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뜬폰요금제 데이터속도 느림 KT M 모바일 APN설정 등

728x90

데이터 속도 느려짐

알뜰폰요금제 데이터속도 느림 KT M 모바일 APN설정 등

 

LG U+에서 KT M 모바일로 번호이동해 갤럭시노트8을 사용 하게 되었는데 자주 사용하는 유튜브를 1080P의 고해상도로 평소처럼 이중하던 이전에는 느끼지 못했던 끊김증상을 느끼게 되어 벤치비앱을 이용해 다운로드 속도테스트를 해보았다. 결과는 난감하게도 기본적으로 나와야할 LTE속도가 나오지 않고 있는 것을 발견하게 되었다. 

 

내 주변 LTE 평균 속도는 140Mbps, 하지만 나의 LTE 속도는 작게 나올때는 3.97 많이 나올때도 끽해야 48.8Mbps 였다. 마치 데이터 속도제한이라도 걸린듯한 찜찜한 기분.

 

먼저 나의 상황을 설명한다.

  • 사용기기 : 갤럭시 노트8 LGU+
  • LG U+에서 KT M 모바일로 번호이동.
  • 안드로이드 버전 9 파이

다양한 장소에서 속도테스트를 해보아도 결과는 다를 바 없었고 같은 통신사를 이용하는 안지기님의 갤럭시노트20은 같은 조건임에도 다운로드 속도 140Mbps 인 것을 확인하고는 내 스마트폰에 문제가 있음을 인지하게 된다.

 

KT M 모바일 고객센터에 전화를 걸어 문의를 해 본 결과 스마트폰 설정에서 APN을 수정하면 문제가 해결될 것이라면서 문자를 통해 APN 설정 변경 방법에대해 알려주었다. 

 

일단 고객센터에서 알려준 방법은 아래와 같다.

자급제 휴대폰의 경우, 국내 통신사를 이용할 경우 별도의 네트워크 설정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APN(Access Point Name)설정이 있으며, 방법은 단말 OS 및 제조사 별로 다르나 일반적으로 단말의 데이터 설정 메뉴에서 변경 가능합니다.

[안드로이드 OS 네트워크 설정 방법]

1) 메뉴 경로

메뉴→설정→무선 및 네트워크→모바일네트워크→APN (액세스포인트이름)→새APN에 아래 각 항목 입력

2) 다른 경로

메뉴→설정→무선제어→모바일네트워크 설정→APN→하단의 새 APN에 아래 각 항목 입력

① 설정

② 무선(모바일) 네트워크 선택

③ APN선택

④ 신규 APN입력

⑤ 단말 종류별 APN값

 - 아이폰3G/GS/4/4S : always.ktfwing.dom

 - 아이폰5/5S : lte.ktfwing.com

 - 아이폰6/6+/6S/6S+/SE : lte.ktfwing.com 또는 LTE 음성 통화(VoLTE) 사용 시 ims.ktfwing.com

 - 안드로이드WCDMA(3G) 모델 : always.ktfwing.dom

 - 안드로이드 LTE모델 : lte.ktfwing.com 또는 LTE 음성 통화(VoLTE) 사용 시 ims.ktfwing.com

⑥ MMSC 값 
http://mmsc.ktfwing.com:9082 입력

※ 아이폰은 국내 유심 장착 시 APN자동 설정됨.

※ 타사/해외 자급 단말은 KT검증을 거치지 않은 단말이므로 APN변경 후에도 데이터 이용이 불가할 수있습니다.

※ APN 설정 후 3G 데이터를 잡지 못할 경우 재부팅 (3~4번)

※ 위 항목 중 단말 메뉴상에 없는 항목은 입력하지 않음

※ 단말 제조사별 APN 설정은 일반적으로 [설정]-[모바일 네트워크]또는[데이터 사용량]-[액세스 포인트 이름] 에서 설정 가능, 제조사마다 설정 메뉴의 위치는 다를 수 있으므로 자세한 사항은 각 제조사를 통해 확인 필요합니다.

하지만 저 방법대로 따라해본 결과 기본으로 설정되어있는 APN값들이 회색으로 되어있어 수정자차게 불가능했다.  어절 수 없이 메뉴얼대로 '추가'를 선택해 APN을 만들어 주어야했는데 APN값을 ims.ktfwing.com로 변경시켜 저장을 눌르니 계속 '이 APN은 디바이스에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다른  APN을 사용하세요.' 라는 문구만 반복될 뿐 저장이 되지 않는다.

 

이때 1차 빡침. 

 

웹사이트를 뒤져 내 문제를 겪고 있는 사람들을 찾아 보려했으나 쉽지않았다. 

 

다시 KT M 모바일 고객센터에 연락을 해보니 내 주변에 KT 망은 문제가 없으며 기기 제조사에 (삼성전자) 문의를 해보아야할 것 같다는 것. 혹여라도 유심에 문제가 있을 수 있으니 제조사에서 문제가 해결되지 않을 시 유심 변경으로 문제를 해결해야 할 것 같다는 말을 듣게된다.

 

다음날 직접 삼성전자 서비스센터를 방문해본다.

 

상황을 이야기하고 APN 설정 변경을 도와달라고 요구했더니 이리저리 내 기기를 확인해보더니 이 기기는 LG U+기기로 출시가 되었고 KT로 번호이동을 하게 되면서 현재 기기에서 데이터는 주고 받고는 있지만 기기에서 KT망을 제대로 캐치하지 못하고 있다는 답변을 받게 된다.

 

그러면서 확인을 해보니 나의 핸드폰 상단 메뉴바에 통신사를 알리는 KT라는 글자가 없을 뿐 아니라 LG U+ LTE 데이터를 뜻하는 VOLTE 아이콘이 떠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만약 기기가 KT 통신망을 제대로 인지했다면 VOLTE가 아닌 HD 아이콘이 떠야하는 것이 맞다.

 

그러면서 내 유심 USIM 카드를 자신의 스마트폰에 끼워서 같은 프로그램으로 속도측정을 해 본 결과 다운로드 속도가 150Mbps를 넘어갔고 결국 유심 USIM은 정상적으로 작동이 되고 있다는 것을 알 수있었다.

 

나는 내 스마트폰을 LG U+향이 아닌 KT 향으로 변경을 해줄 수 있냐고 물었더니 그것은 안되다고 한다. 당장 할 수 있는 부분은 핸드폰 초기화를 해서 다시 테스트를 해보는게 좋겠다는 것과 초기화로 문제가 해결되지 않을시 메인보드 기판의 문제일 수 있으니 메인보드를 갈아보자는 것.

 

문제를 해결하지는 못 했지만 친절한 삼성전자 서비스센터 직원분에게 감사함을 느끼며 다시 집으로 복귀.

 

이때 나는 선택해야했다. 서비스센터에서도 해주지 않는 내가 사용중인 스마트폰 갤럭시노트8을 KT 향으로 변경해 볼 것인지 아니면 LG U+향 그대로 초기화만 시켜볼 것인지를.

 

나처럼 자급제가 아닌 전용통신사로 출시된 스마트폰의 경우 유심을 변경해 번호이동을 할 경우 삼성페이 교통카드 기능등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는 문제점을 어느정도는 알고 있었기에 그냥 KT용으로 기기를 펌웨어 업데이트를 해보기로 결정한다.

 

일단 펌웨어를 통한 통신사 변경전에 PC에 삼성전자 스마트스위치를 이용해 백업을 완료.

 

본문에서 삼성 갤럭시노트8 LGU+를 KT로 변경하는 방법을 서술하기에는 너무길다. 

심플하게 설명하자면 오딘을 이용해 기기의 이전 펌웨어와 KT 펌웨어를 다운로드 받아 KT향 갤럭시노트8로 만드는데 성공했다. 이 부분은 '시우연우파파'님의 블로그에 아주 자세히 설명이 되어있으니 필요한 사람들은 아래의 링크를 참고해 도움을 받아보기 바란다. 

 

 

갤럭시 8세대 기기 통신사 변경법 최종ver. (S8,S8+,Note8,A8_2018)

오류가 나지 않는 방법으로 기존 강좌를 약간 수정하였습니다. 이 방법은 오레오에서만 가능하며 파이업데이트를 하신 분은 오레오 마지막 버전 혹은 그 전버전으로으로 다운그레이드하신 후

siwooyeonwoopapa.tistory.com

정말 오래전 재미로 핸드폰을 루팅하던 시절 오딘을 써본거 말고는 오랜만의 사용이었지만 나의 갤럭시노트8을 KT용으로 변경할 수 있었다.

 

KT 통신사 변경 후 내 스마트폰 상단 메뉴에 드디어 KT 문구가 뜨게 되었고 VOLTE에서 HD로 아이콘도 바뀌게 되었다.

 

다시 똑같은 벤치비 앱을 이용해 다운로드 속도테스트를 해보았다.

 

기기 통신사 변경전
기기 통신사 변경 후

이전과는 확인히 차이가나는 속도다. 

 

알고 봤더니 내가 사는 아파트가 통신상태 어쩌구저쩌구해서 데이터속도가 제대로 나오지 않아 아파트 주민들에게 민원이 들어온 곳이라고하는데 그런 와중에 이 정도 속도면 나쁘지 않다 본다.

 

만약 나와 같이 사용하는 통신사와 기기의 통신사가 다를 경우, 번호이동으로 인해 데이터 다운로드 속도가 느려지거나 원활한 서비스를 이용하지 못하는 것 같다면 속도측정 앱을 이용해 다양한 곳에서 속도테스트를 해 본 뒤 기준에 미치지 못하는 속도라는 확신이 든다면 APN설정을 먼저 해보도록 한다. APN 설정에서 '이 APN은 디바이스에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다른 APN을 사용하세요'라는 문구가 뜨면서 변경할 수 없는 경우 핸드폰 초기화 혹은 오딘을 이용해 통신사 변경을 시도해보기 바란다.

 

나의 경우 많은 시간을 잡아 먹기는 했지만 통신사 변경을 통해 이제야 제대로된 데이터무제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되어 만족스럽다.

 

나와 같은 경우를 겪는 사용자가 얼마나 있을지 모르지만 필요한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길 바란다.

 

알뜰폰 요금제 관련 포스팅 ▼

KT M 모바일 데이터무제한 가입후기 스압주의

KT M 모바일 알뜰폰요금제 번호등록 실패 해결방법

KT M 모바일 셀프개통, 유심구입부터 개통완료까지

알뜰폰요금제 초등학생 미성년자 추천요금 가입방법

 

 

 

 

728x90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