면 국민지원금의 대상자인지를 알리는 팝업을 만나게된다. 다행히도 나는 지원대상 가구로 예상된다는 문구와 함께 국민지원금 예상금액도 함께 알 수 있었다. 1인기준 25만원이기 때문에 4인가족이라 총 100만원의 국민지원금을 지원받을 수 있다는 말이다.

 국민지원금은 신용카드, 체크카드, 선불카드, 지역상품권 중 한 가지를 선택해서 발급받을 수 있다. 이 국민지원금은 전국 어디에서나 사용할 수 있는 것은 아니며 본인의 주민등록상 거주지역(광역시/시/군) 안에서만 사용이 가능하다. 하지만 본인의 지역 모든 곳에서 사용할 수 있는 것도 아니다.

  • 사용제외업종 : 대형마트(홈플러스, 이마트, 롯데마트 등), 백화점, 온라인몰, 대형전자 판매점, 유흥업종, 골프장, 노래방, 복권방, 면세점 등

 

국민지원금 지급 대상, 제외대상

1인가구 / 2인 이상 외벌이 가구

1인가구, 2인 이상 외벌이가구 국민지원금

 1인 가구일 경우 확인하기 가장 수월하다. 21년 6월 건강보험료 기준으로 직장 가입자의 경우 143,900원 지역가입자일 경우 136,300원을 넘지 않으면 지원금 대상자에 포함된다.

 2인 이상 외벌이 가구 일경우 위의 표를 참고하자. 가장 대표적인 4인가족 기준으로 직장 가입자는 308,300원을 지역가입자는 342,000원을 넘어서는 안된다.

 

2인 이상 맞벌이 가구

2인 이상 맞벌이가구 국민지원금

 2인 이상 맞벌이의 경우 모든 인원의 건강보험료 확인이 꼭 필요하다. 4인 맞벌이 기준 직장가입자는 380,300원을 지역가입자는 420,300원을 넘어서는 안된다.

 

국민지원금 제외 대상

고액자산가 적용 제외

  • 가구 구성원의 2020년 재산세 과세표준 합계액이 9억원 초과
  • 가구 구성원의 2020년 금융소득 합계액이 2천만원 초과 시 대상자 선정에서 적용 제외
  • 부부 공동명의인 경우 부부 각각의 과세표준 합계 기준 9억원 적용(과세표준 9억원~공시지가 15억원~시가 20~22억원)
  • 금융소득은 이자, 배당을 포함, 예금기준 금융소득 2천만원은 예금 13억원 보유(금리 연 1.5% 가정시)

 

 이제 코로나 상생 국민지원금의 지급대상과 본인의 건강보험료 확인 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다. 현재까지 8월 30일 선착순 등록을 통해 국민지원을 지급한다는 내용을 확인 할 수있었으며 추후 정확한 지원방식 등은 별도의 공지를 통해 확인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댓글(1)

  • 짱구노리
    2021.08.20 23:08

    관리자의 승인을 기다리고 있는 댓글입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