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ED 주방등 에디슨 전구 셀프 설치 방법

728x90

LED 주방등 에디슨 전구 셀프 설치 방법

메인으로 사용하던 식탁 대신에 거실 창 앞 쪽으로 6인용 식탁을 별도로 놓게 되니 낮에는 괜찮지만 밤에는 광량이 부족한 상황이 발생한다. 별도로 등이 없는 위치이기 때문에 거실 보조등 스위치를 활용해 직접 조명을 설치해본다. 안지기님의 취향에 맞추어 커다랗고 동그란 에디선전구를 추가해 주방등을 설치해 보았다.

 

썸네일
주방등
에디슨전구
LED 더밝은 G95 8W 에디슨전구

조명등에 설치할 LED 전구는 시중에 'LED 더 밝은 G95 8W' 제품을 구입했다. 다른 전구에 비해서 몇백원 비싸긴 해도 디자인이 굉장히 마음에 들었기 때문. 이런 전구를 살때는 설치할 조명등의 소켓 사이즈, 원하는 밝기, 전구색을 확인해야한다. 내가 구입한 제품은 8W의 밝기로 일반 전구에 비해서는 굉장히 밝은 편에 속하며 빛의 색은 전구색(2200k)로 차분한 노란 빛이라 생각하면 될 듯 하다. 소켓사이즈도 꼭 확인할 것.

 

소켓사이즈는 전구의 크기마다 틀리다.

 

그리고 주방등은 '주방등 카트3등 블랙 LED 주방식탁등'이라는 이름으로 팔리고 있는 제품을 인터넷으로 직접 구입했다. 조명등의 디자인이야 취향에 따라 가는 것이기 때문에 마음에 드는 적당한 가격대의 제품을 구입하면 되겠다.

 

제품의 전체적인 디자인.

 

전선이 두가닥인 것이 보인다. 이 전선을 기존에 달려있는 전선이나 추가로 설치한 전선과 이어주기만하면 불이 들어온다. 이런 주방등에는 별도의 접지선도 필요없다.

 

주방등에도 여러 방식이 있겠지만 LED나 백열전구를 구분하지 않고 사용할 수 있는 소켓형 제품을 선택.

 

조명등을 지탱해줄 지지대의 모습. 조명등에 2개의 구멍이 있는데 이 볼트를 연결해 고정해주면된다.


조명등 설치 방법

일단 설치할 위치를 확인한 다음 조명등 브라켓을 고정할 위치에 석고앙카(토우앙카)를 박아 넣는다.

 

천장이나 벽면에 조명이나 물건을 매달기위해서는 일반 나사만 있어서는 안된다. 전용 앙카를 이용해 조명등이 떨어지는일이 없어야하기 때문. 몇백원 안하니 토우앙카를 구입해서 작업하는 것을 추천한다.

 

토우앙카의 자세한 사용법은 여기를 클릭하자. 이전의 포스팅이 참고가 될 것이다.

 

토우앙카를 깊게 밀어 넣었다면 다시 나사를 풀어 놓는다.

 

조명등 브라켓의 너트를 살짝 풀어준다.

 

브라켓을 제자리에 놓고 토우앙카 볼트를 밀어 넣는다. 그럼 브라켓이 단단히 고정될 것이다.

 

위 사진의 오른쪽 나사가 토우앙카이다. 브라켓의 구멍이 커서 토우앙카 나사가 빠질 수 있으므로 와셔 등을 이용해 빠지지 않게 고정시켜주는 것이 좋다.

 

브라켓 설치 완료.

 

이제 이 브라켓에 조명등에 있는 2개의 구멍에 맞추어 넣어준뒤 전용 나사를 이용해 조아준다. 아직 전선 작업이 남아있기 때문에 고정나사를 꽉 조으지는 않는다.

 

만약 기존에 설치되어있던 주방등 전선을 그대로 이용한다면 아래의 방법대로 따라하면되고 나처럼 추가 전선 작업이 필요한 분들이라면 전선이 없는 곳에 전선을 연결하는 지난 포스팅을 참고하자.

 

전선 추가 연결방법 셀프 DIY

 

거실 조명 다운라이트 추가 설치 셀프 DIY

거실 조명 다운라이트 추가 설치 셀프 DIY 안지기님이 우리 집에서 바라는 숙원사업이 있다. 거실 창가 쪽 테이블 위에 추가로 다운라이트를 설치하는 것. 메인으로 사용하는 테이블 위에 조명이

j-windy.tistory.com

 

지금 부터는 무조건 전기차단기를 내려 감전사고를 예방해야한다. 차단기부터 내리고 작업 시작!

 

조명등에 달려있는 전선의 피복을 벗긴다. 벗겨진 상태라면 그대로 사용.

 

두 전선을 극성에 상관없이 서로 연결해준다. 

 

2개의 전선을 베베꼬아 전기테이프로 감아주어도 상관없지만 좀더 안전하게 연결어댑터를 사용했다. 어떻게 하든 2개의 전선을 극성에 상관없이 연결만 해주면 되겠다.

 

이렇게 조명등 설치는 끝났다. 이제 별도로 구입한 에디슨 전구를 설치할 차례.

 

구멍에 맞추어 그냥 돌리면 끝. 마지막에 너무 무리한 힘을 주게되면 파손이 발생할 수 있으니 적당히 조으는 것이 포인트다.

 

LED 에디슨 전구

이렇게 주방등 설치 완료.

 

사진으로 보아서 그렇지 전선이 준비되어 있는 상태라면 실제 작업은 매우 간단하다. 기존의 주방등을 분리하고 전선만 이어준뒤 고정시키면 끝. 전구의 경우 정말 다양한 디자인의 제품들이 있기 때문에 취향에 따라 선택할 수 있다. 설치 위치와 취향에 따라 밝기, 색상 등을 고려해 잘 선택하길 바란다.

 

공간LED DS 주방등 카트3등 LED 주방식탁등, 블랙더밝은 LED 에디슨전구 G95 8W 4개 세트, 전구색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

728x90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