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검사 기간조회 방법

728x90

자동차검사 기간조회 방법

카카오톡이나 문자, 지로 등을 통해 자동차검사 도래 1달 전 부터 안내 메시지를 보내주고 있다. 해당 알림톡이나 지로를 확인해보면 자신이 현재 운영중인 자동차의 검사기간이 명확히 명시가 되어있는데 해당 만료일을 기준으로 앞 뒤로 31일 이내에 지정 검사소에서 자동차 검사를 받아야한다.

 

예시.

  • 검사 유효기간 만료일 : 2022.06.27
  • 검사 가능 기간 : 2022.05.27~2022.07.28

만약 기간의 말일이 토요일 혹은 공휴일일 경우 익일로 만료가 된다.

 

문자, 카카오톡 등의 알림톡으로 검사기간을 조회할 수 있지만 생활하다보면 해당 알림이 어디에 있는지 찾기도 힘들고 지로는 어디갔는지 확인할 길이 없는 경우가 분명 발생할 수 있다. 이렇게 까먹고 시간이 흐르면 자동차검사 기간 내에 검사를 받지 못 하게 되고 관할 구청으로부터 최고 60만원의 과태료가 부과되게 된다.

 

자동차 검사 알림톡과 지로가 없다는 가정하에 자신의 자동차검사 기간을 조회하는 방법은 '한국교통안전공단 사이버검사소'를 통해 확인해 볼 수 있다. 

 

직접 확인해본 바로는 모바일을 통해서는 검사 예약까지만 가능하고 '기간조회'는 PC를 통해서만 확인이 가능했다. 포스팅 2022년 6월 19일 기준으로 모바일로 확인하는 방법이 있다면 댓글로 알려주시면 감사하겠다.

 

한국교통안전공단 사이버검사소 아래의 링크를 통해 접속이 가능하다. 네이버에 해당 문구를 입력해 들어가도 무방하다.

https://www.cyberts.kr/portal/main.do


직접 한국교통안전공단 사이버검사소에 접속해 내 자동차의 검사기간을 조회해본다.

 

자동차검사 기간조회 사이트

PC 화면에서 '자동차검사정보조회 → 검사유효기간조회' 를 순서대로 선택한다.

 

자동차 검사유효기간 조회

검사유효기간조회 메뉴가 뜨면 아래에 '자동차 등록번호'와 '주민(사업자/법인)등록번호 앞 6자리'를 입력한 후 '검색'을 눌러준다.

 

화면 아래에 검사유효기간 시작일과 검사유효기간 만료일이 표시된다. 나의 경우 자동차검사를 마친 후 조회를 해보았기 때문에 유효기간이 2024년 6월 27일로 조회되었다. 

 

본인의 검사유효기간 만료일을 잘 확인하고 전후 31일 이전에 검사를 받아 관할 지자체로부터 과태료를 부과되는일이 없도록 해야겠다.

 

해당 사이트를 이용하면 자신이 거주하는 곳 근처의 검사소를 미리예약도 가능하다. 

 

자동차보험가입 확인만 된다면 별도의 서류나 신분증이 없더라도 자동차검사를 받을 수 있다. 만약 전산 조회가 불가능할 경우 보험 가입증명서를 추가로 챙겨가면 된다.

728x90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