닌텐도스위치 조이콘 SL SR 버튼 고장 셀프수리 방법

닌텐도 스위치 조이콘 수리

닌텐도스위치 조이콘 SL SR 버튼 고장 셀프수리 방법

 

2018년도 여름즈음에 장만해 지금까지도 아주 잘 사용하고 있는 닌텐도 스위치.

 

가족과 함께 즐기기위한 게임기로는 이만한 콘솔이 없다고 자부합니다.

 

구입당시 아이들과 함께 닌텐도스위치를 즐기기위해 돈을 더 추가해 조이콘 2개를 더 구매해 4명이서 아주 재미있게 즐기고 있답니다. 

 

그런데 얼마전에 가족들과 마리오파티를 즐기기위해 게임을 시작하려는데 플레이어추가화면에서 플레이어가 추가되지 않는 현상이 발생합니다. 처음에는 닌텐도스위치 조이콘의 밧데리가 없어 그런줄 알았는데 아니더군요.

 

아무리 SL, SR버튼을 눌러 플레이어를 추가해보려해도 되지 않아 닌텐도 스위치 메인화면에서 조이콘의 상태를 확인해 보았습니다.

 

닌텐도스위치 조이콘 동작체크

 

닌테도 스위치 메인화면에서 화면의 설정을 눌러줍니다.

 

설정화면의 왼쪽에 메뉴를 아래로 내려 '컨트롤러와 센서' 항목으로 이동해 줍니다.

 

컨트롤러와 센서 항목에서 오른편 메뉴에서 스크롤을 내려 '입력 디바이스 동작 체크'를 선택합니다.

 

첫번째 '버튼 동작 체크'를 선택합니다.

 

이제 조이콘에 달려있는 모든 버튼들을 순서대로 눌러보도록 합니다.

 

위의 사진처럼 조이콘의 모든 버튼들이 누르는 순서대로 출력이 된다면 이상이 없는 것입니다.

 

이제 고장난 조이콘을 이용해 똑같이 버튼을 눌러 보도록 합니다.

 

보이시나요?

 

SL버튼을 제외한 모든 버튼이 정상적으로 입력되고 있었습니다.

 

캐릭터추가가 되지 않았던 원인은 조이콘의 SL버튼이 작동하지 않아서 입니다.

 

닌텐도 스위치 SL SR 직구를 통한 구매

 

닌텐도 스위치의 조이콘 수리는 생각보다 간단한 부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저처럼 AS 기간이 지나서 어차피 추가적인 지출이 불가피한 분들이라면 SL. SR의 케이블 부품만 별도로 구매해서 교체를 하시기 바랍니다.

 

저의 경우 알리익스프레스를 이용해 여유있게 SL, SR 케이블을 각 2개씩 총 4개를 구입했답니다. 4개 구입하는데 배송비포함 4천원대로 구입할 수 있었습니다.

 

단!!

 

배송의 경우 코로나여파로인해 총 3주가량이 걸렸습니다. 시간적 여유가 없으시다면 금액을 더 추가해 국내 오픈마켓을 통해 구입도 가능합니다.

 

3주가 걸려서 도착한 조이콘 SL, SR케이블입니다. 정말 심플하게 뽁뽁이도없이 작은 종이박스에 담겨 배송되었습니다.

 

닌텐도 스위치 SL SR버튼 케이블 직구

SL SR버튼의 케이블은 이렇게 생겼답니다.

 

닌텐도스위치 조이콘 SL SR 버튼수리 준비물

 

조이콘을 수리하기위해서는 우선 정밀드라이버가 필요합니다. 

 

여기서 중요한 한가지.

 

'Y' 25mm 드라이버도 필요합니다.

 

집에서 요긴하게 사용중인 샤오미위하 정밀드라이버세트입니다.

 

보이시나요? 이렇게 Y형태의 드라이버가 필요한것인데...저처럼 샤오미 위하 정밀 드라이버를 사용하시는 분이 계시다면 Y드라이버를 새로 구매하셔야합니다. 모양은 같지만 사이즈가 맞지 않습니다. ㅠ_ㅠ

 

정말 다행스럽게도 함께 일하는 동생의 도움으로 Y 드라이버를 준비해보았습니다.

 

Y드라이버

네 이게 Y 타입의 드라이버 입니다.

 

닌텐도스위치뿐만 아니라 아이폰을 수리하는데도 사용하는 중요한 공구중 하나입니다.

 

사이즈를 보시면 0.6 x 25mm 라고 적힌게 보입니다. 샤오미 위하 정밀 드라이버의 경우 35mm입니다.

 

사진에 보이시는 것처럼 조이콘, 정밀드라이버 , SL SR 케이블, Y드라이버를 준비해줍니다.

 

닌테도스위치 조이콘 SL SR 버튼 수리

 

먼저 조이콘의 뒷부분 볼트 4개를 Y드라이버를 이용해 분해해 주도록 합니다.

 

볼트 4개를 풀고 뒷 덮개를 여는 순간 조이콘 SL SR 버튼의 고장 원인을 바로 알 수 있었습니다.

 

사진처럼 SL 버튼의 케이블이 심하게 접혀진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른 각도에서 본 모습입니다. 너무도 얇은 전선으로 이루어져있다보니 케이블이 전체적으로 접히면서 단선이 발생한 것으로 보여집니다.

 

옆에 SR버튼의 케이블과 비교해 보시면 그 차이는 확연합니다. SR버튼의 케이블은 둥글게 정상적인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조이콘의 내부는 생각보다 심플한 모습입니다. 전원을 공급해주는 배터리와 각종 버튼과 기판을 연결하는 케이블이 전부랍니다. 이상 증상을 보이는 부품만을 교체하기도 어렵지 않아 보이는군요.

 

자 이제 본격적으로 작업에 들어가보도록 합니다.

 

먼저 SL SR케이블이 연결되어있는 플레이트 부분의 볼트를 제거해줍니다. 이 볼트는 정밀 십자드라이버를 사용해서 해체해야합니다.

 

저의 경우 SL 버튼만 고장이기 때문에 SL 버튼의 케이블 부분만 해체를 해 보았답니다.

 

배터리를 빼지 않고 그대로 약간의 힘을 주어 케이블을 빼내었습니다. (나중에 알고보니 지금 뽑지 않아도 됩니다. 나름 잠금장치가 있기때문에 중간 본체를 해체 후 뽑는것을 추천드립니다.)

 

새 SL 케이블과 고장난 케이블 비교.

 

이제 새로구매한 SL버튼 케이블을 교체해주어야할 때입니다.

 

처음엔 이 배터리를 분리해내야하는줄알고 정밀일자드라이버를 이용해 빼내려했지만 전혀 그럴필요가 없었습니다. 배터리가 장착되어진 상태에서 작업을 해도 무관합니다.

 

조이콘 배터리를 감싸고있는 3개의 볼트를 제거해줍니다. 이때 드라이버 또한 정밀 십자드라이버를 사용합니다.

(처음에 조이콘 본체를 해체할때 빼고는 Y 드라이버를 사용하지 않습니다.)

 

배터리 주변 3개의 볼트를 제거해주면 위의 사진처럼 3등분 분할이 됩니다.

 

다른 기능을 하는 케이블들이 뽑히지 않도록 조심해서 다루어줍니다.

 

사진에서 보이는 부분에 새로구매한 SL케이블을 끼워넣어야합니다.

 

조금 다른 각도

여기서 중요사항 한가지.

 

케이블 결합부위를 잘 보시면 검은색의 스위치가 설치되어있습니다. 손을 사용해 화살표방향으로 위로 올린상태에서 SL 케이블을 밀어넣어 줍니다.

 

정확하게 케이블을 밀어넣었다면 검은색 스위치를 아래로 내려줍니다.

 

그럼 SL 케이블이 빠지지않고 고정이 됩니다.

 

자 이제 조립은 분해의 역순입니다. 

 

혹시라도 엉키거나 빠진 케이블이 있는지 확인하면서 배터리가 장착된 중간 부분을 조립해주도록합니다.

 

저의 경우 위의 사진에 보이는 케이블이 하나 빠져있어 다시 설치해 주었답니다. 케이블의 위치들이 워낙 직관적으로 쉽게 설계되어있어 재조립하는데 큰 어려움은 없을거라 생각됩니다.

 

이제 SL버튼 크래들과 볼트도 고정을 시켜 주도록 합니다.

 

처음에 분해했던 Y 볼트 4개를 결합해주면 조이콘의 재조립은 완성입니다. 이제 조이콘이 제대로 작동을 하는지 확인해볼 시간입니다.

 

똑같이 버튼 동작체크 화면으로 들어가 조이콘의 버튼을 순서대로 눌러주도록 합니다.

 

보이시나요?

 

닌텐도스위치 조이콘을 셀프수리하기전에는 인식되지 않던 SL버튼이 제대로 인식이 되고 있습니다.

 

실제 게임에서도 테스트 해보니 아무 문제없이 예전처럼 사용이 가능했습니다.

 

닌테도 스위치 조이콘 SL SR 버튼 셀프수리 성공!!

 

닌텐도스위치

덕분에 정말 오랜만에 우리가족 4명이서 마리오파티를 즐길 수 있었습니다.^^

 

닌텐도스위치의 공식 AS가 가능하신 분들은 1년안에 고장발생시 무료로 수리가 가능한 것으로 알고 있으니 택배가 번거롭더라도 공식 AS를 이용해보시고 그렇지 않은 저같은 닌텐도 스위치 유저의 경우 저렴하게 조이콘을 수리해보시기 바랍니다. 

 

생각보다 난이도가 있는 작업이 아니기 때문에 천천히 따라만해주신다면 어렵지 않게 성공하실 수 있을것이라 생각됩니다.

 

지금까지 닌텐도 스위치 조이콘 SL SR 버튼 수리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댓글(13)

  • 2020.06.04 22:04

    비밀댓글입니다

    • 2020.06.04 22:07 신고

      안녕하세요 ㅎㅎ^^ 네이버블로그는 예전에 티스토리 유입용으로 잠깐 했었답니다. ㅎㅎ 아무래도 블로그 컨셉이 애드센스가 주가되다보니 네이버는 잘 안하게되더라구요 ^^

  • 2020.06.04 22:26 신고

    헉 이렇게 분해과정 자세히 찍고 포스팅하기가 쉽지 않으셨을텐데 대단하세요ㅠ.ㅠ 전 스위치는 아니고 다른 장난감완구 분해해보다가 생각보다 높은 난이도에 손떨며 했었답니다ㅜㅜ 대단하세요👍

    • 2020.06.05 11:08 신고

      아 그러시군요 ^^ 저도 잘하는건 아니지만 조이콘이 생각보다 구조가 심플해서 가능했던것 같아요 ㅎㅎ 사실 케이블 선이라도 단선되면 어쩌나 걱정많이했었답니다 ^^

  • 2020.06.04 22:49 신고

    이런 수리 좋아여 ㅎㅎ
    알리엔 없는게 없죠 ㅎ

  • 2020.06.05 00:19 신고

    오오우 ㄷ ㄷ ㄷ 아직은 잘 살아있지만 버튼 고장나고 보장기간도 짤리면 자가 수리 저도 고려해 봐야겠네요-
    전에 버릴 예정이었던 아이폰 6 디스플레이 자가수리했다가 ㅋㅋㅋ 도구가 부족해서 손으로 처리하다 케이블 날려서...
    홈버튼 고장난 슬픈 사연이 있어서 ㅠㅠㅠ
    도구의 중요성을 제대로 배웠습니다 헛헛헛

    • 2020.06.05 11:09 신고

      제품에 맞는 공구가 꼭 필요하더라구요. 저도 y자 드라이버는 난생처음사용해봤답니다. ㅎㅎ 고장안나시길 바랄게요 ^^

  • 2020.06.05 00:37 신고

    닌텐도 하는 지인분들에게 정보 공유해야겠네용!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 2020.06.05 11:18 신고

    와, 공유해야 할 글이네요 정말^^
    감사합니다!

  • 2020.06.05 13:15 신고

    좋은 정보 고맙습니다. 전 기계치라 분해 해도 다시 덮을것같아요

  • 2020.06.05 16:18 신고

    집콕할 때 사고싶었는데 아직 못샀네요ㅠㅠㅎㅎ
    나중에 사게되면 꼭 참고하겠습니다 ㅎㅎ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