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토바이 블랙박스 고프로 히어로6 블랙

고프로6

오토바이 블랙박스 고프로 히어로6 블랙

출퇴근용으로 스쿠터를 이용하면서 개인적으로 꼭 필요하다고 생각했던 옵션은 바로 블랙박스이다.

 

분명 자동차 보다 더 위험한 교통수단이라는 것은 누구나 알고 있을 테지만 정작 자동차에는 대부분 장착하고 있는 블랙박스를 오토바이 운전자들은 사용하고 있지 않다. 나는 혹시모를 상황에 대비해 처음부터 오토바이 헬멧에 블랙박스를 설치해 사용중에 있다. 

 

처음에는 중국산 저렴한 SQ12라는 제품을 이용했는데 아무래도 이 제품이 LCD화면도 없고 제대로 작동이 되는지 신뢰가 가지 않았기 때문에 차후에 선택하게 된 제품이 액션캠으로 유명한 '고프로 히어로6 블랙'이 되 겠다.

 

고프로히어로 6블랙

이 포스팅은 고프로 히어로 6 블랙에 대한 상세한 스펙에 관한 리뷰가 아니다.

 

1년 반 정도를 직접 사용해오면서 느꼈던 장단점 등의 주관적인 견해를 이야기해 보고자한다.

 

오토바이나 자전거용 블랙박스(액션캠)에 관심있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기 바래본다.

 

고프로 히어로 6 블랙

나의 경우 오토바이에 직접 장착하지 않고 헬멧에 전용 브라켓을 설치해 사용중에 있는데 혹여 헬멧과 브라켓이 3M 양면테이프로 되어있어 떨어지지 않을까 걱정하는 분들이 있는데 내가 보기에는 전혀 걱정하지 않아도될 문제다. 

 

실제 처음 브라켓과 헬멧을 스티커로 붙여둔뒤 다음날부터 고프로6블랙을 설치해 다녔는데 단단하게 붙어있는 모습에 신뢰가 갔다.

 

고프로 히어로 6 블랙

고프로 히어로 6 블랙 모델은 출시년도가 2017년도인 만큼 어느정도 오래된 모델이라 할 수 있지만 오토바이 블랙박스용으로 사용하기에는 전혀 문제 없는 스펙을 가진 제품이다. 참고로 고프로 브랜드에 '블랙'이라는 이름이 붙은 모델들이 고프로의 플레그쉽 모델이라 보면된다. 

 

쉽게 말해 갤럭시A, J, M, S 시리즈 중에서 S시리즈가 플래그쉽인 것처럼 '블랙' 제품을 선택했다면 당대 스펙중에선 최고라는 말이다.

 

이런 식으로 탈거가 가능

고프로는 이 포스팅 기준 고프로 히어로 8 블랙 모델 까지 출시가 되었는데 6 이후의 모델들은 악세사리 공유가 가능한 장점이 있다. 거기다 고프로에서 판매하는 정품 악세사리들은 가격이 부담스러울 정도로 높게 형성되어있지만 알리나 알리바바와 같은 해외직구를 이용하면 정말 얼마되지 않는 가격으로 악세사리를 구입할 수 있다.

 

고프로 정품 본체의 가격이 매우 높기 때문에 본체는 정품으로 구입한다하더라도 악세사리에는 굳이 큰 비용을 투자할 필요는 없어보인다. 

 

위의 사진을 보면 알겠지만 전용브라켓이 제품 전체를 뒤덮지 앟는다. 

 

그럼 비올때는 이대로 사용을 할 수 있을까?

 

정답은 그냥 사용해도 된다이다.

 

중국산 저렴한 액션캠 블랙박스 등에 비해서 고프로 히어로 6 블랙 모델은 별도 케이스없이도 수중 10M까지 이용이가능하다. 여기에 별도 수중 케이스를 장착할 경우 수중 30M 까지 이용이 가능하다. 

 

오토방이를 운행함에 있어서 갑작스런 비를 경험한다거나 아니면 처음부터 비 속을 중행할때에도 기본 브라켓을 이용해 사용해왔다.

 

고프로 히어로 6 블랙

중국산 저렴한 제품들에 비해서 내구성도 매우 뛰어나기 때문에 나는 이 제품을 아껴쓰지 않고 막 굴려가면서 사용하는 편이다. 꼭 오토바이용, 스쿠터용 블랙박스 뿐 아니라 여행이나 일상 기록용으로도 손색없이 범용으로 사용이 가능했다. 

 

전원OFF상태에서도 빨간동그라미를 누르면 녹화가된다

내가 이 제품을 사용하면서 만족스러웠던 부분 중 한 가지는 전원이 오픈되어 있는 상태에서도 제품 위의 촬영버튼을 누르면 녹화가 시작된다는 것이다. 다른 제품들 처럼 기기의 전원을 오픈해서 녹화 시작을 눌러야하는 번거로움이 없다는 것. 가끔 주행중 녹화시작을 깜빡할때가 있는데 그럴때에도 당황하지 않고 주행중에도 오른손만 위로 올려 버튼을 눌러주면 된다는 것이다. 

 

하루 평균 30분 정도 사용하는 나에게는 기분적인 배터리로도 충분했지만 출퇴근 거리가 길거나 레저용으로 사용하는 분들은 보조배터리를 연결해 끊임없는 동영상 촬영도 가능하다. 그리고 시대에 발맞추어 충전단자가 C 타입으로 마이크로 5핀을 사용하지 않아도되어서 너무나 만족스럽다.

 

그리고 만족스러웠던 부분은 초광각을 지원한다는 점이다.

 

리니어 일반 화각
광각
슈펴뷰 초광각 모드

영상이 약간 외곡되긴 하지만 초광각을 지원해 오토바이 운행중 왼쪽이나 오른쪽에서 끼어드는 교통수단등의 확인이 굉장히 용이하다. 이전에 사용하던 저렴한 중국산 액션캠에 비하면 나에게는 놀라운 발전이라 본다.

아무래도 주행중에는 화각이 넓은 카메라가 최고다.

 

제품의 모든 부분은 터치로 사용이 가능하고 촬영, 촬영종료를 알리는 비프음이 달르기 때문에 소리만 듣고도 녹화가 시작되고 있는지 녹화가 종료되었는지를 확인할 수도 있다.

 

설정에 따라 음성으로 촬영이 가능하고 촬영한 동영상이나 사진은 전용어플을 이용해 바로바로 전송도 가능하다.

 

이제 이 제품을 직접 사용하면서 느꼈던 단점들에 대해서 말해본다.

 

고프로는 조루 배터리로 유명하다.

고프로의 오래된 모델들은 사용하다보면 배터리의 수명이 빨리 짧아지게된다. 솔직히 사용 2년 이 지난 지금 이 시점에서는 사용시간을 1시간으로 잡고 사용하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하루나 이틀 안에는 꼭 충전을 해주고 있다. 만약 이 제품을 중고로 구입하려는 분들은 배터리가 여러개 포함된 제품을 구입하는 것을 적극 추천드릴 정도.

 

촬영한 사진과 동영상을 전용 어플을 이용해 바로바로 스마트폰으로 전송은 가능하지만 처음 스마트폰과 연결하는 방법이나 데이터를 넣고 편집하는일이 상당히 번거롭고 많은 오류를 수반하고 있다. 나의 경우 처음에는 신기해서 어플을 이용해 동영상을 편집도 해보곤했지만 지금은 아예 스마트폰에서 어플을 지운상태다. 그냥 메모리카드를 빼내어 컴퓨터에 바로 연결하는 것이 속 편한일이 되었다.


가성비를 따지다보면 완벽한 제품을 찾기 어렵다. 지금 시점에 고프로 히어로 6 블랙의 새제품 구입은 절대 추천드리지 않는다. 되려 새제품을 구입하려면 고프로 히어로 8 블랙을 추천드리고 중고제품에 대한 거부감이 없는 사람들이라면 이전의 플래그쉽 고프로 제품을 저렴한 가격에 중고로 구입해 직접 사용해 보는 것을 추천드린다. 

 

1년 반 정도 이 제품을 사용하면서 개인적으로는 만족도가 크다. 손떨리 방지 기능이 들어간 듯 깔끔하고 부드러운 동영상 퀄리티와 쉬운 사용법, 한글 언어와 음성을 지원하는 등 장점이 많은 제품이라 생각한다.

 

이미 유튜브등에 고프로히어로6블랙과 관련된 동영상들이 많으니 촬영 영상은 유튜브를 참고하기 바란다.

 

고프로 히어로8블랙+정품 쇼티+메모리+18종 악세사리 IP, 히어로8블랙+정품 쇼티+256G+18종 악세사리고프로 HERO 8 Black 히어로8 블랙 액션캠 SPJB1고프로 히어로9 블랙 액션캠 스페셜 번들 [SPBL1+32GB메모리+배터리+플로팅그립+마그네틱스위블클립+가방], GoPro Hero 9 Special Bundle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

320x100

댓글(3)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