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관계 증명서 인터넷발급 방법 PDF파일 저장

728x90

가족관계증명서 인터넷발급방법

가족관계 증명서 인터넷발급 방법 PDF파일 저장

이제는 주민등록등본이나 가족관계증명서등의 서류를 동사무소등에 방문하지 않아도 인터넷이 연결된 PC와 프린터만 있다면 언제 어디서나 무료로 서류를 발급 받을 수 있다. 나의 경우 회사에 제출할 서류를 목적으로 가족관계 증명서를 PDF파일로 다운로드 받아야하는일이 발생했고 그 과정을 이 포스팅에 다루어 보려한다.

 

먼저 한가지 알고넘어가자. 

 

가족관계증명서는 모바일(핸드폰, 스마트폰)으로 발급이 가능한가요?

내가 아는바에 의하면 현재까지는 가족관계증명서를 발급받기 위해서는 컴퓨터가 필요하다. 모바일 휴대기기를 이용해서는 '대한민국 법원 전자가족관계등록시스템'을 통해 '나의 발급이력', '증명서 진위확인'만 가능할뿐 우리가 원하는 PDF파일 저장 및 출력은 불가능하다. 다른 방법을 알고 있는 분이 계시다면 댓글로 방법을 공유해주면 감사하겠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모바일이 아닌 컴퓨터PC를 이용한 가족관계증명서 발급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한다.

대법원 가족관계증명서

대한민국 국민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네이버 검색창에 '대법원 가족관계증명서'를 검색하면 두개의 대표사이트가 뜰 것이다. 여기서 빨간색 체크박스를 선택하면 되는데 많은 분들이 '주민등록등본'등을 출력하기 위해 두번째 보이는 '정부24' 사이트를 많이 이용하고 있다. 혹시라도 정부24사이트에 접속했다 하더라도 결국에는 링크를 통해 '대법원 전자가족관계등록시스템' 사이트로 접속되기 때문에 두번 걸음 하지 않도록 한다.

 

대법원 전자가족관계등록시스템으로 이동

 

대한민국 법원 메인페이지

메인 홈페이지에보면 사람들이 가장 많이 찾는 서비스인 증명서 발급 메뉴에 '가족관계증명서'가 보인다. 선택하도록하자.

 

가족관계증록부 신청인 정보 조회

가족관계등록부 신청인 정보 조회 페이지가 활성화되는데 다른 글 읽을 필요없이 이용약관에 동의한다에 체크한 뒤 스크롤을 아래로 쭈욱 내려보자.

 

개인정보 입력

그럼 성명, 주민등록번호, 추가정보확인을 입력하는 화면이 보인다. 여기서 성명과 주민등록번호 앞자리는 키보드를 이용해 입력하면되는데 주민등록번호 뒷자리 칸을 선택하면 위 사진과 같이 '가상키패드'가 활성화된다. 그럼 마우스를 이용해 주민등록번호 뒷자리를 입력해 주자.

 

가족관계 증명서 추가정보 확인

주민등록번호 입력을 마쳤다면 '추가정보확인'메뉴를 선택해 원하는 가족관계를 선택하고 그에 맞는 이름을 입력한 뒤 '조회' 버튼을 누르자.

 

공동인증서 확인

이제는 연말정산도 카카오인증, PASS인증 등 다양한 모바일 인증이 가능하게 되었는데 대한민국법원 사이트는 아직도 공동인증서를 이용해 본인인증을 해야한다. 만약 공인인증서가 없다면 발급받는 방법말고는 다른 방도가 없다. 아무래도 시일이 지나면 개선될 부분이라 본다. 만약 USB나 휴대기기에 인증서가 존재한다면 PC로 인증서를 옮기도록하고 본인의 인증서를 선택한 다음 인증서 암호를 입력해 준다.

 

가상키보드

위와 같이 가상키보다가 활성화 된다면 마우스를 이용해 인증서 암호를 입력해주면된다.

 

그리고 확인을 누르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활성화 될 것이다.

가족관계등록부 열람/발급 신청

이제 발금대상자, 증명서종류, 주민등록번호 뒷부분 공개 여부를 선택해 준다.

 

신청사유 선택

신청사유도 선택해 준 다음 '발급하기'를 눌러주자.

 

증명서를 제출용으로 발급받고자 하는 경우에는 증명서 제출 요구자(예: 관공서, 회사, 은행 등)에게 필요한 증명서의 종류를 미리 확인한 후 발급받으시기 바랍니다라는 안내 메시지가 출력된다. 확인을 눌러주자.

 

만약 보안관련 설치페이지가 뜬다면 해당 프로그램을 모두 설치해 주도록 한다.

 

그럼 잠시 후 아래와 같은 가족관계증명서 창을 만나게 될 것이다.

가족관계 증명서(일반)

이렇게 가족관계증명서가 출력되었다면 왼쪽 상단에 '프린터 아이콘'을 선택해준다.

 

자 잘 따라 와주었다. 이제 여기서 바로 '인쇄'를 눌러주면 프린터를 통해 가족관계 증명서가 출력될 것이다. PDF파일로 저장이 필요하지 않은 사람들은 여기까지만 따라해 가족관계증명서를 출력하도록 하고 PDF파일 다운로드 방법이 필요한 사람들은 아래의 포스팅을 더 참고하자.

 

위 페이지에서 프린터모델이 적힌 부분을 마우스로 선택하면 새로운 메뉴가 활성화된다. 여기서 'PDF로 저장'을 선택하자.

 

가족관계증명서 PDF로 저장

이렇게 PDF로 저장을 선택하면 아래에 '인쇄'라고 적혀있던 문구가 '저장'이라고 바뀌어있다. 저장을 눌러주자.

 

이제 원하는 가족관계증명서를 다운로드 받을 폴더를 선택해준 뒤 파일이름을 작성하고 '저장'을 눌러주면 가족관계증명서가 PDF파일로 저장이 완료가 된다. 다운로드 받은 파일을 이용해 원하는 곳에 전송을 해주면 정말 끝이다. 전송해주는 방법은 다양하다. 이메일, 카카오톡PC버전 등 다양하니 파일전송 메뉴를 이용하도록하자.

 

자 이번포스팅에는 모바일이 아닌 PC 컴퓨터를 이용해 가족관계증명서를 PDF파일로 다운로드 받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 보았다. 해당 내용이 필요했던 분들에게 도움이 되기를 바래본다.

 

대법원 전자가족관계등록시스템으로 이동

728x90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