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 한달살기 숙소 계약부터 잔금까지 직접 구해본 후기
- 직접가본 여행,맛집/제주한달살기
- 2020. 4. 22.
제주도 한달살기 숙소 직접 구해본 후기
저의 오랜 로망중에 하나였던 제주도 한달살기를 실행중에 있습니다. 정말로 많은 걱정과 두려움을 이겨내고 생각으로만 끝내지않고 실천으로 옮긴 제주도한달살기는 우리 가족의 삶에 커다란 자극과 방향성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먼저 많은 분들이 제주 한달살기를 위해 가장 고민하게되는 부분은 무엇보다도 숙소입니다. 이 숙소부분을 어떻게 해결하느냐에 따라 제주한달살기 비용과 여행루트들이 상당히 달라지게 됩니다.
먼저 원하는 제주도한달살기 숙소 스타일을 선정하셔야 합니다.
민박, 원룸, 투룸, 빌라, 모텔, 아파트, 펜션, 전원주택, 타운하우스, 호텔 등의 주거형태부터 선택합니다.
그 다음은 숙소들의 위치 입니다.
바다와 가까운곳을 선호하는지, 숲이우거진 산아래를 선호하는지, 도시의 라이프를 선호하는지 결정합니다.
숙소의 가격이 올라가는 부분은 아래와 같습니다.
- 바다와 가깝다.
- 넓은 잔디마당이있다.
- 생활인프라가 잘 갖추어져있다.
- 넓은 평수에 고급형 인테리어다.
- 신축이다.
각자 원하는 스타일의 숙소형태와 위치를 생각하셨다면 내가 원하는 숙소가 어디에 있는지, 어떤 모습이고 어떤 옵션을 담고 있는지 자세하게 알아봐야 합니다. 검색해보시면 아시겠지만 숙소의 가격이 딱히 정해진 정찰제가 아니라 주인마음인 경우가 상당히 많기 때문에 깊이 고민해보셔야 합니다.
제가 제주도 한달살기를 위해 열심히 알아본 정보로는 숙소를 구하는방법은 크게 3가지로 나뉩니다.
1. 제주도한달살기 네이버카페를 통한 숙소선정
2. 미스터멘션 웹사이트(모바일가능)를 통한 숙소선정
3. 에어비앤비를 통한 숙소선정
제주도한달라이프 네이버카페
제가 이용해본 서비스 중에 가장 만족스러웠던 플랫폼입니다. 제주도한달살기를 위해 다양한 정보와 숙소를 구할 수 있는 곳입니다. 카페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제주도한달살기'에 최적화된 정보들을 제공합니다.
제주도 한달라아프 카페 카테고리를 보시면 위의 사진처럼 방구합니다부터 제주시, 서귀포시 지역별로 숙소를 확인해보실 수 있습니다. 급하게 제주를 방문하신 분들은 '즉시 입실가능 숙소'를 이용해보는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제주시지역숙소, 서귀포시지역숙소 카테고리를 눌러보면 제주한달살기 숙소를 대여해주는 집주인들의 숙소홍보를 볼 수 있습니다. 각 숙소마다 전용 블로그나 홈페이지가 있는 곳도 있으며 이 곳에서 내가 원하는 스타일의 집을 구경하실 수 있습니다. 검색기능을통해 지역명을 적으시면 원하시는 위치의 숙소를 찾기가 수월 합니다.
위의 카테고리에 너무 많은 종류의 숙소들이 있기 때문에 선택하는것에 상당한 애로 사항이 있습니다. 이럴때에는 '방구합니다' 카테고리를 활용해 본인이 원하는 스타일의 숙소를 직접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이건 제가 직접 제주도한달라이프 카페에 올렸던 글입니다.
본인이 원하는 지역명, 인원수, 숙소유형, 요구사항, 이용날짜, 금액등을 상세히 적어줍니다. 상세히 적지 않으면 관심도없는 댓글이나 쪽지로 넘쳐나게 됩니다.
이렇게 글을 올리시고나면 1일~2일 안에 많은 댓글, 쪽지, 메일 들이 도착하게 됩니다. 댓글과 쪽지들을 확인하시고 마음에 드는 숙소가 있다면 건물주에게 연락을 하도록 합니다.
미스터멘션
제주도한달살기를 계획하면서 처음으로 알게된 플랫폼입니다. 야놀자와 여기어때와 비슷하다고 보시면 되고 제주도뿐 아니라 치앙마이, 방콕, 부산, 서울등의 숙소도 알아보실 수 있습니다. 미스터멘션의 장점은 웹상에서 내가 원하는 옵션의 숙소 예약가능 유무를 바로 확인할 수 있다는 것 입니다.
웹사이트 접속 후 제주도를 선택한 다음 원하시는 제주지역과 이용날짜를 선택한 후 옵션을 선택해 줍니다. 수영장, 제주스러움, 바다근처, 편의시설, 교통편리, 마당 다양한 옵션이 제공됩니다.
검색 즉시 다양한 숙소들이 아래로 열거되며 6박, 14박, 29박 일대의 가격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숙소 이용 금액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한달살기를 할 경우 추가할인이 많이 들어가게 되어서 상대적으로 저렴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카드를 이용한 결제가 가능한 부분이 이 곳의 장점입니다.
에어비앤비
세계적으로 많이 사용하고 있는 공유숙박플랫폼 입니다. 미스터멘션처럼 이용방법에는 큰 차이가 없습니다. 2박3일 3박4일 이용할때와 다르게 30일을 이용하게될 장기숙박 할인이 들어가 미스터멘션처럼 할인이 자동적으로 들어가게 됩니다.
숙박예약시 참고사항
미스테멘션에 나오는 숙소가 에어비앤비에도 나올 수 있습니다. 동일한 숙소임에도 불구하고 가격이 다를 수 있으니 저렴한 쪽을 선택하도록 합니다. 만약 양측의 공유숙소 플랫폼에 숙소이름이나 주인 연락처가 기재가 되어있다면 별도의 연락을 통해 숙소의 값을 흥정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이 방법의 경우 신중한 접근이 필요 합니다.)
숙소계약 사기예방하는 방법
미스터멘션이나 에어비앤비를 이용해 숙소를 선택했다면 결제에 어려움이 없습니다. 사용중인 카드를 이용해 손 쉽게 결제가 가능합니다. 하지만 제주도 한달라이프 카페등으로 숙소를 선택하셨다면 집주인과의 별도의 연락을 통해 계약을 이어나가야 합니다.
"제주한달살기, 일년살기"
사기피해가 많이 일어납니다.
주인도 아닌데 주인인척 계약 후 부푼마음을 안고 방문한 숙소에는 이미 다른 분이 거주중인 경우도 있고 다양한 사기수법들이 동원되고 있습니다.
사기 예방을 위한 몇가지 방법들을 알려 드립니다.
- 유선상의 전화통화는 필수 입니다. (소심하게 문자로만 대화하지 마시고 전화하세요)
- 문자나 카톡을 통해 계약내용들을 남겨두시기 바랍니다.
- 직접 방문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지만 여건이 안된다면 수수료를 지불하고 부동산을 이용해 계약합니다.
- 계약금은 절대 50%이상을 넘기지 않도록 합니다. 남은 잔금은 입주시 지불하는 것으로 하고 절대 조건좋고 저렴하다고 해서 100%입금은 금물입니다.
- 등기부등본상의 소유자와 은행통장의 예금주도 동일해야합니다.
- 인터넷대법원 등기소를 활용해 소유자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임대차계약서 체결은 필수 입니다.
- 제주도 한달라이프를 통해 오랫동안 운영되어온 숙소가 보다 안전합니다.
- 숙소의 sns 나 블로그 및 홈페이지가 있는 곳이 보다 안전합니다.
제가 계약한 숙소의 경우는 제주도한달라이프에서 어느정도 누적이용이력이 있고 오래되어 관리는 되지 않았지만 블로그도 운영중에 있는 곳이었습니다.
쪽지로 받은 숙소주인에게 유선전화를 통해 계약하기로 하고 문자와 카톡을 통해 숙소에 이용일에대한 내용과 계약금, 잔금지급방법등 일반 적인 사항들을 공유해 나갔습니다.
계약금을 입금하기 전에는 등기부등본상 소유주 사진촬영을 요구하였고 은행의 예금주도 사진촬영 요구하였습니다. 정말 다행히도 바로 사진을 찍어서 보내주셨고 소유주와 예금주가 같은 분이라 안심이 되었습니다.
계약금 지불 후 한달살기를 위해 숙소에 도착해 집주인을 만나고 임대차계약서를 2장 작성했습니다.
그 후 제주도숙소에서 한달살기를 통해 행복한 시간들을 보내고 있습니다.
제주도한달살기를 계획중이신 모든 분들. 사기당하지 않고 의미있는 제주한달살이가 되었으면 합니다.
내돈으로 직업 구해본 제주도한달살기 숙소공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