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탁기 배수 호스 셀프 교체
- 잡학다식
- 2022. 3. 1.
세탁기 물빠짐 배수 호스 셀프 교체
어머니께서는 드럼세탁기를 사용하시다가 불편하다면서 다시 통돌이 세탁기로 교체하셨다. 그런데 얼마전 어머니께서 세탁기호스가 구멍나고 물이 질질 샌다면서 한번 봐 달라고 하셨다. 그러고보니...통돌이 세탁기로 교체한지도 제법 오래된 것 같아 당장에 달려가서 문제점을 확인해본다.
세탁기에 급수를 담당하는 호스가 아닌 세탁용 물이 빠지는 목적의 물빠짐(배수) 호스가 완전 닳고닳아서 군대군대 뜯어지고 구멍이 나있는 상태다. 호스 안에는 물이끼가 상당하다. 아이고..미리미리 확인하고 교체해 드렸어야 하는 건데 어머니에게 미안할 뿐이다. 당장에 자주가던 철물점에 달려가 세탁기 물빠짐 호스를 구입하려했는데 가는날이 장날인지 문을 닫은상태.
그래서 생활용품 모든게 다 있다는 다이소도 2 곳에나 방문해 보았는데 다른 지점은 모르겠으나 내가 방문한 다이소에는 모두 세탁기 물빠짐 호스가 없었다.
어쩔 수 없이 세탁기 물빠짐호스구입은 인터넷으로 하기로한다.
내가 구입한 일반형 배수호스의 모습. 삼성, LG, 대우 모두 호환가능하고 입구의 내경은 3.2cm, 길이는 127cm이다. 세탁기의 종류에 따라 사용하는 배수호스가 다를 수 있기 때문에 잘 확인하고 구입하는 것이 좋다. 조금 안타까웠던 것은 시중에는 3m이상의 세탁기 배수호스가 없다. 결국 1.2m짜리를 이어 붙여서 길이를 확장하는 방법 말고는 다른 방법이 존재하지 않았다. 어머니 집의 세탁기와 물이 빠지는 곳과의 거리를 확인해 본 결과 3m 이상은 필요할 것 같아 총 3개를 구입했다.
이제 교체해야할 시간. 배수호스를 빼기 편하게 세탁기를 앞으로 살짝 당겨 놓는다. 위에 보이는 모든 호스를 교체할 계획인다.
손으로 잡고 빼면 되는데 오래되어 꽉 끼어있는 상태라면 살살 돌려가면서 조심히 빼내면 생각보다 쉽게 빠진다. 나처럼 브라켓 자첼을 빼내도되고 호스만 빼내도 무방하다.
브라켓에 새로 구입한 세탁기 물빠짐호스를 연결한 모습. 고정용 고리는 원래 있던 것을 재활용했다. 호스와 호스끼리는 살짝 비틀어가면서 넣어주면 그냥 들어간다. 근데 왠지...나중에 쉽게 빠질 것 같은 결합상태긴하다. 그래서 연결 부위도 기존에 있던 고정 고리를 이용했다.
호스가 자바라처럼 늘어나고 줄어들다보니 나의 생각과 달리 2개만 연결해도 충분했다. 연결한 호스는 물이 빠지는 곳으로 잘 정리해 놓으면 작업은 끝. 생각보다 쉽게 호스를 교체할 수 있었다.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