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은행 증권계좌 인증서 오류 미성년자 로그인 된 고객님의 정보와...

728x90

KB은행 KB증권 로그인 인증오류 CBAM9003 해결 방법

누나가 미성년자 자녀들의 주식계좌개설을 위해 다이렉트로 증권사를 방문하지 않고 KB은행을 통해 KB증권 주식계좌를 개설하게 되었다. 그런데 이렇게 은행계좌를 개설하는데 까지는 아무문제가 없었는데 KB증권에 로그인하기위해 설정해둔 아이디와 비번을 아무리 입력해도 로그인이되지 않는 현상이 발생했다. 오류내용은 아래와 같다.

 

"로그인 된 고객님의 정보와 일치하지 않습니다. 계좌번호를 다시 확인해 주세요.[CBAM9003]"

 

썸네일
KB증권 인증서오류

IT쪽으로는 서툰 누나였기에 내가 직접 스마트폰으로 로그인을 다시시도해보려했는데 역시나 계속 실패하게된다. 영문 소문자와 대문자의 차이때문은 아닐까라는 생각에 바꾸어도 보았지만 전혀 진전이없다. 일단 답부터 말하고 포스팅 이어간다.

 

"모바일을 통해서 인증하지 말고 PC를 이용해서 인증서를 만들면된다."

 

의외로 간단히 해결했던 방법이 PC를 이용한 인증서 발급과 발급받은 인증서를 모바일로 넘겨서 사용하는 것이었다. 아무래도 아이들 명의의 핸드폰이 아닌 부모의 핸드폰으로 2채널인증을 받다보니 KB증권앱의 보안 문제로 인증서발급이 안되었 것. 위 글만 읽고 어떻게 하면 되는지 아는 사람들은 그대로 이 포스팅에서 나가도록하고 무슨말인지 아리송한 분들은 아래의 사진들을 참고해서 따라해보자.


PC를 통해 KB증권 홈페이지에접속해 메뉴 상단 'ID등록' 을 선택한다. ID/비밀번호등록 화면이 나오면 KB은행 계좌개설에 사용했던 이름, 계좌번호, 계좌비밀번호를 입력해준다.

 

2채널인증을 선택하고 가입당시 보호자의 전화번호를 입력한 후 확인을 누른다.

 

KB증권 ARS전화가 걸려오게되고 화면에 보이는 두 자리 숫자를 입력한다.

 

KB계좌개설때 만들었던 ID, ID비밀번호를 입력한 뒤 '개인정보취급방침/개인(신용)정보동의서' 확인완료에 체크 한 뒤 확인을 누른다.

 

ID중복확인.

 

개인(신용정보동의서)에서 필요한 부분에 동의한다. PDF파일이 열리면서 안내문서가 보이는데 확인할 분들은 확인 한 후 창을 닫는다.

 

ID등록완료

이제 ID 등록은 완료되었다. 이제 공인인증서(공동인증서)를 발급받자.

 

홈페이지 상단에 '인증/OTP센터'를 선택한다.

 

나오는 메뉴에서 첫번째 '인증서 발급/재발급', '인증서발급' 을 선택한다.

 

공동인증서 발급/재발급 화면이 나오고 전체동의한 뒤 자녀의 주민등록번호와 아이디, 아이디비번을 입력하고 다음을 누른다.

 

공인인증서 온라인 신원확인에 대한 동의 화면이 나오는데 그냥 확인을 눌러주고 다음 화면에 2채널인증을 다시 선택하고 확인을 누른다.

 

가입 당시 작성한 부모의 전화번호를 입력한 뒤 확인을 누르면 ID 등록할때와 같이 KB증권으로부터 전화가 걸려오게되고 화면에 보이는 숫자를 그대로 입력해준다.

 

이제 실명확인번호, 아이디, 아이디비밀번호, 고객성명, 고객전화번호를 기입 후 다음을 누른다.

 

공동인증서를 저장할 위치를 선택한다. 현재사용중인 PC에 저장하려면 '하드디스크'를 선택하고, USB와 같은 이동식 디스크에 저장하고 싶은 분들은 이동디스크를 선택한 다음 확인을 누른다.

 

인증서 비밀번호를 두 번 입력한다.

 

이제 아래쪽 노란색 확인이 아닌 화면 가운데 확인을 눌러준다.

 

여기서 범용인증서와 용도제한용 인증서를 발급받을 수 있는데 굳이 4,400원을 주고 범용인증서를 사용할 필요는 없다. 무료 상품을 선택한 다음 '확인/신청'을 누른다. 여기서 주의할 것은 화면 아래의 노란색박스 확인을 누르면 지금까지의 노력이 헛수고가 되니 절대 누르지 말자.

 

성명, 주소, 전화번호, 휴대폰 번호를 입력한 다음 빨간박스안의 확인/신청을 눌러준다.

 

자 이제 공동인증서 발급이 완료되었다. 이제 거의 다되었다. 방금 발급받은 공동인증서를 통해 KB증권에 로그인해보자.

 

KB증권 메인화면에서 '로그인'을 선택하고 '공동인증서로그인'을 선택한 다음 생성된 인증서를 선택해 로그인하면된다. 그런데 아뿔싸 또 에러메시지가 나오게된다.

 

"증거금 설정이 정상적으로 처리되지 않았습니다."

 

주식을 사고팔때 사용할 증거금 설정이 처리되지 않아 나타나는 메시지다. KB증권 홈페이지 어딘가에도 이 문제를 해결할 곳이 있었겠지만 나는 메뉴를 찾기 힘들어 그냥 스마트폰으로 증거금 설정을 하기로한다. 나와 같은 방법으로 문제를 해결하고자한다면 방금 발급받은 공동인증서를 스마트폰으로 전송해야한다. 어차피 스마트폰으로 전송해야 스마트폰으로 자녀의 주식거래가 가능해진다.

 

인증서발급했던 메뉴에서 '스마트기기 인증서복사'를 선택하자.

 

인증서 복사를 누른다.

 

위 빨간색 체크박스에 체크 한 뒤 'PC->스마트기기 인증서 복사하기'를 선택한다.

 

공동인증서를 선택하고 비밀번호를 입력한 뒤 확인을 누르면 인증서 내보내기 화면이 출력된다. 이제 PC가 아닌 스마트폰으로 KB증권앱을 열어 인증센터의 인증서가져오기를 선택한다.

 

위 숫자를 컴퓨터 화면에 입력하고 스마트폰에서 인증서 가져오기를 선택하자.

 

PC화면에 '요청하신 공동인증서(구 공인인증서)이동을 진행합니다.'라는 메시지가 출력된다. 예를 선택하자. 이제 스마트폰에도 자녀의 공동인증서가 들어오게되었다.

 

이제 스마트폰을 열어 KB증권앱을 열어보자.

 

방금만든 인증서를 선택해 로그인하자.

 

그럼 바로 증거금징수율 등록화면이 뜰 것이다. 위 빨간박스에 증거금징수율을 100%로 맞춰놓은뒤 필요한 곳에 체크하고 필수사항을 작성해보자.

 

개인신용정보동의서와 법정대리인 동의까지 마쳤다면 모든 작업이 완료된 것이다.

거래등록절차가 완료되었습니다.

 

이제 자녀의 공동인증서를 이용해 부모가 직접 자녀의 주식을 사고 팔수 있게 되었다. KB 은행에서 KB증권 주식계좌를 개설하고 로그인 및 공동인증서 발급에 문제가 있었던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기를 바래본다.

728x90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