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증권 연금저축펀드 가입 및 ETF 매수방법

728x90

삼성증권 연금저축펀드

 메리츠자산운용 존리대표님 덕분에 나는 작년 부터 연금저축펀드에 가입해 내 노후자금을 운영중에있다. 1년 납입한도 1,800만원중 400만원만 연금저축계좌에 입금해 놓는다면 본인의 소득에 따라 16.5% 혹은 13.2%의 세제환급을받을 수 있을뿐 아니라 구입한 펀드나 ETF의 시세차익도 함께 가지고 갈 수 있기 때문에 노후를 생각하는 대한민국 국민들이라면 투자해서 절대 손해보는 상품은 아니라는 생각을 한다.

 앞서 말한대로 연소득 5,500만원 이하의 분들은 16.5%를 공제받아 66만원을 받을 수 있고 연소득 5,500만원을 초과하는 분들은 13.2%를 공제받아 52만8천원을 연말정산때 환급받게 된다. 

연금저축펀드에 대해서 자세히 알고싶은 분들은 내 이전의 포스팅을 참고하면 좋을 것이다.

https://j-windy.tistory.com/442

 

연금저축펀드 제대로 알아보자

들어가기에 앞서 평균수명 100세 시대에 우리들은 반강제적으로 살아갈 수 밖에 없다. 일을 할 수 있는 나이는 여전히 50~60세이고 우리의 인생 절반이 노후이다. 기대수명이 짧았던 이전세대와

j-windy.tistory.com

 나의 이런 조언에 직장 동료도 연금저축펀드에 가입하고 싶어했고 내가 직접 도움을 주게 되었다. 내가 사용중인 미래에셋증권의 경우 연금저축펀드에 가입하기 위해서는 계좌개설용 앱을 새로 설치해야하는 번거로움이 있었다. 하지만 '삼성증권'을 사용중인 동료의 경우 주식거래용 삼성증권 앱 하나만으로 연금저축펀드에 간단하게 가입이 가능했다. 신기했던 것은 주식거래를 위한 인증서가 있어서인지 가입과정에서 신분증촬영을 요구하지도 않았다는 점.

 가입하는 방법은 의외로 너무 간단하기 때문에 삼성증권 앱에서 메뉴로 들어가는 방법과 연금저축펀드를 운용할때 인기있는 ETF를 매수하는 방법도 간략하게 소개해 본다.

 

삼성증권 연금저축펀드 가입방법

삼성증권 연금

삼성증권앱을 열면 최상단 메쥬 중에서 '자산관리연금'을 선택해준다. 그럼 왼쪽 세로로 메뉴가 다시 활성화되는데 여기서 '연금저축'을 선택한다.

 

삼성증권 연금저축펀드

연금저축을 선택했다면 메뉴 오른쪽으로 새로운 메뉴가 보인다. 가장 상단에 위치한 '연금저축가입하기'를 선택하자. 그럼 본인이 삼성증권에서 사용하고 있는 주식거래계좌가 보일 것이고 이 종합계좌를 근거로 연금저축펀드에 가입하게 되는 것이다. 주로 거래하는 계좌번호를 선택하고 비밀번호를 눌러준뒤 '연금저축'을 선택하자.

 만약 연금저축계좌를 처음만드는 사람들이라면 '신규개설'을 선택하고 은행이나 보험사에서 연금저축상품을 가입한 사람들이라면 '연금전환' 혹은 계약이전을 선택한다. 신규가입인지 기존가입인지를 체크한 뒤 계약금액 등을 입력하고 나오는 설명에 따라 작성해나가면된다. 이 과정은 눈으로보면 다 아는 내용이기 때문에 패스한다.

 

삼성증권 연금저축펀드 ETF 매수방법(사는방법)

 

삼성증권 연금저축펀드 신규매수

 나는 미래에셋증권의 M,ALL 앱만 이용해보았기 때문에 삼성증권도 동일한 방법으로 거래하면 되는 줄 알았다. 하지만 미래에셋증권의 경우 일반 주식거래 화면에서 동일하게 연금저축상품을 선택해 매수, 매도 할 수 있는데 반해 삼성증권은 달랐다. 기존의 주식거래 화면이 아닌 '연금저축펀드 ETF매매'라는 전용 메뉴를 이용해야지만 ETF나 펀드 상품을 거래할 수 있었다.

 연금저축펀드에 가입할때와 동일한 메뉴에 들어간뒤 위 사진에 보이는 빨간색 체크박스를 선택해 거래를 이어 나가야한다.

  • 연금저축펀드 신규매수 : 말그대로 증권사에서 운용하는 일반 펀드를 매수할 수 있는 메뉴다. 우리가 매수하려는 ETF는 이곳에서 거래할 수 없다.
  • 연금저축펀드 추가매수 : 매수한 펀드를 추가로 구입할때 사용한다.
  • 연금저축 ETF매매 : 이 메뉴를 이용해 요즘 인기있는 ETF상품들을 사고 팔 수있다. 수수료가 저렴하고 안정적이면서 수익이 좋은 ETF 거래를 원하는 사람들은 이 메뉴를 선택하자.

 

 

 자 연금저축ETF매매를 선택하면 일반 주식거래와 동일한 화면이 보일 것이다. 이 곳에서 최상단 메뉴이름도 '연금저축ETF매매'로 바뀐 것을 볼 수 있다. 계좌번호 선택이 제대로 되었는지 확인한 후 비밀번호를 입력한 다음 이제 이 곳에서 원하는 ETF를 검색하고 매수하기만하면 자신의 연금저축펀드 계좌에 들어오게된다. 팔때는 당연하게 매도 화면을 이용하자. 

 메뉴가 따로 떨어져있었지 거래하는 방법은 간단하고 쉬웠다. 키움증권이나 미래에셋증권처럼 별도의 계좌개설 앱을 설치할 필요없이 간단하게 연금저축펀드 계좌개설 및 ETF 거래를 할 수 있었다. 만약 연금저축펀드 운영으로 인해 연말정산 세제혜택을 받으려는 분들은 충족요건이 400만원만 납입해도 문제가 없다. 이 상품의 경우 만55세 까지는 절대 해지해서는 안되는 계좌이기 때문에 섣불리 가입해서도 해지해서도 안되겠다. 

 

연금저축펀드와 관련된 포스팅▼

미래에셋대우 연금저축펀드 비대면 계좌개설방법

연금저축펀드 Q&A 질문정리

미래에셋증권 연금저축펀드 ETF 매수방법

미래에셋증권 연금저축펀드 개인연금 납입한도 조정방법

728x90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