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PTV 셋톱박스 TV HDMI 신호없음 화면깜빡임 해결

728x90

IPTV 셋톱박스 TV HDMI 신호없음 화면깜빡임 해결

우리집은 IPTV와 인터넷을 LG U+ 유플러스를 사용하고 있다. 결혼 후 6년동안 잘 사용해 오다가 재약정을 통해 3년 연장을 하게 된다. 하지만 재연장 후 고객서비스차원에서 셋톱박스와 와이파이를 신형으로 교체를 해주었는데 신형으로 교체 후 번번히 TV에 이상증세가 발생했다.

 

이상 증세는 아래와 같다.

 

화면 지지직 신호없음

TV를 켤때 위의 사진처럼 지지직 거리는 화면이 자주 발생한다. 저렇게 지지기 거리다가 나중에는 신호없음이라는 문구와 함께 검은 화면으로 전환되기도.

 

이 상태에서는 IPTV 셋톱박스 리모컨을 이용해 아무리 전원을 다시 눌러보아도 화면은 제대로 출력이 되지 않는다.

 

리모컨을 통해 몇번의 온/오프 과정 중 어쩌다가 정상적으로 화면이 나타나기도한다.

 

셋톱박스의 전원부위와 네트워크 LED 부분을 확인해 본 결과 셋톱박스에 정상적으로 초록색 LED에 불이 들어와 있었으며 리모컨을 누를때마다 LED는 전원 OFF 상태인 빨간색과 ON 상태인 초록색으로의 전환은 이루어지고 있었다.

 

기존의 셋톱박스에 연결되어있던 HDMI 포트였기 때문에 HDMI 포트 문제라라고는 생각하지 못했는데 너무 자주 이런 현상이 발생하는 것 같다. LG U+(유플러스)고객센터를 통해 AS접수 당일 바로 기사님이 방문해 주셨다.

 

기사님의 방문후 원인은 아주 손쉽게 찾아낼 수 있었다. 

 

결론은 TV와 셋톱박스의 HDMI 포트 상태확인을 해보면된다.

 

어쩌다가 TV가 정상적으로 출력이 되고 있는 상태에서 확인해본 방법이다.

 

U+셋톱박스

셋톱박스에는 TV와 연결하는 HDMI 포트가 설치되어있다. 

 

위 사진의 빨간색 동그라리 부분의 HDMI케이블이 장착된 상태에서 손으로 잡고 살살 흔들어 주어 보자.

 

이렇게 손으로 흔들어 주는데도 TV 화면이 정상적으로 출력이 된다면 IPTV 셋톱박스의 HDMI케이블과 포트는 문제가 없다는 것이다.

 

이제 반대로 TV에 연결된 HDMI포트를 확인해 볼 차례다.

 

셋톱박스에서 했던것과 동일하게 HDMI케이블의 머리 부분을 잡고 흔들어보자.

 

우리집의 경우 TV의 HDMI포트 케이블을 흔들때마다 TV 화면이 제대로 나왔다가 안나왔다가 반복하고 있었다.

 

원인은 아주 간단했다. TV의 HDMI포트 불량으로 약간의 헐거움이 발생해 TV송출에 문제가 생겼던 것.

 

자 그럼 어떻게 해야할까?

 

요즘 TV들에는 HDMI포트가 기본적으로 3~4개 정도는 탑재가 되어있다. 

 

다른 포트에 케이블을 연결해 TV가 제대로 나오는지 케이블을 손으로 흔들었을때에도 문제가 없는지 확인해 보면된다.

 

우리집의 경우 HDMI1 번을 메인 셋톱박스와 연결했었지만 이제는 HDMI3 번으로 포트를 옮겼다. 이렇게 포트를 옮기고 나서는 TV 가 신호없음이라던지 지지직거린다던지 하는 현상은 발생하지 않았다.

 

AS 기사님 말대로라면 나와 같은 현상이 발생했을때 가장 먼저 확인하는 부분이 이 방법이라 한다.

 

이 문제는 삼성전자, LG전자, 중소기업 TV 할것없이 흔하게 발생하는 고장 원인이라 한다. 

 

참고로 우리집 TV는 중소기업 이스트라 55인치 제품이다.

 

만약 이렇게 문제가 발생하지 않는다면 HDMI 케이블을 새로 연결하거나 TV 제조사를 통해  AS를 받아야 한다고 한다.

 

혹시 모를 경우를 대비해 방문한 김에 우리집에 설치되어있는 셋톱박스와 인터넷 연결상태등도 꼼꼼히 체크해 보았는데 LG U+의 기기들에는 문제가 없는 것으로 확인이 되었다.

 

잘 사용하던 IPTV 셋톱박스에 나와 같은 증상을 겪는 분들이 있다면 번거롭게 AS 접수할 필요없이 직접 케이블의 연결상태를 확인해 문제를 해결해보도록하자.

 

안드로이드 스마트 AI TV 넷플릭스에 접속할 수 없습니다 해결(FEAT.쿠카)

LG유플러스 셋탑박스 리모컨과 중소기업 TV 연결방법

이스트라 55인치 TV 쿠카 UC551UHD 사운드 더 스마트 AI 내돈내산 솔직후기

728x90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