헬로티비 리모컨 설정 및 고장, 분해 셀프수리

728x90

헬로비티 리모컨 고장

헬로티비 리모컨 설정 및 고장, 분해 셀프수리

 

한국의 대형 IPTV업체 3사 KT, SK브로드밴드, LG 유플러스 보다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는 헬로티비HELLOTV(이제는 LG로 인수되어 이름이 바뀐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다른 것들 다 제쳐두고 저렴한 가격때문에 헬로티비를 이용하시는 분들이 많았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우리 어머니의 집에 사용하는 티비도 일반 유선요금을 주고 헬로티비를 잘 이용중인데 어느날 갑자기 어머니께서 리모컨이 고장이났다고 연락이 왔습니다.

 

고장 증세는 2가지입니다.

 

  1. 티비소리를 높여도 소리가 너무 작게 들린다.
  2. 리모컨의 위아래 채널버튼을 누르면 채널이 잘 넘어가지 않고 엉뚱한 채널로 이동을 하거나 두세번 눌러야 채널이 순서대로 넘어간다.

 

일단 어머니 집을 방문하여 리모컨에 대해 잠시 연구를 해보았습니다.

 

헬로티비 HELLO TV 리모컨

1. 티비소리를 높여도 소리가 너무 작게들린다.

 

이 부분은 아주 간단하게 해결이 가능했습니다.

 

헬로티비 리모컨 소리설정 스위치

헬로티비 리모컨의 왼쪽 측면을 보시면 아날로그식 스위치가 하나가 보입니다. 

 

이 스위치가 왼쪽으로 되어있으면 '티비소리 조절'이 가능하고 오른쪽으로 되어있으면 'IPTV 셋탑박스'의 소리조절이 가능합니다.

 

현재 어머니의 티비 상태는 티비볼륨은 높혀져있는데 셋텁박스의 볼륨이 너무 작게 설정되어있어 소리가 작게 들렸던 것입니다.

 

사진으로 자세히 설명을 대신합니다.

 

스위치가 왼쪽을 향했을때 리모컨의 소리설정 버튼을 위아래로 누르게되면 '티비자체사운드'를 조절하게 됩니다. 쉽게말해 티비에 장착된 스피커의 볼륨조절입니다.

 

리모컨의 왼쪽측면 스위치가 오른쪽으로 되어있는 상태에서 볼륨조절 버튼을 누르게되면 위의 사진에서처럼 'IPTV 셋탑박스'의 자체 볼륨조절이 활성화 됩니다. 티비의 왼쪽에 셋탑박스 볼륨조절창이 별도로 팝업이 됩니다. 이 볼륨이 작게 되어있다면 높여놓으시기 바랍니다.

 

그럼 헬로티비를 사용할때 소리가 작게 나왔던 부분을 간단히 해결할 수 있을 것 입니다.

 

2. 리모컨의 위아래 채널버튼을 누르면 채널이 잘 넘어가지 않고 엉뚱한 채널로 이동을 하거나 두세번 눌러야 채널이 순서대로 넘어간다.

 

2번 증상으로 보았을때는 리모컨의 고무패킹의 접점에 문제가 있나 싶어 리모컨을 분해해보도록 했습니다.

 

리모컨의 측면 틈사이로 얇은 일자드라이버를 넣어 조금씩 벌려주게되면 분리가 가능합니다. 전용 헤라등을 사용하지 않는이상 리모컨 플라스틱에 약간의 데미지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분해를 하면 이렇게 4가지 분위로 나뉘어지게 됩니다.

 

헬로티비 리모컨 먼지 사진

헉.

 

그런데 리모컨의 고무패킹 위로 먼지들이 상당히 많이 달라붙어있습니다. 어머니가 사용하실 건데 모르면 몰랐지 알게된 이상 깨끗하게 청소를 해주도록 합니다.

 

일단 뜨거운 물에 고무패킹과 리모컨 앞면 커버를 넣어서 살짝 불려줍니다.

(전자기판은 절대 넣어선안됩니다.)

 

군대에서 배운것처럼 치약을 이용해 리모컨을 깨끗이 청소해줄 생각입니다.^^;

 

박박 문질러줘야죠 리모컨 고무가 생각보다 튼튼합니다.

고무패킹 사이사이를 벌려가면서 칫솔질을 해주니 때가 빠져나가는 것을 눈으로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자 이제 마른 순건으로 물기를 어느정도 제거해준 다음 남은 물기는 드라이기를 사용해 완전히 건조시켜 주도록합니다.

 

깨끗해진 헬로티비 리모컨의 모습.

 

사실 이렇게 조립하기전에 전자기판을 손으로 눌러 버튼을 직접 눌러보았는데 증상이 그대로 입니다. 기판을 지우개로 닦아보았지만 별 차도는 없었습니다.

 

덕분에 어쩔 수 없이 헬로티비 리모컨 재설정을 해보도록 합니다. 쉽게 말해 헬로티비리모컨과 티비의 전파송신을 새로 설정하는것을 뜻합니다.(별로 어렵지 않아요)

 

헬로티비 리모컨 재설정 방법

 

위의 사진에 보이는 4개의 버튼만 사용해서 헬로티비 리모컨을 재설정해보겠습니다.

티비의 상태는 꺼져있든 켜져있든 상관없습니다. 셋탑박스는 전원이 켜져있어야합니다.

 

  • 일단 리모컨의 왼쪽 물리스위치를 'TV음량'으로 설정을 해둡니다.
  • TV전원과 가운데 OK버튼을 동시에 눌러주도록 합니다.

 

  • 그럼 리모컨의 오른쪽 하단부분 '건전지교체'부분에 빨간 불이들어오게 됩니다.
  • 이제 TV가 꺼지거나 켜질때까지 채널버튼을 위아래 상관없이 천천히 반복해서 눌러줍니다. 그럼 TV가 자동으로 꺼지거나 켜지게 될 것입니다.
  • 만약 채널버튼을 반복해서 눌러도 TV가 꺼지지않는다면 LG티비의 경우 006이나 007을 눌러주시고 삼성티비의 경우 016이나 020을 눌러주도록합니다.
  • TV가 꺼지거나 켜졌다면 헬로티비 리모컨의 가운데 OK 버튼을 눌러줍니다.
  • 그럼 건전지램프가 깜빡이면서 설정이 완료되게 됩니다.

 

자 그럼 헬로티비 리모컨의 재설정이 완료되었습니다. 

 

이제 다시 채널버튼 위아래를 눌러 채널이 잘 넘어가는지 확인해 주도록 합니다.

 

잘 되시나요??

 

저는 실패입니다!!!

 

다른 버튼들은 모두 정상적으로 작동하지만 채널버튼만 제대로 인식이 되지않는지 채널을 건너뛴다거나 엉뚱한채널로 마음대로 이동을 해 버립니다. 기계적고장이라 자가로 수리할 수 있을 만한 상태가 아닌가 봅니다.

 

결국 어머니의 편안한 티비생활을위해 헬로티비리모컨을 새로 구입해드려야하겠습니다.^^;

 

극적인 반전이 없어 죄송합니다.

 

위의 방법대로 해결되셨다면 정말 ....부럽군요.^^;;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

728x90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