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갤럭시 S10+ 스마트폰 갤러리 사진 데이터용량 확보방법

갤러리 용량 확보

현재 많은 스마트폰 유저들은 아이폰 혹은 삼성 갤럭시 스마트폰을 사용중에 있습니다.

 

스마트폰이 나날이 발전하면서 스마트폰의 카메라성능 또한 상당한 발전을 이룩하게 되었습니다.

 

예전에 비해 스마트폰 사진의 화질도 우수하고 전문 카메라에 버금가는 필터기능들을 사용해 멋진 사진을 남길수 있게 되었습니다.

 

요즘 스마트폰 카메라의 사진 한장의 파일 용량도 라이브뷰, 아웃포커스를 이용한 촬영시 10mb를 웃도는 용량을 자랑합니다. 쉽게 촬영할 수 있는 만큼 수많은 사진들을 촬영하게 되는데 이는 결코 작은 용량이 아니게 됩니다.

 

단지 사진 파일들의 용량때문만은 아니지만 대부분의 스마트폰들이 64gb의 용량도 모자라 128gb의 저장장치는 기본이고 256gb, 512gb까지 저장공간 또한 엄청나게 늘어나게 되었습니다. 

 

그런데 채워지지 않을 것 같았던 이런 여유 용량들도 어느샌가 가득차버린 스마트폰의 모습을 만나볼 수 있을 것입니다.

 

단적으로 저의 지인의 경우 갤럭시 s10+ 512gb 모델을 사용하고 있는데 언제부턴가 내장메모리의 용량이 확보가 되지 않게 되었다고 합니다.

 

분명 용량을 많이 차지하는 영화파일은 시청후에 다 지워버리기 때문에 여유 용량이 늘어나야 하는데 그렇지 못하다는 것이었습니다.

 

지인의 갤럭시s10+ 512gb 모델의 바탕화면 위젯 화면입니다.

 

내장메모리의 저장공간이 총 512GB에서 총 366.9GB가 사용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분명 여유용량은 3676.9GB로 아주 넉넉한 편이지만 스마트폰을 사용중인 지인은 여유공간을 항상 400GB를 유지하고 싶다고 하는군요. 굳이 그래도 되나 싶기도하지만...당사자가 원하는 부분이기 때문에 이 여유 저장공간확보를 해보도록 합니다.

 

일단 갤러리를 열어 필요없는 사진이나 영화파일들을 먼저 삭제해본 저장공간이 366,9GB 입니다.

 

아무리 갤러리속에 용량을 차지하는 파일들을 찾아내어 삭제해 보아도 저장공간은 확보되어지지 않았습니다.

 

그러다 알게된 삼성 갤럭시S10+ 갤러리 어플에 숨겨진 데이터용량!!!

 

지금부터 잘 따라오시기 바랍니다.

 

환경설정으로 들어가 '애플리케이션'으로 들어가 봅니다.

 

자 이 곳에서 '갤러리'를 찾아봅니다. 

 

그런데 이상하죠? 분명 내가 알기로는 갤러리의 용량이 68GB나 될일이 없는데 용량이 68GB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분명 저 갤러리 데이터에 문제가 있는것이 분명합니다.

 

안드로이드 갤러리 설정화면

자 갤러리를 선택하면 위와 같은 화면을 만나볼 수 있습니다.

 

현재사용중인 삼성 갤러리어플의 버전과 사용중인 저장공간이 종류별로 나열이 되어있습니다.

 

  • 애플리케이션 39.1MB
  • 데이터 63.4GB

  • 캐시 47.1MB
  • 전체 63.5GB

네 딱봐도 답이 나오는 것 같습니다. 

 

삼성 순정 어플리케이션인 갤러리앱의 데이터가 비정상적으로 용량을 차지하고 있었습니다.

 

이제 이 데이터를 삭제해 보도록 합니다. 

 

왼쪽 아래 데이터삭제 메뉴를 선택합니다.

 

데이터삭제

"이 앱의 모든 데이터를 영구적으로 삭제합니다. 이 데이터에는 모든파일, 설정, 계정, 데이터베이스 등이 포함됩니다."

절대 쫄지마시고 '확인'을 눌러주도록 합니다.

확인을 누른다하여도 갤러리 안에 들어있던 사진파일과 영화파일들은 날라가지 않습니다. 카카오데이터와는 사진이나 동영상파일이 날라가지만 갤러리의 경우는 그대로 남아있으니 걱정마시기 바랍니다.

갤러리 어플리케이션(앱)에 사용되었던 설정파일들이 삭제된다고 보시면 된답니다.

 

자 갤러리 데이터삭제는 몇초도 걸리지 않을정도로 금방 끝나게 됩니다.

 

보이시나요?

 

기존에 남은 저장공간이 366.9GB였던게 갤러리 데이터 63.4GB를 삭제해버리니 430.4GB의 용량을 확보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당연히 갤러리 안에 들어있던 사진과 영화파일도 그대로 남아있었답니다.

 

이것으로 이 문제를 의뢰한 지인은 감격의 환호성까지 질렀답니다.

 

안드로이드기반 스마트폰을 사용하다보면 갤러리 뿐만 아니라 여라가지 어플에서 비정상적으로 용량을 사용중일때가 있을 것입니다. 그럴때는 고민하시마시고 안드로이드 설정창을 열어 어플리케이션의 용량을 확인한뒤 '데이터삭제'를 통해 스마트폰 기본용량을 확보해보시기 바랍니다. 

 

이번의 경우 별도의 백업없이 작업을 수행했지만 혹여라도 마음이 불안하신 분들의 경우는 사진이나 영화파일의 백업을 선행한 후에 데이터삭제를 실행해보도록합니다.

 

320x100

댓글(22)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