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보험료 납부확인서 발급 및 팩스
- 솔직후기/병원, 의료후기
- 2021. 4. 20.
건강보험료 납부확인서 발급 및 팩스
별로 좋은 이야기는 아니지만 얼마전 아들2호의 병원 이용료를 메리츠화재에 접수를 할 일이 생겨 어플을 이용해 보험금을 청구하는데 보험금 접수 후 메리츠화재로부터 아래와 같은 카톡알림톡을 받게 된다.
추가청구시 본인부담상한제 기준분위 확인필요로 21년 건강보험료납부확인서 보완부탁드립니다. 라는 카톡인데..
사실 건강보험료납부확인서는 올해 초에 보험사측에서 지금과 같이 요구하길래 이미 팩스로 보내준바있다. 하지만 담당자가 바뀌었는지 아니면 보험료를 거절할 껀덕지를 만들려는건지 보험료 혜택을 받지 않을때는 연락 하나 없더니 보험료 혜택을 꾸준히 받게된 이후로는 매년 이렇게 건강보험료납부확인서를 요구하고 있다.
1년에 한번 정도 요구할 수 는 있으나 제발 1~2개월 지난 시점에 똑같은 자료를 다시 요구하지는 않아줬으면하는 바이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나처럼 보험사에서 '건강보험료납부확인서'를 요구할 경우 증명서를 출력 혹은 웹에서 바로 팩스를 보낼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소개하고자 한다.
건강보험료납부확인서 발급을 위해서는 '국민건강보험' 웹사이트에 접속해야한다.
위의 화면이 국민건강보험 홈페이지의 모습이다.
다른 메뉴를 일일이 확인할 필요없이 위 사진에 체크해 둔 '자격득실 확인서발급'을 선택한다.
발급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국민건강보험에 회원가입이 되어있어야한다.
단순히 공인인증서 하나만 있으면 회원가입및 로그인이 가능하기 때문에 등록해 두도록하자.
다른 쇼핑사이트처럼 가입절차가 전혀 복잡하지 않기 때문에 가입하는데 단 몇초면 충분하다.(공인인증서 있을시)
먼저 국민건강보험에 처음 접속한 사람들을 위해 설명하도록한다.
처음 오신 분들은 '공인인증서 등록'을 선택하면 아래화면에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하는 창이 활성화 된다.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한 후 '인증서선택'을 눌러주자.
브라우저, 하드디스크, 이동디스크 등 본인이 소유중인 인증서의 위치를 확인한 뒤 본인 인증서를 선택하고 인증서 암호를 입력해준다. 그럼 간단하게 가입 및 로그인이 완료된다.
자 이제 처음 화면으로 돌아와 '자격득실 확인서 발급'을 다시 한번 선택하자.
화면 왼쪽으로 메뉴가 활성화 된다.
자격확인서, 자격득실확인서, 보헙료 완납증명서, 보험료 납부확인서, 건강보험 본인부담금 확인서, 기타징수금 납부확인서, 차상위본인부담경감증명서, 건강보헒증 발급 신청, 증명서진위확인, 증명서팩스발급처리결과조회 등 다양한 증명서 발급이 가능하다.
우리가 원하는 것은 건강보험료 납부확인서 이기 때문에 '보험료 납부확인서'를 선택한다.
오른족 창에 납부확인서 본문이 출력된다.
스크롤을 아래로 내려보자.
이 곳에서 건강보험료조회가 가능하다.
발급용도에 납부확인용을 선택하고 발행신청년월과 건강보험료에 체크한 후 '조회'를 눌러주면 위 사진의 아래처럼 납부자번호와 함께 본인이 가입된 건강보험에 대해 알 수가 있다.
만약 프린터출력이나 PDF파일로 저장을 원할경우 첫번째 '출력'을 선택하고 웹에서 바로 보험사 팩스로 납부확인서를 보내고자 하는 사람들은 두 번째 '전송'을 선택한다.
먼저 출력을 눌러 프린트와 PDF 저장을 해보도록 한다.
출력을 누르면 위의 화면과 같은 팝업창이 뜬다. 국민건강보험에서 제공하는 증명서의 경우 원본 파일에 비밀번호가 생성되는데 이 비밀번호는 출력자 본인의 생년월일 6자리다.
사용하는 웹브라우저마다 다를 수 있지만 위와 비슷하게 다운로드창이 활성화 되거나 웹브라우저 하단에 표시가 될 것이다.
테스트 삼아 열기를 눌러 증명서를 확인해보자.
위에 언급했듯이 PDF파일에는 암호가 걸려있기 때문에 본인의 생년월일을 입력해 확인을 눌러주자.
올해 4월까지의 건강보험료납입내역이 제대로 들어있다.
파일로 남겨두기 원하는 사람은 다른 이름으로 저장을 해서 본인이 원하는 폴더에 저장하면된다. 필요시 요청자에게 이메일이나 카톡을 통해 파일전송을 하도록한다.
건강보험료 납부확인서 팩스전송
나처럼 보험사에 건강보험료 납부확인서 팩스전송이 필요한 사람들에게는 어찌보면 앞의 다운로드 과정이 필요가 없다. 내 증명서를 웹사이트에서 바로 팩스로 전송할 수 있는 방법을 알아보자.
조회결과에서 출력되었던 화면에서 팩스전송 '전송'을 선택한다.
증명서 팩스 전송 화면이 활성화되는데 이 화면에서 보험사에서 알려준 팩스번호를 틀리지 않게 2 번 입력하면 보험사로 팩스가 전해지게 된다.
어떤가? 매우 쉽지 않은가?
모바일 팩스나 문구점의 팩스를 이용할 필요없이 웹사이트에서 바로 팩스를 보낼 수 있는 엄청난 장점이있다.
다만 이 곳에서 발급되는 모든 증명서는 개인정보보호를 위해 주민등록번호 뒤 6자리는 * 별로 처리가 된다.
증명서 팩스 수신기간은 통신환경에 따라서 최장 5~10분까지 소요가 될 수 있기 때문에 제대로된 확인이 필요하다면 증명서 팩스발급 처리결과 메뉴에서 제대로 팩스가 전해졌는지 확인할 수 있다.
필자는 단 한번도 보험료 납부를 연체 해본적도 불공정하게 보험료를 지급 받은적도 없는 입장에서 메리츠화재에대한 신뢰도는 점점 낮아지고 있는 것이 사실. 벌써 4월인 지금 올해만 보험사로 보내는 두번째 건강보험료 납부확인서이다. 몇 년째 담당자 혹은 고객센터를 통해 같은 이야기를 지속적으로 듣고있다. 1년에 한번정도의 증명서 확인은 이해한다. 하지만 보험료 지급 지연등을 이유로 보험사와 고개간의 불필요한 줄다리기가 없어지길 바라는 바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