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드디스크 베드섹터 검사하는 방법(HDD, SSD)
- IT 유용한 정보/종합
- 2022. 9. 14.
하드디스크 베드섹터 검사하는 방법(HDD, SSD)
오래된 하드디스크 HDD를 사용할 경우 기기에서 드드득 심하게 돌아가는 소리가 나거나 복사, 파일 불러오기등의 작업에서 에러가 발생하는 경우가 있다. 이때는 자신의 하드디스크의 베드섹터를 확인해 보는 것이 좋은데 방법은 간단하다. 지엠데이터라는 곳에서 무료로 배포하고 있는 GM HDDSCAN 프로그램을 이용하면 된다. 만약 자신이 사용하던 하드디스크를 중고로 판매할 목적이라면 베드섹터 검사를 통해 디스크에 문제가 없다는 것을 확인 시켜줄 수도 있겠다.
뿐만 아니라 나처럼 새 HDD를 구입한 사람들도 배송중이나 제조중에 발생한 베드섹터 등을 판별하기 위해 이 방법으로 많이 확인한다. 이 자료를 토대로 제조사나 판매처에 증거자료로 사용해 제품을 교환이나 환불받을 수 있다.
흔히 컴퓨터관련 정보를 확인할때 한 번쯤은 보았을 프로그램의 모습이다. 이 프로그램의 이름이 GM HDD SCAN 2.0이다. 해당 소프트웨어는 아래의 링크사이트에 직접 방문해서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모든 단체나 개인에게 무료로 배포 중이므로 편하게 다운로드 받길 바란다.
다운로드 사이트로 접근하는 것 자체가 귀찮다면 해당 홈페이지에서 직접 다운로드한 실행 파일을 아래에 두었으니 다운로드 받아도 무방하다. (불안한 분들은 정식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 받을 것.)
용량도 1MB가 안되는 아주 작은 크기이기 때문에 부담이 없다. 해당 제품을 다운로드 받은 후 파일을 실행하면 된다. (별도의 설치가 필요없는 프로그램이다.)
프로그램 실행 후 '전체/부분 디스크 베드섹터 감사를 선택하고 다음을 누른다.
이 화면에서는 본인이 검사하고 싶은 HDD나 SDD를 선택하면된다. 컴퓨터에 설치된 하드디스크의 개수에 따라서 노출되는 리스트가 달라지는데 여기서 하나씩 모델을 선택해보면 오른쪽에 '전체크기'가 보인다. 검사를 원하는 하드디스크 크기를 확인하고 다음을 눌러주면되겠다.
처음하는 사용자라면 '전체영역 검사하기'를 선택하고 다음을 누르면된다. 요즘은 고용량의 HDD가 많기 때문에 검사시간이 상당히 오래 소모된다. 최근 구입한 8TB HDD를 검사하기 위해서 14시간이 넘게 걸렸을 정도. 그렇기 때문에 오랫동안 컴퓨터를 켜둘 수 없는 상황이라면 두번째 탭의' 검사영역 지정하기'를 선택해서 검사를 이어나갈 수 있겠다.
위에 말씀드린대로 하드디스크의 용량에 따라서 검사 시간이 결정된다.
내가 사용하던 1TB 하드디스크를 검사하기 위해서 총 1시간 43분이 필요했다.
검사가 모두 끝나면 검사리포트를 메모장파일로 저장할 수도 있다.
위 사진에서 초록색 네모난 블록이 정상이고 만약 여기에 빨간색 점이 찍혀있다면 안타깝게도 해당 하드디스크에 불량섹터가 발견된 것이다. 물리적인 충격 등으로 발생한 베드섹터는 지우거나 없애기 힘들다. 다만 바이러스 등의 논리적인 문제로 발생한 베드섹터는 전용 프로그램 등을 이용해 해결 할 수는 있다.
위 사진처럼 메모장에 검사 기록이 자세히 표기된다.
검사시간이 너무 걸린다면 진행 중인 섹터를 사진찍어두었다가 검사영역 지정하기를 이용해 다음에 검사를 이어나가면 되겠다.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