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청소년 교통비 지원 신청과 사용방법

728x90

경기도 청소년 교통비 지원 사업이란 경기도 내 거주하는 청소년에게 대중교통을 이용할 때 일정 금액을 지원해줌으로써 경제적 부담을 덜어주는 제도입니다. 대상은 경기도 내 거주하는 중, 고등학교 또는 특수학교를 졸업한 만 20세 이하 청소년입니다. 

 

경기도 청소년 교통비 지원 사업

지원 대상

경기도 청소년 교통비 지원대상은 등록기준지를 기준으로 신청일에 경기도에 거주하는 만 13세~ 23세의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합니다. 거주 기간의 제한이 없기 때문에 주소지 등록이 되어 있다면 누구라도 바로 신청이 가능한 것이 특징입니다. 단, 현금이나 삼성페이 등 신용카드를 이용하지 않고 일반 교통카드를 사용해 경기도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청소년들이 기본 대상이라 할 수 있습니다.

 

지원 금액

경기도 청소년 교통비 지원금액은 상반기 6만원, 하반기 6만원으로 최대 연 12만원의 지원금을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이는 지원 한도 내에서 기버스(환승통행 포함) 실사용액의 100%를 지원받게 됩니다.

 

혹여라도 사업 지원 한도내에서 지급과 관련해 재원이 소진될 경우에는 변경될 수 있으니 이는 해당 경기도 청소년 교통비 포털 사이트를 통해 공지를 확인할 필요가 있어 보입니다.

 

신청기간

경기도 청소년 교통비 신청 기간은 '매년 1월과 7월' 입니다.

  • 상반기 사용분 : 9월 1일부터 10월 15일 18:00시 까지 신청을 받으며 9월 중에 심사를 거쳐 순차적으로 지급.
  • 하반기 사용분 : 신청 다음 해 1월 2일 부터 2월 15일까지 신청을 받아 3월 중에 심사를 거쳐 순차적으로 지급.

23년 상반기 신청 안내

이전에는 7월 1일부터 15일까지 경기도 청소년 교통비 상반기 신청이 가능했지만 23년 부터 상반기 신청기간이 9월로 변경 되었다. 만약 해당 신청 기간 동안 상반기 신청을 하지 않을 경우 하반기에 소급 지원이 불가하다. 그렇기 때문에 신청기간을 잊지 않고 기억해 둘 필요가 있어 보입니다.

 

 

신청준비물

  • 인증서(거주자 인증을 위함)
    • 청소년 본인 또는 법적 대리인의 간편/공동/금융 인증서(대리인은 신청하는 청소년과 주민등록상 동일 거주지에 있는 사람이어야 합니다.)
  • 교통카드(교통비 이용내역 확인)
    • 지원금을 신청하고자하는(실제 교통카드를 사용하는) 청소년의 교통카드 번호.
    • 카드는 최대 2장이 등록 가능하며 분실이나 교체카드로 포함하여 신청이 가능합니다.
  • 지역화폐(지원금 지급)
    • 지원금을 수령하고 싶은 청소년 본인 또는 위에서 소개한 대리인의 '지역화폐'로 등록이 가능합니다.
    • 만약 만 13세 또는 휴대폰이 없거나 지역화폐 앱을 설치할 수 없는 휴대폰을 사용하고 있다면 해당 지역의 지역화폐를 소유한 대리인의 지역화폐로 신청이 가능합니다.

성남시, 시흥시 거주자의 경우 모바일 지역화폐로써 해당 홈페이지에 지역화폐를 등록하지 않고 신청이 가능합니다. 이때 거주지 인증을 위해서 간편인증서 또는 공동,금융 인증서를 사용해 신청이 가능합니다.

 

김포시, 성남시, 시흥시에 거주하는 청소년의 경우 경기도 청소년 교통비 지원포털에 회원가입을 하기 전 지역화폐 앱을 다운로드 받아 해당지역의 지역화폐를 발급 받는 것이 좋습니다.

 

신청방법

경기도 청소년 교통비 지원 포털 사이트를 통해서 온라인으로 신청할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교통카드 등록, 지역화폐 등록, 지원금 신청, 지원급 지급 순으로 절차가 진행됩니다. 

 

 

경기도 청소년 교통비 지원 포털

02 교통카드 등록 및 지역화폐 등록

www.gbuspb.kr

 

지원범위

경기버스(시내,마을) 이용실적과 경기버스 이용 전후 30분 이내 서울버스, 인천버스, 전철을 이용한 경우에는 서울버스, 인천버스, 및 전철로 환승한 이용실적도 지원됩니다.

 

만약 경기도가 아닌 다른 행정구역에서 사용한 교통카드를 경기도 청소년 교통비 지원사업에 신청할 수는 없습니다. 경기버스 탑승 혹은 환승 실적이 없다면 지원급 지급은 원천 적으로 지급이 불가합니다. 청소년 본인의 카드가 아닌 부모님의 카드 및 현금으로 사용한 부분도 지원에서 제외 됩니다.

 

또한, 중앙부처 및 지방자치단체에서 시행하는 사업에서 명시적으로 교통비를 지원받은 경우에 경기도 교통비는 중복지원이 되지 않으니 꼭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지원받은 지역화폐 사용방법

성남시, 시흥시, 김포시는 모바일 지역화폐로만 발급을 받을 수 있으며 이외 28개 시군 지역에서는 지역화폐 카드로 발급을 받을 수 있습니다. 사용지역은 주민등록상 주소지의 시군 내에서만 사용하는게 원칙이며 전통시장이나 소상공인업체에서 일반 지역화폐를 사용할때와 동일한 방법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사용 불가 업종으로는 백화점, 대형마트, SSM(대규모 유통 기업 체인 형식으로 운영되는 슈퍼마켓 등), 유흥업소, 연매출 10억원 이상의 점포.

 

아이폰 공동인증서 안내

아이폰 기기는 보안정책상 인증서를 PC에서 내보내기 기능을 통해서만 아이폰에서 인증서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아이폰 유저들은 아래의 아이폰 공동인증서 바로가기를 통해 인증서를 내보내기 바랍니다.

결론

경기도 청소년 교통비 지원 사업은 경기도에서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진행되는 사업이기 때문에 주소지가 경기도에 속하는 청소년이라면 신청 기간을 놓치지 않고 꼭 신청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상반기 6만원, 하반기 6만원 총 12만원의 지역화폐를 지급받아 생활에 보탬이 될 수 있는 좋은 지원 사업이니 놓치지 않고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신청 과정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문제들은 1577-8459 콜센터를 통해 상담할 수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