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움증권 공동인증서발급 계좌개설은행이 맞지 않습니다 해결방법
- 금융
- 2021. 2. 8.
키움증권 신규가입 이벤트로 40달러를 받을 수 있다.
영웅문을 이용해 해외주식을 이용해볼 생각으로 해외주식거래가 가능한 영웅문S 글로벌도 찾아서 설치해주고 로그인 후 거래를 해보려는데 깊은 빡침을 느끼는 문제가 발생하게 된다.
이미 국내주식용 영웅문s를 이용하고있었기 때문에 영웅문s글로벌도 그냥 이용할 수 있는 줄 알았다.
하지만 아니었다.
로그인 과정에서 공동인증서를 통한 인증확인이 필요했는데 이 부분에서 생각지도 못했던(알고보면 별거 아닌) 장애물이 놓여져있었던 것.
미래에셋대우와 다른 은행권 어플을 이용하다가 키움증권의 영웅문s 글로벌을 이용해보니 처음이라 그런지 메뉴 구성이 꾀나 어렵다. 찾아들어가기도 힘들어서 그냥 돋보기를 눌러 검색창에 공동인증을 검색해 메뉴를 확인할 수 있었다.
키움증권 영웅문을 이용한 해외주식거래를 위해서는 처음에는 공동인증서 발급이 필수다.
인증서 발급은 굳이 년에 4,400원주고 한국정보인증의 KICA를 발급받을 필요성을 느끼지 못한다. 나와 같은 일반인이라면 코스콤 SignKorea로 무료로 이용하자.
절차대로 인증서 발급하기를 눌러 약관에 모두 체크해준 뒤 다음을 누르면 인증서 발급/재발급 화면으로 접근한다.
여기가 문제였다.
ID로 인증서 발급, 계좌번호로 인증서 발급 두 가지 메뉴가 있는데 어떤 메뉴를 이용하던지 간에 '은행명'과 '은행계좌 뒷 5자리'를 입력하는 화면이 나오는데 나는 이 메뉴가 키움증권의 계좌번호를 요구하는지 알고 키움증권 증권계좌를 계속 입력했다.
하지만 돌아오는것은 '계좌개설은행이 맞지 않습니다.'
...
무슨 계좌개설은행을 말씀하는건지......비대면을 통해서 키움증권 계좌를 개설한 나로서는 이해할 수 없는 부분이었다.
딱히 계좌연동을 한 기억도 없었기 때문이다.
하지만...답은 아주 간단했다.
키움증권 영웅문 계좌개설 앱을 이용해 계좌개설을 하는 과정중에서 이 내용을 기억할 것이다.
위 사진은 내가 키움증권 증권계좌를 개설할때 직접 찍은 사진이다.
본인 확인 방법에서 '1원입금확인'을 통해 기입했던 본인명의의 은행계좌번호!!
키움증권에서 무려 1원을 무료로 입금해주었던 그 계좌번호가 이 문제의 핵심이었다.
그렇다 이 화면에서는 계좌확인을 위해 1원을 입금받았던 은행의 계좌번호 뒤 5자리를 입력해주면 간단히 해결이된다.
비대면을 강조하는 키움증권인데 세대를 불문하고 누구나 쉽게 이해하고 사용할 수 있게끔 메뉴구성이나 디테일한 안내가 좀더 필요하다 생각한다. 이런 프로그램을 종종 이용하는 나 같은 사람도 이렇게 당황할 때가 있는데 연세가 있으신 어르신들은 오죽할까.
나처럼 키움증권 영웅문S 글로벌을 이용하다가 깊은 빡침을 느꼈던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길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