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뜰폰 요금제 데이터속도 측정 후기

728x90

알뜰폰요금제 데이터속도

알뜰폰 요금제 데이터속도 측정 후기

이전에 사용하고있던 통신사는 LG U+(유플러스) 였고 LTE요금제 중에서는 비싼 요금제에 속하던 '속도 용량걱정 없는 데이터 요금제 88,000원'을 이용해왔다. 이 요금제는 별도의 기본 데이터 제공량이 없이 무제한으로 LTE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 였는데 보통의 이동통신사들이 기본 제공 데이터를 소진 후에는 3Mbps 속도제한(QoS)을 걸곤했으나 이 요금제는 속도제한이 없을뿐 아니라 가족들에게 무려 40GB의 데이터를 나누어 줄 수도 있었다. 여기에 멈추지 않고 핫스팟을 이용하게되면 두 자녀들의 스마트기기도 무제한 이용이 가능했다.

 

그런 내가 올해 4월 15일 KT M 모바일 무제한 요금제 '모두다 맘껏 11GB+'를 가입하게 된다. 이 요금제는 프로모션 기간에 따라 지급하는 데이터의양이 달라지긴하지만 내가 가입할 당시 한달 데이터 제공량은 아래와 같다.

KT M 모바일
모두다 맘껏 11GB+

1달 11GB 기본 제공

100GB 데이터 추가 제공
일 2GB 추가 제공
30일 기준 한달 총 171GB 제공

총 데이터 소진 시 데이터석도 3Mbps로 제한

한달 가격 : 32,980

#내가 가입할 당시의 프로모션 내용이며 지금은 한달에 150GB를 제공해주고 있는 것을 확인했다. 

 

기존의 요금제와 비교하면 상당히 저렴한 요금을 자랑했는데 나의 일상적인 스마트폰 생활에서 한 달에 100GB 이상을 사용하는일은 쉽게 발생하지 않았다. 

 

기존에 사용하던 통신사의 요금제를 사용하면서 넷플릭스나 유튜브를 고화질로 이용해도 속도 측면에서는 나무랄데 없고 느리다는 생각을 1도 한적이 없었기에 과연 KTM 모바일로 번호이동을 했을 경우 데이터속도가 제대로 나와줄까라는 궁금증이 생겼다. 

 

질질 끄는 것 싫으니 결론부터 놓고 이야기해보자.

 

알뜰폰요금제-데이터속도비교사진
알뜰폰 요금제 데이터속도비교

알뜰폰 요금제 데이터 속도 측정을 위해 BENCHBEE 어플을 이용했다. 위에 보는 것처럼 데이터 속도가 낮은 순부터 높은 순까지 나열한 것이다. 사진과는 다를지모르지만 가장 먼저 벤치비 어플을 이용해 속도측정을 했을때에는 속도가 15~30Mbps정도로 엄청나게 낮은 데이터 속도를 보여주었었다. 이때는 알뜰폰 요금제라 정말 기본 속도가 느린걸까라는 생각을 잠시 했었지만 장소를 조금씩 변경해가면서 바뀌는 장소마다 벤치비로 측정해본 결과 각 알뜰폰 요금제에서 말하는 것처럼 기존의 통신사와의 데이터속도는 차이가 나지 않는다 였다. 

 

위 사진을 보면 알 수 있듯이 벤치비 앱을 이용해보면 '내 주변 LTE 평균속도'가 화면아래에 별도 표기가된다. 이 데이터를 근거로 지금 현재 내 주변의 속도와 내 스마트폰의 속도를 비교가 가능한데 첫번재 사진은 주변 속도 50.6Mbps에 비해서 떨어지는 속도 37.5Mbps를 내어주고 있다. 하지만 두번째 사진에서는 주변 70.3Mbps 실제 81.0Mbps로 약간의 높은 속도를 내어 주었고 마지막 사진을 보면 그 차이는 굉장히 극명하게 들어나게 된다.

  • 내 주변 LTE평균속도 : 68.9Mbps
  • 나의 LTE 평균속도 : 190Mbps

주변 LTE속도에 비해서 무려 121Mbps나 높은 속도를 내어주다니 이 정도면 데이터속도에 불만을 가질 이유는 없다고 볼 수 있겠다. 결국 사용하는 기기 주변으로 강력한 전파를 쏘아주는 기지국이 있냐 없냐의 차이가 아닐까 한다.

 

알뜰폰 요금제 데이터 속도 체감

하지만. 데이터 속도는 일반 KT 망의 속도와 같다고치자. 그런데 조금 이상한 점을 발견하게 된다. 뭔가 데이터로 측정해서 보여줄 수 있는 부분은 아니지만 내가 평소에 자주 사용하는 넷플릭스나 유튜브를 이용하다보면 분명 동일한 스마트폰을 이용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이전에 비해서 화질이 떨어지는 경우가 생기게 된다는 점이다. 이는 벤치비를 이용해 LTE데이터속도를 측정한 후 쾌적한 환경일 때에도 발생했다. 쉽게 말해 평소 유튜브를 720P 혹은 1080P로 시청하고 있는데 알뜰폰 요금제를 바꾼 이후로 360P나 480P 정도의 화질로 재생이 되는 경우가 빈번하다. 어느 정도 영상을 시청하다보면 제대로된 고화질 영상이 나오기도 하지만 영상 끝까지 저화질로 시청해야하는 경우가 발생하게 되었다. 유튜브든 넷플릭스든 설정을 이용해 고화질 시청 우선으로 해놓았고 알뜰폰 요금제 잔여데이터도 충분한 상태임에도 불구하고 벌어진 일이다. 지금은 이런 일이 발생해도 그러려니하면서 사용중.

 

알뜰폰 요금제 선택을 위한 조언

사람들이 알뜰폰 요금제로 넘어오면서 단순히 해당 알뜰폰 요금제 통신사의 가입선물등에 현혹되 선택하는 경우가 많다고 본다. 휴대폰을 오랫동안 사용한 사람들이라면 잘 알 고 있듯이 내가 생활하는 주변에 어떤 통신사의 전화나 데이터가 잘 터지는지 누구보다 잘 알고있을 것이라본다. 대도시라면 별로 상관이 없을지 모르지만 지방 소도시의 경우 지역에 따라 어디는 KT가 어디는 SK가 잘 터지곤 한다. 그렇다면 알뜰폰 요금제를 선택함에 있어서도 전화든 데이터든 잘 터지는 통신사의 알뜰폰 요금제를 선택하는 것을 추천드린다. 혹시 몰라 대표적인 알뜰폰 요금제의 통신사에 대해 알려드린다.

  • SK텔레콤 = SK 7 모바일
  • KT = KT M 모바일
  • LG U+ = U+알뜰모바일

이름이 조금씩 다르긴 하지만 쉽게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나의 경우 시내권에 거주 중이기 때문에 어느 통신사건 속도측면에서는 차이가 없을 거라 생각했는데 알고보았더니 우리 아파트는 KT 통신망이 정상적인 속도를 못내는 지역으로 지정이 되어있었다. 이는 고객센터를 통해 확인한 내용이다. 이렇듯 알뜰폰 요금제 통신사를 선택함에 있어 내가 사는 곳의 통신 상태를 체크해보는 것이 바람직하다. 

 

번외. 2G / 5G 와이파이 속도 측정

2G-5G-와이파이-속도비교
와이파이 속도 측정

역시 와이파이는 5G가 압도적으로 높은 속도를 내어준다! 우리 집 기준 5G 와이파이 235Mbps, 2G 와이파이 53 Mbps다.


마무리 하면 현재 사용하고 있는 KT M 모바일의 '모두다 맘껏 11GB+'요금제 자체에 대해서는 100% 만족하고 있다. 하지만 회사에서는 빠른 속도의 데이터속도를 경험하고 있지만 정작 내가 거주하는 아파트에서는 제대로된 데이터속도를 이용할 수 없었다. 위에 언급한 대로 가입전 꼭 알아둬야할 부분이 되겠다. 나와 같이 KT M 모바일 알뜰폰 요금제를 이용하거나 알뜰폰 요금제로 이동하기 전 데이터 속도에 대해 의문을 가지고 있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길 바래본다.

 

결론 : 기존 통신사 통신망을 이용하고 있기 때문에 데이터속도는 5G가 아니고서야 큰 차이가 없다. 알뜰폰 요금제에 대한 선입견으로 데이터 속도가 느린 것 같다고 느낄 뿐 실제 속도는 정말 차이는 없다고 본다.

 

알뜰폰요금제 관련 포스팅 모음 ▼

KT M 모바일 데이터무제한 가입후기 스압주의

KT M 모바일 알뜰폰요금제 번호등록 실패 해결방법

U+유플러스 알뜰모바일 홈플러스요금제/알뜰폰요금제 솔직가입후기

 

 

728x90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