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 포털 블로그 저품질? 포스팅 누락?

728x90

다음 저품질

2020년의 첫 일요일 입니다. 

하지만 저에겐 이번 일요일의 시작이 그리 활기차진 못했답니다 ^^

약 6~7개월간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여러가지 포스팅을 작성하며 방문객이 늘어나는 재미와 이웃들을 알게되는재미, 구글애드센스 승인등에 힘입어 나름 의욕과 애증을 가지고 열심히 블로그 활동을 해 왔습니다. 

그런데 이상하게도 오늘은 제 블로그 유입이 평소와 다른 것을 발견하였습니다. 보통 하루 방문객이 1000명~1400명 정도를 유지중이었는데 오늘은 오후 6시가 넘는 시간까지 400명 남짓 이더군요. 오전동안에는 오후에는 방문객들이 오르겠지라는 막연한 생각이었는데 그게 아니었나 봅니다.

그래서 티스토리를 통해 방문통계를 확인해 보았습니다.

 

위의 사진에서 보여지는 것처럼 일간 방문객수가 -1041명에 393명입니다. 그래프상으로도 방문객이 뚝 떨어진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거기다 가장 높은 검색유입을 자랑했던 '다음검색'은 방문유입이 고작 24건 입니다. 되려 네이버검색유입이 174건으로 가장 높았습니다.

 

비교를 위해 바로 어제 1월 4일의 방문통계와 비교를 해 보겠습니다.

 

일간방문자수 1,434명, 다음검색 652건 입니다.

 

너무나도 명확하게 다음검색유입이 이루어지고 있지 않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최근 포스팅 내역을 보면 하루에 1개가 보통이고 포스팅을 올리지 못한 날도 있었습니다. 광고포스팅이나 성인포스팅도 없이 제가 직접 찍은 사진들과 캡쳐들을 활용한 제 경험에 우러나온 포스팅 밖에 없습니다. 불건전 포스팅 관련해서 이런 결과가 이루어진 것 같지는 않습니다.

 

제가 직접 다음포털에서 저의 포스팅을 검색해본결과 항상 상위 1페이지를 차지하던 많은 글들이 지금은 모두 6~7페이지 혹은 아주 뒷페이지로 밀려난 상태입니다. 이러니 다음포털에서 검색유입으로 방문객이 들어올 수 없는 상황입니다.

 

조금 의아한건 저의 블로그주소를 다음에 조회해본 결과 모든 포스팅은 정상적으로 노출은 되고 있었습니다.

 

나름 애증을 가지고 블로그운영을 하고 있고 약간의 탄력을 받아 조금씩 성장해나가고 있는 상황에서 갑자기 뒷통수를 한 대맞은 듯한 기분이 듭니다. 당연히 애드센스 수익도 바닥을 치고 있는 상황이구요 ^^;

 

제법 오래전 블로그를 시작할 당시에 이런 비슷한 일이 있었습니다. 그땐 주말동안 다음의 오류로 인해 검색이 통누락되었다가 평일에는 원래대로 되돌아 왔던 경험이 있습니다. 이번 일도 그때처럼 주말이 지나고 다음포털이 정상화 되어 평소처럼 돌아오면 좋겠지만 그건 시간이 지나보아야 알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래저래 검색을 해 본 결과 고객센터에 문의를 넣어보았자 복사 붙여넣기 같은 답변만 되돌아 올 뿐이고 정확한 원인은 알려주지 않는다는 것 입니다. 다음 봇이 포털에 대한 여러결정을 내리기 때문에 상담사분들이 대처할 수 있는 내용은 극히 작은 부분들 같아 보였습니다.

 

누군가는 블로그 저품질을 겪고 블로그를 새로 만드는 분들도 많이 계시던군요. 완벽한 상업용 블로그를 지향한 것도 아닌데 참 난감한 상황입니다. 지금까지의 저의 시간과 노력으로 완성된 블로그가 저품질을 먹고 없어지는 일이 생기지 않도록 이번일도 조속히 해결이 되었으면 합니다. 약 2~3일정도 상황을 지켜 본 뒤 문제가 해결되지 않으면 어쩔 수 없이 다음 고객센터를 이용해 문제를 해결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