닌텐도 스위치 프로콘 프로 컨트롤러 분해 방법

728x90

닌텐도 스위치 프로콘 프로 컨트롤러 분해 방법

우리 집에는 총 4개의 스위치 프로 컨트롤러가 있다. 가족과의 재미있는 닌텐도 스위치 생활을 위해 하나 둘 구입하다 보니 어느덧 4개가 되어버린 것인데 여기에 새 상품으로 구입한 제품은 단 1개도 없다. 모두 당근마켓이나 번개장터를 이용해서 구입한 것들. 그런데 그중에서 프로콘 1개의 오른쪽 스틱 부분에서 계속 검은색 물질이 떨어져 나오고 엄지 손가락에 묻는 일이 발생했다. 

닌테도스위치 프로콘

재미있게 게임 몇번을 하고 나면 왼쪽 엄지손가락이 어두운 색으로 변할 정도. 즐기는 게임에 따라서 다르겠지만 프로콘의 오른쪽 스틱은 거의 사용할 일이 없었다. 그래서 좌/우 스틱 두 개의 위치를 변경하기로 결정하고 직접 프로콘 분해에 나선다.

 

프로콘 쏠림이나 스틱갈림 때문에 셀프로 분해하는 사람들이 제법 있던데 어떤 경우던 상관없이 이 포스팅을 보면서 따라 하면 손쉽게 프로콘을 분해할 수 있다. 분해 난이도도 매우 낮아서 손기술 없는 누구라도 쉽게 따라 할 수 있을 것이다.

 

닌텐도스위치 정품프로콘

문제가 있는 프로콘의 모습. 위 사진을 보면 잘 보일지 모르겠지만 오른쪽의 스틱에 비해서 코팅이 많이 벗겨진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준비물

준비물은 간단하다. 십자 정밀 드라이버 1개만 있으면 만사 ok. 다만 위 사진에 보이는 것보다 드라이버 봉이 더 얇고 긴 것이 필요하다. 최대한 길이가 길고 얇은 십자 드라이버를 사용할 것.

 

하단 나사 2개

프로콘 하단에 2개의 나사가 보인다. 십자드라이버를 이용해 모두 제거해준다.

 

나사를 제거하면 아래쪽 커버가 손쉽게 분해가 된다. 아래로 내려서 덮개를 제거해 준다.

 

덮개가 제거된 상태

양 쪽 모두 손잡이 덮개를 제거해 주면 이런 모습이 된다. 이제 제품을 뒤집어 뒷면의 나사를 풀어준다.

 

제품 뒷면에는 총 4개의 나사가 있으며 나사(볼트)의 색깔은 은색이다. 4개의 나사 모두 주의해서 풀어낸 다음 잃어버리지 않도록 잘 관리해 둔다.

 

뒷면 커버가 제거된 모습.

뒷면 커버를 제거하면 닌텐도스위치 프로콘의 전용 배터리가 보인다. 배터리는 예전 스마트폰의 착탈식 배터리와 동일한 방식으로 그냥 벗겨낼 수 있다. 배터리 아래에 볼트가 2개 있으므로 배터리를 먼저 제거해 준다.

 

ctr-003

닌텐도스위치 프로콘에는 닌텐도에서 오래전부터 사용해 온 CTR-003 제품을 사용하고 있다. 참고로 3DS도 해당 배터리를 사용하고 있으며 알리익스프레스를 통해 별도로 구입도 가능하다. 만약 배터리 소모가 심한 분들은 중국 알리를 사용하면 보다 저렴하게 구입이 가능하다. 분해 방법도 알게 되었으니 바로 도전해도 좋을 듯.

 

일단 배터리를 제거한 자리에 2개의 나사가 보인다. 제거해 준다.

 

오랫동안 쌓여있던 손때와 각종 이물질들이 곳곳에 숨어있다. 물티슈를 사용해 간단하게 제거해 준다.

 

덮개를 분해하면 이런 모습. 생각보다 심플하게 설계가 되어 있었다. 위 사진에 보이는 두 개의 스틱은 위치 상관없이 호환이 되기 때문에 손으로 그냥 뽑아내면 된다.

 

불량 오염

2개를 비교해 보면 알겠지만 코팅이 벗겨지고 흠집이 매우 많이 있어서 여기서 검은색 이물질이 묻게 된 것이다. 비교적 사용감이 덜했던 오른쪽 스틱은 멀쩡했다.

 

해당 부품도 알리익스프레스를 활용하면 낱개 구입이 가능하다.

 

좌/우 스틱을 바꾼 모습. 매우 간단하다.

 

이제 조립은 분해의 역순! 위 사진에 보이는 넓적한 흰색 케이블이 꼬이지 않도록 신경 써서 덮개를 덮어주고 나사를 조여주면 되겠다. 초보도 가능한 프로콘 분해 및 조립방법!

 

닌텐도스위치 프로콘 프로컨트롤러 분해방법을 알고 싶었던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길 바래본다.

728x90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