욕실 콘센트 2구 셀프 교체 방법

728x90

욕실 콘센트 2구 셀프 교체 방법

전문가의 손길이 필요하지 않은 대부분의 집안일은 직접 하려고 하고 있는데 이번에는 우리가 흔히 사용하는 욕실 그러니까 화장실에 설치되어있는 2구 콘센트를 바꾸는 작업이다. 멀쩡한 콘센트를 왜 바꾸냐고? 

 

현재 우리집 욕실 콘센트 상태

안지기님이 기존에 설치되어있던 콘센트 덮개를 어찌하다가 떨어지게 되었는데 그대로 버려버렸는지 흔적을 찾을 수 없었다. 물이 많이 튀고 습도가 높은 화장실에 덮개가 없는 콘센트를 계속 사용하기에는 감전사고의 우려도 있고 보기도 좋지 않아 당장 다이소에 가서 2구짜리 덮개형 콘센트를 샀는데... 아뿔싸... 그냥 막 사다 보니 가로형을 사야 하는데 세로형을 사버렸다. 그런데 분명 내가 눈 씻고 다이소에서 찾아보고 있었을 때 가로형 2구 덮개형 스위치는 보지 못했다. 

 

어쩔 수 있나 그냥 이대로 사용하긴 했는데 덮개가 다 덮이지 않아 볼 때마다 계~속 신경이 쓰인다. 아마 저대로 한 1년은 사용한 것 같다. 그러다 저대로는 안될 것 같아 처음에는 덮개만 어디에 팔지 않을까 했는데 대부분의 제품들이 콘센트와 일체형으로 호환이 되었기에 그냥 인터넷으로 화장실(욕실형)콘센트를 통째로 인터넷을 통해 구입했다.

 

욕실 콘센트 2구 방우형 초저가 구입하기

 

네이버나 쿠팡에 검색하면 엄청나게 많은 제품들이 보이는데 그냥 디자인만 보고 골라도 무리는 없어 보인다. 내가 선택한 제품은 '틸인스 화이트 방우 가로 2구' 모델로 가격은 약 3천 원 중반대. 택배비는 2,500원 ㅋㅋㅋ 가격도 저렴한데 왜 이제야 구입했나 몰라. 

 

제품을 고르다 보면 욕실 콘센트에 기본적으로 '방우'라고 적혀있을 텐데 이는 방수와 다르다. 방수는 물을 완벽하게 차단하는 것이고 방우는 튀는 물을 덮개를 통해 보호해줄 뿐 완벽한 방수 기능은 없다. 우리가 일반적인 조건에서 사용하는 욕실 콘센트라면 방우 콘센트만으로도 충분하다.

 

욕실 콘센트 2구 방우

틸인스 화이트 방우 가로 2구

이 제품은 저렴한 편에 속했다. 굳이 비싼 돈 주고 디자인 좋은 제품을 선택할 필요성을 느끼지 못했기 때문. 나는 3천 원 초반대에 구입했지만 나중에 검색해보니 쿠팡에서는 2천 원대에 구입이 가능 했... 어쩌나 이미 샀는걸...

 

본체와 덮개가 분리된다.

제품은 덮개와 콘센트 이렇게 두 가지로 분리가 된다. 콘센트부터 설치하고 덮개를 끼워주면 되는 것. 

 

접지형 제품이라 보다 안전하다.
뒷면

콘센트 뒤쪽을 보면 전선을 연결해야 할 구멍이 보이는데 여기서 전혀 쫄 필요는 없다. 기존에 설치되어있는 콘센트를 교체하는 것이라면 이전에 설치된 모습 그대로 선을 꽂아주면 되기 때문이다. 

 

욕실 2구 콘센트 교체하는 방법

작업전 차단기는 꼭 내린다!

작업을 시작하기 전에는 반드시 화장실 전기 차단기를 내려주어야 한다. 각 가정마다 차단기의 모습이 다르겠지만 우리 집은 화장실이라고 적힌 차단기가 별도로 설치되어 있어 1개의 차단기만 내리고 작업을 했다. 우리 집 기준으로는 화장실 차단기를 내리면 화장실 콘센트 전기는 차단되지만 화장실 등은 전기가 들어와 밝게 작업을 이어나갈 수 있었으니 한번 확인해 볼 것. 

 

차단기를 내리고 교체 작업을 하려는 기존 콘센트에 핸드폰 충전기나 드라이기 등을 연결해 진짜 전기가 안 들어오는지 확인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전기작업에서의 실수는 사람의 생명과도 직결되기 때문에 부디 최대한 안전을 챙기기 바란다.

 

기존 다이소 욕실콘센트 덮개

기존에 달려있던 다이소 콘센트 덮개는 일자 드라이버를 이용해 틈에 집어넣은 후 벌려주니 쉽게 분리가 됐다.

 

2개의 나사 제거하면 본체가 풀린다.

보통은 이런 모습으로 콘센트가 달려있는데 양쪽 나사 2개를 풀어주면 된다. 그런데 이 나사 생각 외로 엄청 길 수도 있으니 놀라지 말자.

 

전선 사진 찍어 놓기

자 이제 기존 콘센트를 살살 앞으로 빼내어준다. 이때 중요한 것은 기존에 꼽혀있는 전기선의 위치를 확인하는 것!!

전선이 구멍에 꽉 끼어있어서 그냥 빼면 잘 안 빠질 것이다. 일자 드라이버를 활용해 누르는 스위치를 꾸욱 누르면 쉽게 분리가 되니 도구를 적극 활용할 것. 전선 회로도는 모르겠으면 그냥 사진을 찍어두자. 

 

분리한 욕실 콘센트

왼쪽이 새로 구입한 제품, 오른쪽이 기존의 제품. 전선이 들어가는 위치가 달라 보이지만 똑같다. 가장 왼쪽에 초록색 접지선을 물려주고 아래위에는 전선 한 가닥씩 연결하기.

 

위 사진처럼 전선을 연결하면 된다.

이렇게 연결해주면 된다. 한쪽 구멍에 전선구멍이 2개 있다고 해서 2개의 구멍에 모두 전선을 끼울 필요는 없다. 위 사진처럼만 연결해주자. 전선을 넣을 때는 별도의 공구도 필요 없고 그냥 손으로 잡고 구멍에 밀어 넣어주면 알아서 들어가면서 꽉 고정이 된다.

 

왼쪽 오른쪽에 나사 구멍이 보이는가? 저곳에 기다란 나사를 다시 박아 넣어야 한다. 우리 집은 콘센트함을 시공한 사람이 삐뚤게 시공을 해놓아서 한쪽이 안으로 깊숙이 들어가 있었다.

 

콘센트가 유격이 생기지 않도록 나사는 최대한 조아주도록 한다. 완전히 나사를 돌려놓지 않을 경우 나중에는 유격이 생겨 코드를 넣고 뺄 때마다 덜렁거리는 콘센트 때문에 스트레스를 분명 받을 수 있기 때문.

 

덮개 설치

이제 홈에 맞추어 덮개를 덮어준다. 살짝 덮어준다면 손으로 탕탕 치면서 마무리해주면 끝~~!!

 

완성!

오 깔끔하다. 다른 사람이 어떻든 간에 내가 보기에는 굉장히 만족스러운 디자인! 

 

덮개도 잘 닫히고 유격도 없다

덮개를 열면 요런 느낌 비데 코드를 먼저 연결해주고 뚜껑을 닫아 보았는데 딱 맞는다! 역시 모양에 맞는 콘센트를 사용해야 하는 법! 지금까지 세로형을 가로형처럼 사용해왔으니 오죽했으랴 

다른 제품은 모르겠지만 내가 구입한 욕실 콘센트에는 덮개가 벗겨지지 않도록 추가로 나사를 조아 줄 수 있었다. 이전 다이소 제품에는 이런 거 없었음. 그냥 놔두어도 빠질 일은 없어 보였는데 혹시나 하는 마음에 나사를 조여주었다. 이제 전기가 제대로 들어오는지 차단기를 올리고 확인. 당연히 잘 작동한다!

 

화장실, 욕실 콘센트 교체 작업은 남자든 여자든 전기를 잘 모르는 나 같은 사람도 충분히 도전해볼 만한 홈 DIY라 생각한다. 일자 드라이버와 십자 드라이버만 있다면 어떤 콘센트도 교체가 가능하다. 요렇게 간단한 일에 전문가를 부르면 돈이 얼마나 아깝겠니 그러니 셀프로 간단하게 욕실 콘센트를 교체해 보자!

 

욕실 콘센트 2구 방우형 초저가 구입하기

 

썸네일
욕실 콘센트 2구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

728x90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