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인부담상한액 초과금 지급신청서 팩스 신청 방법

본인부담 상한액 초과금 지급신청서 팩스 신청 방법

아들 2호는 희귀 질환인 혈우병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1년에 들어가는 약제와 병원 비용이 제법 발생하는 편이다. 그래도 작년까지는 본인부담 상한제와는 관련이 없었는데 올해는 집으로 우편물이 하나 날아와 있어서 열어보았더니 2021년도에 사용한 의료비가 기준을 초과했으니 신청해서 초과분을 타 가라는 것이었다. 본 포스팅은 미성년자 자녀의 본인부담 상한액 초과금 신청을 팩스로 이용해본 후기를 포함하고 있다.

 

본인부담상한액 초과금 지급신청서
본인부담상한제 초과금 신청방법

본인부담액 상한제란?

과도한 의료비로 인한 가계부담을 덜어주기 위하여 가입자가 부담한 연간(1.1~12.31) 건강보험 본인 일부 부담금 총액이 본인부담 상한액을 초과하는 경우 초과액을 공단에서 부담하는 제도이다.


어렵게 생각할 것 없이 각자의 연평균 건강보험료에 따라 10분위로 구분해서 해당 기준을 초과하는 경우 초과한 금액만큼 돌려받게 되는 것이다. 해당 10분위 기준은 포스팅 마지막에 올려두었으니 필요한 분들은 참고하길 바란다.

 

집으로 날라온 우편에는 본인부담 상한액 초과금 지급신청서와 작성 및 신청방법에 대한 종이 2장이 들어있었다. 

 

본인부담 상한액 초과금 지급신청서와 위임장

일단 본인부담상한액 초과금 신청의 가장 쉬운 방법은 대상자가 본인이면서 성인인 경우이다. 이럴 때에는 국민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에 본인 이름으로 인증서 로그인한 후 간단하게 신청이 가능하다. 하지만 나처럼 자녀, 배우자, 혹은 부모님 등을 대신해 신청하는 것이라면 지상 방문, 우편, 팩스, 유선을 통해 신청해야 한다. 

 

지급신청서 작성은 알기 쉽게 설명이 되어있기 때문에 공란에 알맞게 기입하면된다. 본인 명의로 신청하는 것이 아니라면 대상자의 가족이라는 것을 증명하기 위한 위임장과 가족관계 증명서는 필수라고 할 수 있다.

 

아들 2호의 경우 지급 예정금액이 324,800원이 되겠다. 지급받을 예상금액이 표시되어 있기 때문에 별도로 알아볼 필요가 없어서 좋았다.

 

단, 병원비에 사용된 모든 금액이 본인부담 상한제에 포함되는 것이 아니라 '비급여, 선별급여, 전액 본인부담, 임플란트, 2~3인실 입원료, 추나요법 본인부담금 등은 제외'가 된다. 결국 병원 영수증상에 '급여'부분만 지원받을 수 있다는 말이다.

 

본인부담상한액 초과금 지급신청방법

  • 진료받은 분 본인계좌일 경우 : 유선(고객센터 1577-1000), 우편, 팩스, 지사 방문, 공단 홈페이지(www.nhis.or.kr), The건강보험 앱
  • 위임받은 분 계좌 신청의 경우 
    • 가족(배우자 및 직계) : 지사 방문, 우편, 팩스, 유선(유선 신청은 미성년자의 법정대리인, 30만원 이하 지급 결정 건의 배우자 및 직계 가족만 가능(1577-1000)
    • 타인(형제, 며느리, 사위, 제3자 등) : 지사방문, 우편

주민등록등본, 신분증 준비

나처럼 미성년자 대리인으로 신청할때는 주민등록등본과 신분증 준비도 필수다. 관공서나 주민센터에서 발급받은 등본을 나처럼 스캔해도 되지만 정부 24나 카카오톡을 통해서도 손쉽게 주민등록등본을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방법은 내가 직접 작성했던 아래의 지난 포스팅을 참고하기 바란다. 당연히 무료로 PDF 파일로 다운로드 가능하다.

 

2022.04.19 - [IT 유용한 정보/종합] - 주민등록등본 카카오톡 무료 발급 방법

 

주민등록등본 카카오톡 무료 발급 방법

주민등록등본 카카오톡 무료 발급 방법 이전에도 포스팅했지만 이미 오래전부터 관공서를 직접 방문하지 않더라도 집에서 간편하게 주민등록등본과 초본 등을 발급받을 수 있게 되었다. 하지

j-windy.tistory.com

주민등록등본 준비

팩스 보내는 방법

대부분 PC보다는 모바일을 사용하기 때문에 핸드폰을 이용해서 팩스 보내는 방법을 알려드리고자한다.

모바일팩스

구글의 경우 플레이스토어에 '모바일팩스'를 검색하면 위 화면의 앱이 최상단에 뜰 것이다. SK브로드밴드에서 제작한 프리웨어 앱으로 무료로 사용할 수 있다. 설치하고 실행하자.

 

SK브로드밴드 모바앨팩스 사용동의

처음 실행하면 모든 이용약관에 동의해야 한다. 그러고 나서 기존에 팩스번호가 있는지 물어오는데 대부분 팩스번호가 없을 것이기 때문에 '신규가입'에 체크한 다음 다음을 누르자.

 

모바일팩스 번호 생성

나만의 모바일팩스 번호 생성하는 화면이 뜬다. 원하는 번호를 선택하고 다음을 누르면 팩스 번호를 연락처에 추가할 것인지 나오는데 나는 등록을 선택했다. 이렇게 하면 내 연락처함에 방금 등록한 팩스번호가 자동 등록되는 것이다. 

 

사진/문서첨부

이제 모바일 팩스를 제대로 이용할 차례다. '사진/문서 첨부'를 선택하자. 그럼 팩스 표지, 갤러리, 카메라, 문서 4 가지 메뉴가 나오는데 나는 신청서, 위임장, 주민등록등본, 신분증이 사진 파일이므로 '갤러리'를 선택했다. 만약 카카오톡이나 정부 24에서 등본을 PDF 파일로 다운로드 받은 분들이라면 '문서'를 선택하면 되겠다.

 

그림 수정

사진을 선택하면 위 화면처럼 사진 파일 주위로 파란색 화살표가 뜨면서 팩스로 보낼 구역을 지정할 수 있게 된다. 보통은 위 사진처럼 모든 구역이 노출될 수 있게끔 조정해주면 된다. 사진 구역 설정이 끝났다면 왼쪽 상단의 체크박스를 선택한다. '변경된 이미지를 사용하시겠습니까?'라는 문구가 노출되면 예를 선택한다.

 

모바일팩스 사진추가

사진 1개가 추가되고 나면 오른쪽에 클립 모양의 아이콘이 3개 더 생성된 것을 볼 수 있다. 해당 아이콘을 선택하면 추가 사진을 업로드할 수 있게 된다. 위임장, 등본, 신분증 업로드를 위해 클립 아이콘을 선택하고 앞서 한 것과 동일하게 해당 파일들을 업로드 시켜준다.

 

모바일팩스 발송

4개의 파일이 모두 업로드되었다면 화면 아래의 '팩스 발송'을 눌러주면 된다. 참고로 팩스 발송 퀄리티가 궁금한 분들이라면 왼쪽 하단에 '미리 보기'를 선택하면 되겠다.

 

미리보기를 하면 우리가 흔히 관광서나 보험사에서 보아오던 익숙한 팩스문서의 모습을 확인할 수 있다. 이제 상단에 받는 분의 팩스번호를 입력한 뒤 '팩스 발송'을 누르면 된다. 그럼 새로운 팝업창이 생성되면서 팩스 준비 중 화면이 뜬다. 총 4개의 팩스를 보내는 것이므로 약간의 기다림이 필요하다.

 

그런데 4개째의 문서가 발송되고 있을 때 갑자기 화면이 꺼진다. 걱정하지 마라. 이럴 땐 발송내역에서 팩스가 제대로 가고 있는지 셀프로 확인이 가능하다.

 

모바일팩스 발송내역 확인

상단에 '발송내역'을 선택하면 현재 발송 중인 팩스 상태를 바로 확인할 수 있다. 정확한 시간은 모르겠지만 수분의 시간이 흘르고 나니 '발송 완료'로 처리된 것을 알 수 있었다.

 

이제 팩스가 정상적으로 발송된 것이니 팩스를 수신한 곳에서 연락이 올 때까지 기다리면 되는 것.

 

참고로 나의 경우 9월 21일 오후 8시가 지나서 팩스를 신청했고 9월 22일 오전 8시 23분에 상한제 사후 환급금이 입금된다는 카톡을 받았으며 정확히 오후 2시 50분에 신청한 계좌로 돈이 입금되었다. 

 

정부에서 관리하는 나라 돈이기 때문에 적어도 몇 주는 걸릴 것이라는 나의 생각과는 다르게 빨리 돈을 받을 수 있어서 기분이 매우 좋았다. 역시 대한민국이다.

 

실제 입금내역

 자세한 신청방법과 경로 및 준비서류의 경우 아래의 사진을 참고해서 준비하면 될 것 같다.

 

신청방법, 준비서류
본인부담상한액 기준

발 빠른 대한민국 복지 행정 덕분에 본인부담 상한액 초과금을 신청 다음날 받아 볼 수 있었다. 개인마다 처해진 환경이 다르다 보니 신청 방법이 조금씩 다를 수 있겠으나 나와 같이 어린 자녀를 대신해 지급신청을 하는 경우라면 모바일 팩스를 이용해 간편하게 신청해보도록 하자.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