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에셋증권 IRP개인형퇴직연금 TDF 매수 방법

728x90

미래에셋증권 IRP개인형퇴직연금 TDF 매수 방법

TDF는 Target Date Fund의 줄임말로 투자자의 은퇴 시점을 목표 시점으로 해 생애주기에 따라 펀드가 포트폴리오를 알아서 조정해주는 자산배분 펀드의 일종이다. TDF 상품에 따라 달라질 수 있겠으나 TDF를 쉽게 이야기하면 투자자의 나이가 어릴때에는 공격적으로 주식에 투자하는 비중을 높이고 은퇴시점의 나이가 되면 주식에 대한 비중을 줄이고 채권이나 예금의 비중을 알아서 조절해주는 펀드라고 이해하면 쉽다.

 나의 경우 연금저축펀드와 IRP개인형퇴직연금을 함께 운영중에 있는데 IRP의 경우 의무적으로 투자금액의 30%를 안전자산에 투자해야하는 룰이 정해져있다. 이런 안전자산에 투자할 수 있는 상품들은 보통 수익률이 저조하기 마련인데 이를 극복하기 위해 최대한 펀드의 구성종목 비중이 주식에 많이 편입되어있는 TDF상품을 선택하기로 한다.

 미래에셋증권을 이용하는 분들이라면 일반 ETF 의 경우 파란색아이콘 M.STOCK를 통해 매수가 가능하지만 IRP계좌에서 TDF를 매수하기 위해서는 주황색 앱 M.ALL을 이용해야한다.

 

주황색 M.ALL을 이용해 TDF매수를 위해서는 전체메뉴 보기에서 연금매매를 선택해도되고 아래와 같이 MY자산의 연금탭을 이용해서도 TDF매수가 가능하다.

 

미래에셋증권 연금IRP개인형퇴직연금
미래에셋증권 연금 화면

두 번째 연금 탭에서 스크롤을 아래로 내리면 빨간박스로 표시해둔 '퇴직연금'이 보인다. 빨간 동그라미안에 화살표를 선택하면 아래에 작은 네모 박스에 다시 퇴직연금 계좌번호가 뜨게 되는데 이것을 선택하도록하자.

 

계좌별 수익현황신규매수를 누른다
미래에셋증권 계좌별 수익현황

내 IRP계좌번호와 이름이 표시된다. 연말정산 세액공제를 위해 IRP계좌에 300만원을 넣어둔 상태다. 스크롤을 아래로 주욱 내려보면 '신규매수' 화면이 보인다. 눌러주자.

 

ETF는 이 곳에서펀드는 이 곳에서
IRP ETF, 펀드, 예금

이제 상품을 매수할 수 있는 화면에 접근했다. 첫번째 ETF탭을 이용하면 ETF 매수가 가능하다. TDF매수를 위해서는 가운데 '펀드/예금'탭을 선택해야한다.

 

처음에는 내게맞춤 펀드가 주욱 나열되는데 자신이 원하는 펀드나 TDF 명이 있다면 이름을 검색할 수 도있다. 검색화면에 TDF를 검색하면 미래에셋증권에서 거래가 가능한 모든 TDF 상품들이 나열된다. 만약 필터 기능을 활용해 자신에게 맞는 펀드를 찾고 싶다면 빨간색 동그라미 필터 버튼을 활용하자.

 

TDF를 검색한 화면
TDF 매수 방법

검색창에 TDF를 입력해보면 다양한 TDF 상품들을 확인할 수 있다. 자신이 원하는 TDF를 찾았다면 상품을 선택하고 매수를 누르자. (사진에는 TDF 상품 매수를 선택하지 않았지만 방법은 동일하다.) 본인의 TDF매수를 위한 계좌를 확인한 후 매수 금액을 입력하고 다음을 눌러 상품설명서등을 확인하게되면 TDF 매수가 완료가 된다.

 IRP나 DC 계좌의 경우 의무적으로 30% 안전자산에 투자해야한다. TDF상품들은 ETF에 비해서 수수료가 비싸긴 하지만 장기투자를 계획하면서 조금이라도 더 높은 수익을 추구하는 분들에게는 주식에 비중을 높일 수 있는 TDF 상품들이 좋은 선택이 될 수 있다. 

728x90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