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막힘 뚫는법 가장 먼저 해야할 일

728x90

코막힘 뚫는 법 가장 먼저 해야할 일

어린아이, 어른 할 것 없이 감기 중에서도 가장 불편하고 힘들어하는 질환이 코막임이라고 한다. 집에 마땅한 약이 없고 병원에 갈 수 없는 상황일 때 손쉬운 방법으로 증상을 완화시켜 줄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해 주고자 한다. 해당 방법들은 내 자녀가 어렸을 때부터 자주 시켜주고 있는 방법이기도 하니 부담 없이 따라 해 볼 수 있을 것이다.

 

1. 지압하기

코막힘 혈자리

가장 접근하기 쉬운 코막힘 뚫는 방법은 지압이다. 위 사진에 보이는 것과 같이 얼굴에는 코막힘을 해결시켜줄 세 가지 혈자리가 존재한다. 단순히 눌렀다 떼었다 반복하기도 괜찮지만 내가 직접 해본 바로는 다른 부위보다 '사백혈'을 살며시 누르면서 손가락을 돌려주면서 마사지해주는 것이 가장 효과가 좋았다. 

 

코가 막힌 아들2호가 반신반의하면서 내 앞에 다가왔었는데 사백혈을 누르면서 지압을 해주자 30초도 안되어서 막혔던 코가 뚫렸다. 

 

증상에 따라서 효과가 다를 수 있겠으나 위 보이는 부분을 부드럽게 마사지해주는 것이 코막힘 증상을 완화시키는 첫 번째 방법이다.

 

2. 따뜻한 수증기로 숨쉬기

코안의 점막으로 인해 막혔던 코를 따뜻한 수증기를 이용해 점액을 묽게해서 코를 뚫어주는 방법입니다. 보통 목욕탕이나 사우나장을 방문하면 막혔던 코가 뚫리는 것을 경험할 수 있는데 이와 같은 효과라 보면 된다. 집에서는 커다란 그릇에 뜨거운 물을 가득 붓고 그 위에 투명 랩을 씌운다. 수증기가 배출될 수 있도록 구멍을 송송 뚫어 준다. 구멍에서 흘러나오는 수증기에 코를 가져다 대고 있는다.

 

이 방법이 번거롭다면 큰 수건을 따뜻한 물에 제법 적신 후 얼굴에 덮고 숨을 쉬는 방법도 있다. 이때 너무 뜨거운 물을 사용하면 화상의 위험이 있으니 수건의 온도 조절은 필수다.

 

만약 집에 욕조가 있다면 따뜻한 물을 받고 목욕을 하면서 수증기를 마셔보는 것도 좋다.

 

3. 따뜻한 차 마시기

따뜻한 차를 마신다고해서 막힌 코가 바로 뚫리지는 않지만 건조하고 추운 날씨에 자신도 모르게 호흡을 하면서 수분이 많이 빠져나가게 된다. 따뜻한 차를 자주 마셔주면서 몸에 수분을 충분히 공급해 주는 것이 중요하다. 따뜻한 차를 강조하는 것은 따뜻한 차를 마시면서 저절로 수증기를 함께 들이마시게 되기 때문. 특히 페퍼민트 종류의 차가 효과가 크다.

 

4. 코세척 하기

막힌 코를 뚫는데 가장 고전적인 방법이라 할 수 있으나 코감기나 코 질환이 발생했을 경우 꾸준히 실천하면 효과가 뛰어나다. 하루에 두 세번 정도 비강에 생리식염수를 흘려 넣어 분비물을 씻어 내는 과정에서 코 점막에 직접 수분이 공급되기에 코 점막이 튼튼해지는 효과가 있다.

 

하지만 식염수라고 해서 다 같은 식염수가 아니다. 반드시 비강용 생리식염수를 사용해야 세척 과정에서의 코 통증이 덜 하다. 1회 분량으로 포장된 식염을 생수에 타서 사용하는 것도 좋으나 정확하게 농도를 맞출 수 없는 죽염등은 코 점막에 큰 자극이 될 수 있으니 주의할 것.

 

5. 식염수 스프레이

코막힘 스트레스로 인해 과도하게 코 세척을 이어나갈 경우 비강의 점액을 너무 많이 씻어내게 된다. 이런 문제가 발생한다면 비강용 생리식염수를 스프레이 통에 덜어 넣은 후 코에 뿌리거나 몇 방울 떨어뜨리는 거만으로도 어느정도의 효과를 거두어 볼 수 있다.

 

6. 코막힘 스프레이

TV나 미디어 광고를 통해 쉽게 접했던 코막힘 스프레이는 코막힘이 굉장히 심할때 효과가 좋을 수 있다. 코막힘이 너무 심하다는 것은 비강 점막의  혈관이 부어있는 상태라고 볼 수 있는데 이 혈관을 수축시키고 비강에 공기 통로를 만들어 주는 것이 코막힘 스프레이제이다. 광고처럼 스프레이를 분사하는 것만으로 코를 뚫어주기 때문에 코막힘이 심할 경우 사용하는 것이 좋다. 다만 이 역시도 코에 큰 자극이 될 수 있으므로 과도한 사용은 금할 것.

 

7. 코 부드럽게 풀기

코가 막혔다고해서 너무 강하게 코를 풀어버리면 비강 내에 쌓였던 압력이 내보내려고 했던 점액과 균을 다시 빨아 들일 수 있다. 무리해서 세게 풀어낼 필요 없이 한쪽 코를 손가락으로 막고 두세 번 나누어서 부드럽게 코를 푸는 것이 좋다.


코가 막혔을 때 뚫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존재한다. 가장 확실한 것은 빠른 시일 내에 이비인후과 병원을 방문해 보는 것이겠지만 상황이 여의치 않을때는 위에서 소개한 방법을 적용해서 코막힘을 해결해 보도록 하자. 지극히 개인적으로 가장 좋았던 방법은 1번 사백혈 지압법이었다. 자녀들이 코가 막혔을 때마다 사백혈을 가장 먼저 마사지해 주는데 10에 8번은 코가 뚫리는 것을 경험했다. 본인에게 맞는 방법을 활용해 막힌 코를 뚫을 수 있도록 하자.

 

728x90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