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 모바일 사용방법 PDF 다운

728x90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 모바일 사용방법 PDF 다운

2022년 연말정산 간소화서비스가 2023년 1월 15일 공식 오픈되었다. 본인의 소득공제 공제자료들을 한 번에 확인할 수 있고 해당 자료를 PDF파일로 다운로드할 수 있다. 해당 포스팅에서는 직접 연말정산간소화 서비스를 이용해 소득공제 자료를 다운로드하고 공유하는 방법을 소개해본다.

 

국세청 손텍스

먼저 플레이스토어를 이용해 국세청 손택스를 다운로드 받는다. 별도로 가입이 되어있지 않아도 아무런 문제없다.

 

손텍스 로그인

메인화면에서 왼쪽 상단 '로그인'을 선택한다. 그럼 손택스 통합로그인창이 뜨는데 우리는 여기서 '간편 인증(민간인증서)'를 선택해 준다. 예전에는 공동인증서를 귀찮게 다운로드 받아야 했지만 이제는 삼성패스, 패스, 토스, 카카오톡 등의 인증서를 활용해 간단히 로그인이 가능해졌다.

 

간편인증

민간인증서 화면이 나오면 자신에게 맞는 인증서를 선택해 주면 된다.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모두 사용하고 있는 카카오톡을 이용해 로그인해 보았다. 카카오톡이 아니더라도 인증방법은 동일하니 평소 사용하는 별도의 인증서가 있다면 그것을 활용하자. 카카오톡 간편 인증 화면에서 이름, 생년월일, 휴대폰번호를 입력한 뒤 다음을 누른다.

 

카카오톡 앱으로 들어가 인증서 확인을 눌러주면 자동으로 손택스 로그인이 된다.

 

연말정산간소화 공제자료 조회

자 이제 로그인이 완료되었다. 메인페이지에 보이는 메뉴들의 이름이 조금 바뀌었다. 가운데 '연말정산 간소화 공제자료 조회'를 누르자.

 

본인의 2022년도 공제자료들이 길게 나열될 것이다. 여기서 모든 항목에 대해서 '조회'를 눌러 금액을 확인해야 한다. 아래는 나의 조회자료 내용이다. 좀 길다. 개인마다 납입된 금액에 따라 표시되는 숫자가 다를 것이다.

연말정산 공제자료

스크린샷을 아래로 내려 찍다 보니 사진이 엄청 길어졌다. 여기에서 자신이 자세하게 알고 싶은 내역들이 있다면 해당 메뉴를 눌러서 확인할 수 있다.

 

내역 조회

테스트 삼아 실손의료보험금 수령 내역과 연금저축, 퇴직연금 내역을 조회해 보았다. 예전처럼 증권사나 은행, 보험사에 서류를 요청하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매우 편리하다. 내가 지금까지 넣어둔 연금저축펀드와 IRP퇴직연금조회도 가능했다.

 

내려받기

이제 해당 공제재료를 PDF로 다운로드할 시간이다. 화면 최상단에 '일괄/점자 내려받기'를 선택하면 별도의 창이 활성화된다. 여기서 자신이 원하는 항목에 체크해 주면 된다. 기본적으로 납입이 1원이라도 되어있는 것이 있다면 기본적으로 체크가 되어있을 것이고 납입된 금액이 0원이라면 체크가 되어있지 않다.

 

일괄 내려받기 항목 선택

화면을 아래로 내려 '내려받기'를 선택한다. 그럼 내려받기 중으로 바뀌고 다운로드가 시작된다. 용량이 크지 않기 때문에 다운로드 완료까지는 몇 초가 걸리지 않는다.

 

PDF 다운로드 완료

PDF 파일로 소득공제 자료가 다운로드 완료되었다. 별도의 팝업안내가 상단에 표시되기 때문에 바로 해당 파일을 눌러 내용을 확인해 볼 수 있다.

 

자 이제 여기까지가 2022년도 연말정산 소득공제자료 다운로드 작업이었다. 그런데 다운로드 받은 파일을 회사나 누군가에게 보내야 한다면? 간단하다. 구글 안드로이드 기준으로 설명하겠다.

 

앱화면의 상단 부분 검색창에 '내 파일'을 입력하면 내 파일 앱이 자동으로 뜨게된다. 선택하자. 내파일의 위치를 알고 있는 사람들이라면 찾아서 들어가도 무방하겠다.

 

다운로드

내파일 메인 화면에 보면 '다운로드'를 눌러 다운로드 창으로 이동하면 방금 다운로드 받은 2022년도 자료. PDF파일이 보인다. 이제 이 파일을 꾸욱 눌러준다.

PDF공유

해당 첨부파일만 체크한 뒤 화면 아래 '공유'를 눌러주면 공유할 수 있는 플랫폼이 활성화된다. 카카오톡을 이용해 간단히 파일을 공유할 수 있으며 만약 이메일로 보내야 하는 상황이라면 위 사진의 빨간색박스 부분을 왼쪽으로 슬라이드해 이메일(지메일)을 선택하면 된다.

 

받는 사람을 입력하고 발송을 누르면 끝.

 

13의 월급이락도 불리는 연말정산. 알뜰하게 잘 챙겨서 세금을 많이 환급받기 바란다.

728x90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