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증권 다이렉트 IRP 입금한 돈이 어디로?

728x90

삼성증권 다이렉트 IRP 입금한 돈이 어디로?

삼성증권 앱 에서 연금저축펀드나 IRP, DC퇴직연금을 사용할때 얼마나 불편한 UI와 인터페이스&시스템을 가졌는지 화가 날때가 많다. 일반 주식위탁계좌를 이용할때는 잘 모를 수 있으나 연금상품과 관련된 계좌에 돈을 입금하게 되면 그 돈이 바로 연금계좌에 들어가 있지 않는다. 

 

내가 메인으로 사용하는 미래에셋증권의 경우 연금저축펀드와 IRP 계좌를 이용할때 해당 계좌로 돈을 입금하면 그 순간 바로 내가 원하는 종목을 매수할 수 있다. 

 

하지만 삼성증권은 그럴 수 없다.

 

분명 삼성증권 다이렉트 IRP계좌로 돈을 입금했는데 ETF나 상품을 매수하려고하니 돈이 어디로 갔는지 보이지 않는다. 돈을 이체하면서 계좌번호를 잘못 입력했나라는 불안감까지 느낄 정도다.

 

메뉴 구성이 어려울뿐더러 명칭도 제대로 알 수 없어 초보자들이라면 분명 찾고 찾다가 상담사에게 전화해야하는 일이 발생한다는 이야기. 지인이 이런 부분때문에 헤메고 있어 내가 대신해 문제를 해결해 주었다.

 

  • 삼성증권 다이렉트 IRP 계좌에 100만원을 입금한 상태.
  • 입금한 돈이 어디있는지 찾을 수 없어 상품 매수를 못함

삼성증권 앱을 실행하고 아래의 메뉴를 따라 접근한다.

  1. 연금/절세
  2. 다이렉스IRP
  3. 추가납입(세액공제)

이 순서대로 접근하면 된다.

 

추가납입 세액공제

이제 지인이 입금한 100만원의 모습이 보인다. 예수금으로 잡혀있는 상태이며 이 곳에서 '추가납입 신청금액'에 원하는 만큼의 금액을 입력하면 다이렉트IRP에서 상품을 매수할 수 있다는 것.

 

이 화면에 보이는대로 삼성증권의 경우 입금 후 IRP 추가납입 신청을 해야 상품매매가 가능하게 되어있다. 그것도 처리 가능시간이 오전 9시부터 오후 4시까지 정해져있다.

 

추가납입 신청금액을 입력하고 다음을 누른다.

 

삼성증권 다이렉트IRP 추가납입 

현재 입금된 금액이 퇴직금이나 타사연금계좌로 부터 이체 받은 돈이 아니라면 그냥 '아니오'를 선택하고 확인을 눌러주면된다.

 

그럼 IRP추가납입은 세액공제를 위한 개인납입금을 의미합니다. 라는 메시지가 나오는데 고민하지 말고 '네'를 눌러주자.

 

추가납입이 완료되었고 약 5분 후 거래가 가능하다.

 

신청 했으면 바로 되야지 무슨 또 5분을 기다려야 한다는 것인지.

 

어쨌든 몇분의 시간이 흘러 다이렉트IRP계좌에 들어가니 매수할 수 있는 금액이 표기된다. 위 방법으로 IRP거래를 이어나가면된다.

 

하....진심 입금할때마다 도와주고 있는 내용이긴하지만 삼성증권 너무너무 불편하다. 

 

연금과 관련된 계좌이기 때문에 신중에 신중을 기해야한다는 것은 이해할 수 있으나 다른 증권사에서도 하지 않고 있는 이런 번거로운 시스템은 이용자들의 혼동을 야기시키고 있다. 한번의 경험이 있는 사람들이라면 앞으로 입금할때마다 메뉴에 접근해 해결 할 수 있겠지만 처음 이 앱을 사용하는사람은 대체 누가 방법을 알 수 있다는 말인가.

 

삼성증권 고객센터도 답답하고 이용자도 답답하고 제발 좀 개선이 되었으면 하는 부분이다. 

 

내 연금계좌는 미래에셋으로 선택하질 정말 잘 한듯하다. 

 

미래에셋증권 화이팅. 짝짝짝.

728x90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