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증권 연금저축펀드 ETF 증거금부족 해결방법

728x90

삼성증권 연금저축펀드 ETF 증거금부족 해결방법

저의 추천으로 얼마전 연금저축펀드 계좌를 개설한 지인께서 연금저축으로 ETF를 매수하려고하니 자꾸 매수가 안된다면서 저에게 문의를 주십니다. 에러문구는 "알림, 증거금 부족으로 주문할 수 없습니다.(주문가능수량:0주).' 일단 확실한 원인 파악을 위해 제가 직접 그분의 삼성증권 앱을 이용해 ETF를 매수해본다.

 

삼성증권 연금저축 ETF 매수

삼성증권앱을 이용해 연금저축계좌에서 ETF 매수를 위해서는 '메뉴-> 연금저축->연금저축ETF매매' 메뉴를 이용해 매수주문을 넣어야 한다. 테스트로 TIGER 미국 S&P500 1주를 현금매수해보려는데 위 화면까지는 잘 나와 주고 있다. 이제 확인을 눌러본다.

 

삼성증권 증거굼 부족으로 주문할 수 없습니다.

역시나 지인께서 말했던 것처럼 '증거금 부족으로 주문할 수 없습니다.(주문가능수량:0주)' 라는 에러메시지가 동일하게 출력된다. 일단 나의 지인의 상황을 알려드리면 삼성증권앱을 이용해 비대면으로 연금저축계좌를 개설하였고 개설한 날 100만원을 입금해 원하는 ETF를 매수했다. 이때까지는 별 문제 없이 진행이 되었다. 하지만 몇 주가 지난 후 저녁시간대에 연금저축계좌로 300만원을 입금했고 다음날 오전 연금저축계좌에서 추가로 ETF를 매수하려고하니 이러한 문제가 발생된 것이다.

 나의 경우 미래에셋증권을 메인으로 사용하고 있어 이러한 일은 처음이었는데 의외로 이 문제는 간단하게 해결할 수 있었다. 결론부터 말하면 지인이 연금저축계좌로 입금한 300만원이 연금저축계좌로 들어간 후 주식 장 시작과 함께 MMF상품에 매수되어 잔금이 남아있지 않게 된 것이었다. 일단 아래의 그림을 확인해보자.

 

삼성증권 마이연금자산, MMF

화면 왼쪽 아래의 MY자산 버튼을 선택한 다음 'MY연금자산'을 선택하면 내 연금자산을 확인할 수 있다. 첫 페이지에서 스크롤을 아래로 내리면 해당 연금저축계좌에 들어있는 상품들이 모두 나열이 된다. 그런데 이상하다. 분명 지인은 'TIGER미국S&P500'과 'TIGER미국테크10 INDXX' 두 종목만을 매수했는데 '삼성신종종류형MMF제4호-CP'라는 상품이 추가로 노출되고 있었다. 게다가 입금한 추가돈 300만원도 이 상품에 들어있었던 것.

 이제 이유는 밝혀졌다. 비대면을 통해 연금저축계좌를 개설하면서 수많은 질문들 중에서 예, 예를 누르다보니 이 계좌로 입금되는 돈이 MMF상품에 먼저 들어가게 된 것이다. 투자자 입장에서는 MMF상품에 돈이 들어가있는 것이 나쁜 것은 아니다. MMF는 Money Market Fund의 약자로 머니마켓펀드라고 부른다. MMF는 자산운용사가 고객들의 자금을 모아 펀드를 구성한 것으로 CMA처럼 수시 입출금이 가능하고 하루만 돈을 예치해도 운용실적에 따른 이익금을 받을 수 있는 구조기 때문에 단기 자금을 운용하는데는 적합하다. 하지만 연금저축펀드를 운용하는 분들이라면 굳이 MMF 넣어둘 필요 없이 바로 원하는 ETF에 투자하는 것이 좀더 현명한 방법이라 생각한다. 이제 문제를 해결해 보도록하자. 다시 결론부터 말하면 '삼성신종종류형MMF제4호-CP'를 매도하면 300만원이라는 현금이 다시 생겨 ETF 투자가 가능해진다.

마이자산화면에서 삼성신종종류형MMF를 선택하면 위와 같은 화면이 뜬다. 이제 다들 아시겠지만 오른쪽 위 파란색아이콘 '매도'를 누르면 주식과는다른 별도의 매도 화면이 나타나게된다. 여기서 원하는 금액을 입력하고 완료를 선택하자.

 

그럼 아래 화면에 이러한 문구가 보인다.

"환매수수료징수여부, 세제혜택여부, 은행이체수수료징수여부, 기타매도신청여뷰를 확인 후 처리하세요." 상관없다. 예를 눌러주자. 

헉, '매도/해지 신청이 실패 하였습니다.' 이럴수가 분명 이렇게 매도하면 문제가 해결될것이라 확신했는데 매도에 실패했다니....그래도 다시한번 화면을 잘 들여다보니....이유를 찾을 수 있었다. 내가 매도금액에 300만원을 눌러야하는데 0을 하나 더 붙여서 3천만원으로 매도신청이 된 것이다.

지인에게 빙그레 웃음 지으며 다시 300만원으로 매도신청.

 

삼성증권 매도/해지 신청이 완료되었습니다.

자 이제 이렇게해서 삼성신종종류형MMF제4호-CP 에 들어있던 300만원을 현금화할 수있었다. 이제 연금저축ETF매매 메뉴로 가서 원하는 ETF를 매수할 수 있게 되었다. MMF의 매도는 즉시 실행되기 때문에 돈이 나중에 들어오는 일은 없다.

 알고나면 간단한 문제이지만 분명 이러한 문제에 봉착했을때 대부분의 사람들이 당황할 것이라 본다. 단순히 증거금 부족으로 주문할 수 없다는 멘트만 노출될게 아니라 별도의 추가 팝업을 생성해 MMF매도 메뉴로 접근할 수 있는 안내를 해야하는 것이 삼성증권 이용자들을 생각하는 모습이 아닐까싶다.

함께 보면 좋은 연금저축관련 포스팅모음 ▼

 

연금저축펀드 제대로 알아보자

들어가기에 앞서 평균수명 100세 시대에 우리들은 반강제적으로 살아갈 수 밖에 없다. 일을 할 수 있는 나이는 여전히 50~60세이고 우리의 인생 절반이 노후이다. 기대수명이 짧았던 이전세대와

j-windy.tistory.com

 

IRP 개인형퇴직연금 계좌란

IRP 개인형퇴직연금 계좌란  자본주의 사회를 살아가면서 나의 노후에 관심가지는 사람들이 많아졌다. 2020년 동학개미운동을 시작으로 일반 주식투자 뿐 아니라 근로소득이 없어지는 나의 노후

j-windy.tistory.com

 

728x90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