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RP 개인퇴직연금 ETF 매매방법 미래에셋증권

728x90

IRP 개인퇴직연금 ETF 매매방법 미래에셋증권

지난포스팅에서는 IRP 개인퇴직연금계좌를 비대면으로 개설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미리 만들어둔 IRP 개인퇴직연금계좌를 이용해 ETF를 매수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본다. 내가 사용하는 미래에셋증권의 경우 IRP 개인퇴직연금 ETF 거래를 위해서 '미래에셋증권 m.ALL' 과 '미래에셋증권 m.Stock' 두 가지 모두를 사용할 수 있다. 특히 IRP의 경우 주식을 위험자산으로 분류하므로 연금저축펀드와 달리 IRP계좌에 입금된 금액 중에서 주식상품에 70% 투자하고 나머지 30%는 안전자산에 투자해야한다. 먼저 m.Stock어플을 이용핸 IRP ETF거래 방법에 대해 알아본다.

 

썸네일
IRP ETF 매수 방법


미래에셋증권 m.Stock IRP 개인퇴직연금 ETF 매수방법

미래에셋증권을 기존에 이용하는 분들중에서 연금저축펀드도 함께 운용중인 분들이 있을 것이다. 연금저축펀드의 경우 일반 주식화면에서 계좌 항목만 바꾸어 평소에 주식거래하던대로 ETF를 사고 팔수 있지만 IRP 의 경우 그렇지 못하다. IRP 거래를 위해서는 무조건 별도의 메뉴로 진입해야 거래가 가능하다. 그리고 알아둘 것은 m.Stock어플 이용시 ETF, ETN, 리츠 상품은 거래가 가능하나 '펀드, 예금, ELB' 상품의 경우 '미래에셋증권 m.ALL'(주황색아이콘)을 이용해야한다.

미래에셋증권은-irp거래를위해-두가지어플을지원한다.
미래에셋증권 IRP 메뉴

위 사진의 번호 순서대로 메뉴에 접근하자. 왼쪽 하단의 메뉴 버튼을 누르고 금융상품을 선택한다음 스크롤을 아래로 조금 내려 '퇴직연금 ETF매매' 메뉴를 찾아 눌러준다.

 

퇴직연금/IRP 가입자알리미

만약 이 메뉴로 처음 접근한 분들이라면 퇴직연금 매매내역통지처를 등록해달라는 안내메시지가 노출될 것이다. 확인을 누르면 m.ALL앱이 실행되면서 알리미신청 메뉴가 뜨게된다. 필요한 부분에 체크한 뒤 신청을 눌러 알리미 신청을 완료하자. 그런다음 다시 m.Stock 앱으로 이동하자.

 

IRP ETF 사는방법

주식을 해본 사람들이라면 익숙한 화면이 보인다. 처음에는 TIGER200 ETF가 기본적으로 노출되는데 이 상품을 꼭 구입할 필요없다. 오른쪽 상단 돋보기 아이콘을 선택하자. 그럼 제일 상단에 ETF, ETN, 리츠 탭이 보이고 종목코드, 종목명을 기입하는 메뉴가 보인다. 아무래도 장기투자에 유리한 ETF를 선택한다.

 

ETF매수

매수탭에서 수량과 가격을 작성한 다음 ETF매수 버튼을 눌러준다. 나의 경우 100만원을 IRP개인퇴직연금 계좌에 입금하였고 수량을 맞추기 귀찮아 '현금'을 선택해 모든 금액이 투자되길 바랬다. 처음에는 TIGER미국테크10을 매수하려다 생각을 바꾸어 KODEX 미국나스닥100TR로 선택했다. 분기마다 입금되는 분배금마저 재투자되길 바라는 마음에서이다. 

 현금을 눌러 계좌에 있는 모든 돈이 ETF매수에 사용되면 좋겠지만 퇴직연금 특성상 안전자산 30%가 묶여있기 때문에 실제로는 70만원 안에서만 'KODEX 미국나스닥100TR'이 매수되었다. 일반 주식거래와 같이 실시간으로 ETF가 체결됨을 확인할 수 있었다.


미래에셋증권 m.ALL IRP 개인퇴직연금 ETF 매수방법

m.Stock 어플과 달리 m.ALL 어플은 훨씬더 심플한 UI를 제공한다.

 

m.ALL 연금화면

전체메뉴를 선택헤 연금->연금매매->연금매매를 선택한다.

 

ETF거래를 위해서는 'ETF/ETN/리츠' 탭을 선택한 다음 앞서 했던 것과 동일하게 돋보기 아이콘을 선택해 종목을 선택한 다음 수량과 금액을 입력 후 매수를 선택하면된다. 참 쉽다.

 

그리고 m.ALL 앱을 이용하면 앞서 m.Stock앱으로 하지 못했던 펀드와 예금거래도 가능하게된다. 아래를 보자.

 

안전자산 30%에 투자할 수 있는 펀드와 예금 상품들이 길게 진열되어있다. 이 중에서 내가 원하는 상품을 선택하면 된다. 나의 경우 최대한 주식상품에 많은 비중으로 투자하고 싶었기에 '미래에셋자산배분TDF2045증권자투자신탁(주식혼합-재간접형)종류C-P2e' 상품을 선택했다. 펀드를 선택하면 순자산과 직전 3개월 수익률도 간단히 확인 가능하다. 매수를 눌러보자.

 

퇴직연금 상품매수

100만원중에 KODEX 미국나스닥100TR을 구입하고 남은 306,920원을 투자할 수 있었다. 상품 유의사항을 확인한 후 다음을 눌러 진행하자.

 

ETF거래할때와는 다르게 투자설명서도 꼭 확인해야한다. 핵심설명서, 투자설명서 등을 모두 확인했다면 최종정보 확인 후 다음을 눌러준다.

 

매수신청완료

간단하게 남은 안전자산 30%도 펀드에 투자할 수 있었다.

 

계좌별 수익현황에 들어가보면 내가 납입한 금액이 얼마인지 투자종목에대한 보유수량과 평가손익도 간단하게 확인이 가능하다. ETF와 달리 펀드 매수의 경우 바로 상품확인이 되지 않고 몇일 지나야 보유내역에서 확인이 가능하니 참고할 것.


IRP 비대면 계좌개설 방법이 궁금한 분들은 아래의 포스팅을 참고할 것.

2021.10.28 - [금융] - IRP 개인퇴직연금 계좌개설 가입방법 미래에셋증권

 

IRP 개인퇴직연금 계좌개설 가입방법 미래에셋증권

IRP 개인퇴직연금 계좌개설 가입방법 미래에셋증권  개인퇴직연금 IRP는 2012년 7월 근로자퇴직급여보장법이 개정되면서 도입된 퇴직연금상품이다. 연금저축펀드와 다르게 아무나 가입할 수

j-windy.tistory.com

 

728x90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