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출이자 계산기 예금 적금 중도상환 모두 사용가능

728x90

대출이자계산기

직장을 가지고 있는 회사원이던 자영엽중인 사장님이건 우리들 대부분은 열심히 벌어들은 돈을 안전한 금융서비스를 이용하여 적금이나 예금을 들기도 하고 돈을 불리기 위한 투자나 부동산 매매, 개인적인 상황들에 맞추어 대출을 하게 됩니다.

 

사회초년생들이라면 예금과 적금에 대한 이해도 부족할 수 있습니다.

 

간단히 정리해 드리면

  • 적금 : 본인이 원하는 기간동안 계약한 금융권을 통해 매달 약정한 금액만큼을 예금하고 만기 시 불입한 금액에 이자를 더해서 받는 것을 말합니다.
  • 예금 : 본인의 계약을 이룬 금융권을통해 가입과 동시에 한 번 큰 돈을 예금해 놓고 1년 후에 원금과 이자를 받는 거을 말합니다. 예금상품에 따라 추가 납입이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더 쉽게 정리하면 목돈이 있다면 예금, 작은 돈 이 있다면 차곡차곡 쌓이는 적금 입니다. 단순 이율로 보았을때는 당연 예금이 이자 수익이 높습니다.

 

어쨌든,

 

적금, 예금, 대출을 위해 금융권을 방문하게 되면 으레 모든 상품에는 이자라는 것이 존재합니다. 이 이자 계산법을 확인하는 간단한 방법을 알려드리도록 합니다. 이 방법은 PC를 이용하는 방법과 모바일을 사용하는 방법 모두 동일 합니다. 

 

대한민국 사람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는 네이버 검색창을 통해 '이자계산기'를 검색하도록 합니다. 이때 '대출이자계산기', '예금/적금 이자 계산기'라고 검색해도 바로 출력이 되게 됩니다.

 

 

네이버 대출이자 계산기 

그럼 이렇게 이자계산기 화면을 만나볼 수 있습니다.

 

적금, 예금, 대출, 중도상환수수료 를 아주 손쉽게 계산해볼 수 있는 도구입니다. 안드로이드나 애플스토어를 통한 어플도 있겠지만 추가적인 앱설치 없이도 사용이가능하기 때문에 저는 주로 이 계산기를 사용합니다.

 

대출이자계산기 사용방법

이자계산기의 사용법의 이해를 위해

대출금 1천만원,

대출기간 10년,

연이자율 3% 로 설정 하고 이자계산기를 사용해 보았습니다.

 

원리금균등상환 이자계산

-가장 일반적인 이자상환방법. 원금과 이자를 합한 금액으로 상환금액이 매달 동일하다.

원리금균등상환 이자계산기

원리금균등상환으로 계산시
 
대출원금 : 10,000,000 원
총대출이자 : 1,587,289 원
총상환금액 : 11,587,289 원
1회차 상환금액 : 96,561 원

 

 

원금균등상환 이자계산

-매달 원금을 동일하게 상환하게 된다. 매달 이자가 다르므로 원금과 이자를 합한 상환금액도 매달 달라짐.

원금균등상환 이자계산기

원금균등상환으로 계산시
 
대출원금 : 10,000,000 원
총대출이자 : 1,512,500 원
총상환금액 : 11,512,500 원
1회차 상환금액 : 108,333 원

 

만기일시 상환 이자계산

-대출기간동안 매달 이자만 상환하는 방법. 대출 만기일에 원금을 일시 상환한다.

만기일시상환 이자계산기

만기일시상환으로 계산시
 
대출원금 : 10,000,000 원
총대출이자 : 3,000,000 원
총상환금액 : 13,000,000 원

 

개인의 상황에따라 대출을 하게 되겠지만 돈이 가장 적게 들어가는 대출상환 방법은 매달 원금을 동일하게 상환하는 원금균등상환방법입니다.

 

이렇게 간단히 대출에 대한 이자를 직접 입력해 봄으로서 다달이 갚아 나가야할 원금과 이자의 금액과 이자의 합계등을 한번에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대출을 실행하기 전 좀 더 생각해볼 수 있는 계기가 될 수 도있습니다.

 

이뿐만 아니라 앞서 언급했던 적금, 예금, 중도상환 수수료도 동일한 방법으로 확인을 해 볼 수있습니다.

 

적금 이자계산기
예금이자계산기
중도상혼수수료 이자계산기

별도의 프로그램이나 어플 설치 없이도 간단한 방법으로 이자계산을 해보았습니다. 

전 세계적으로 참 많이도 힘든 시기 입니다.

이럴 때일 수록 각 가정마다 재무계획에 신경써서 이 힘든 고비를 잘 넘겼으면 합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