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V 벽걸이 브라켓 셀프설치

TV벽걸이 브라켓 셀프설치

조금 더 깔끔한 거실 분위기를 위해 우리집은 TV를 벽걸이에 설치해 사용중이다. 기존에 설치되어있던 TV를 오른쪽으로 좀더 옮겨야하는 상황이 발생하게 되었는데 물론 전문업자를 부르면 돈만주면 간단하게 해결될 일이다. 하지만 집에 작업에 필요한 공구도 준비가 되어있고 돈도 아껴보자는 생각으로 직접 셀프 TV 브라켓설치를 해보기로한다.

 

기존에 설치되어있는 브라켓의 모습

저 때도 드릴로 벽에 구멍을 내어가면서 TV벽걸이 브라켓을 설치했었다. 어떤 제품인지는 잘 기억나지 않지만 하여튼 삼성전자, LG전자 제품 할 것 없이 대부분의 TV 베사홀 사이즈를 지원하는 벽걸이 브라켓이 되겠다. 작업방법이 그렇게 어렵지는 않지만 번거로운 것은 사실이기 때문에 작업을 미루고 미루다 이제서야 브라켓의 위치를 옮기게되었다.

 

나처럼 기존에 설치되어있는 TV브라켓을 제거하는 것이 아니라면 스크롤을 좀 더 아래로 내려도 무방하다. 나는 기존에 설치되어있는 나사를 드릴을 이용해 빼낼 계획이다. 위 사진을 보면 알겠지만 지난번 벽걸이브라켓의 설치과정에서 나사 머리 부분이 많이 망가지게 되었다. 저 상태로는 분명 드라이버를 이용해보았자 드릴만 헛 돌것이 분명하다. 하지만 걱정하지 말자. 

 

전동드릴 6각비트

내가 사용한 나사의 머리가 6각 모양으로 되어있기 때문에 전동드릴에 드라이버를 연결하지 않고 육각비트를 연결하면 드라이버를 사용할때처럼 나사산이 망가질 염려 없이 나사를 넣고 뺄 수 있다. 

 

설치할 벽걸이브라켓의 소켓 간격을 확인한 뒤 사이즈에 맞게끔 벽에 체크를 해준다. 눈 대중으로 좌 우 간격을 체크하다가는 나중에 티비가 많이 기울어진 모습을 경험할 수 있으니 되도록 수평계를 이용해 수평을 잡아주도록 한다.

 

벽에 구멍 뚫을 공간을 확인한 두 콘트리트용 드릴을 이용해 벽에 구멍을 뚫어준다. 구멍을 뚫을때에는 처음부터 크게 구멍을 뚫을려고 하지 말고 작은 드릴을 이용해 먼저 작은 구멍을 뚫은 다음 다시 큰 드릴로 구멍을 넗히는 것이 현명하다 볼 수 있다. 

전동드릴을 이용해 구멍을 뚫을때에는 콘크리트 잔재가 바닥으로 많이 떨어지기 때문에 다른 작업자가 밑에서 청소기 노즐을 받치고 있으면 먼지가 바닥에 떨어지지 않는다.

 

TV벽걸이브라켓

구멍을 뚫었다면 TV벽걸이브라켓을 구멍에 맞추어본다. 구멍의 위치가 조금씩 차이나는 것은 큰 문제가 되지 않지만 눈으로 보기에도 심하게 차이가 나는 상태라면 새로 구멍을 뚫어야한다. 

TV브라켓마다 다르지만 나의 제품의 경우 제품 가운데에 있는 화살표가 위를 향하게 설치하면된다. 자신이 구입한 제품의 설치방법은 설명서를 참고하자.

 

콘크리트 칼블럭

전동드릴을 이용해 구멍을 뚫었다고해서 바로 나사를 박을 수 있는 것이 아니다. 위 사진처럼 '콘크리트 칼블럭'이라는 제품을 구멍에 넣은 뒤 그 안으로 나사를 박아주어야한다.

 

콘크리트 칼블럭 

위 사진처럼 구멍에 맞는 칼블럭을 넣어주자. 만약 칼블럭이 없다면 임시방편으로 일회용 '나무젓가락'을 넣을 수도 있다. 일회용 나무젓가락을 사용할 경우 나무젓가락을 구멍에넣고 망치로 나무젓가락을 최대한 박아 넣은 다음 나무젓가락을 부러뜨리면된다. 그럼 구멍안에 나무젓가락이 남게 되는 것. 되도록이면 안전상의 이유로 전용 칼블럭을 넣는 것이 좋겠다.

 

구멍의 위치를 확인했다면 TV벽걸이브라켓 자리르 잡아준 뒤 칼블럭이 들어있는 곳에 나사를 박아주자. 

 

나사를 박아줄때에도 수평계를 이용해 수평확인을 하면서 작업해준다. 수평상태에 따라서 나사의 위치를 조금씩 수정해 줄 수 있기 때문.

 

자 이렇게 4개의 구멍에 나사를 모두 박아주면 TV벽걸이브라켓 셀프설치는 마무리...

되는가 싶었는데...브라켓에 올려두었던 수평계가 브라켓과 꼭 끼어버렸다. :( 

 

어쩔 수 없이 나사 1개의 힘을 살짝 빼낸 후 수평계 제거 완료. 다시 볼팅으로 마무리한다.

 

이제 설치된 벽걸이브라켓에 TV를 연결해주면 작업은 마무리된다.

 

구입한 브라켓의 모습에 따라 설치방법은 약간씩 달라질 수 있으니 설명서를 참고할 것. 내가 구입한 제품의 경우 TV에 브라켓 가이드를 고정 시킨 후 벽걸이 브라켓에 오려만 주면 끝나는 제품이었다.

 

벽걸이 브라켓 설치완료

기존에 사용하던 TV의 높이는 동일하고 위치를 오른ㅉ고으로 약 300mm 정도 옮긴 모습. 몇번 해보다보니 크게 어렵지 않게 작업을 마무리 할 수 있었다. 솔직히 브라켓 설치하는 것 보다 TV 뒷면에 셋톱박스 등의 케이블을 정리하는 것이 더 힘들 정도:)

 

 

320x100

댓글(4)

  • 2021.07.05 23:52 신고

    브라켓 돈주고 설치기사님 불러야하는거 아닌가요?... ㅎㅎ대단한 금손이십니다 ㅎ

    • 2021.07.06 17:17 신고

      가계에 도움이 될까싶어 직접 해보고 있는 것 들이 많네요 ㅎㅎ 전문가만큼의 퀄리티는 없지만 만족하고 있답니다 ^^

  • 2021.07.06 17:01 신고

    고생하셨어요^^
    못질이 힘듭니다..^^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