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인부담상한액 초과금 지급서 신청 방법

728x90

본인부담상한액 초과금 지급서 신청 방법

본인부담상한액 초과금 지급신청서는 건강보험 또는 의료급여 수혜자가 본인부담상한액을 초과하여 진료비를 지불한 경우, 그 초과금을 보험 또는 의료급여로 돌려받기 위해 제출하는 신청서입니다.

 

 

이 신청서를 국민건강보험을 통해서 초과금 환급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본인부담상한액은 건강보험 또는 의료급여 수혜자가 진료비를 부담할 때 일정 금액 이상을 초과하여 지불하는 금액입니다. 이러한 경우, 해당 금액은 보험사나 의료기관에게 납부되며, 본인은 그 금액을 돌려받을 수 있습니다.

 

월 급여에서 매달 납부하게되는 건강보험비용을 기준으로 1분위부터 10분위까지 나뉘게 되며 해당되는 구간에 따라 돌려받을 수 있는 금액이 달라지게 됩니다. 그렇기에 자신의 소득구간을 확인하고 상한금액을 확인하는 것이 우선입니다.

 

신청 방법도 국민건강보험 홈페이지 혹은 전용 앱, 팩스, 우편, 지사방문 등 자신이 편한 방법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저의 경우 자녀가 병원을 자주 다니기 때문에 해마다 지출하게되는 병원비가 큰 편인데 본인부담상한액 초과금 지급신청 덕분에 해마다 일정금액을 돌려받고 있습니다. 

 

미성년자의 본인부담상한액 신청은 직계가족이 가능하며 제가 직접 신청했던 방법은 팩스입니다. 만약 상환금액이 30만원을 초과하게된다면 홈페이지, 앱, 전화로 처리가 불가능했기 때문입니다.

 

팩스를 이용한 본인부담상한액 초과금 신청은 제가 직접 작성한 포스팅을 참고해 보시기 바랍니다.

 

미성년자 본인부담상한액 초과금 신청 팩스 fax

 

 

728x90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