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캡쳐하는 법 누구나 따라하는 버전

728x90

컴퓨터 캡쳐하는 법

컴퓨터 캡쳐하는 법 누구나 따라하는 버전

 

실생활에서 컴퓨터를 사용하다보면 나에게 필요한 화면을 캡쳐(스크린샷) 하고싶을 때가 종종 생기곤 합니다. 

 

다른 사람들은 컴퓨터화면을 캡쳐해서 공유도하고 다양한 곳에 사용하고 있는데 도대체 컴퓨터캡쳐(스크린샷)은 어떻게 하는걸까요?

 

방법은 누구나 따라할 수 있을정도로 의외로 아주아주 간단합니다.

 

이 포스팅에서 컴퓨터 캡쳐하는 법(스크린샷 찍는법) 2가지를 알려드리겠습니다.

 

윈도우10 혹은 다른 윈도우버전에서도 사용이 가능한 방법이니 천천히 따라해보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누구나 컴퓨터캡쳐를 할 수 있도록 별도의 프로그램을 설치하는 방법없이 윈도우10에 기본적으로 내장된 기능만 사용해서 알려드리도록 합니다.

 

컴퓨터 캡쳐하는 법 첫번째 방법

키보드의  PRT SCR 버튼을 이용한다.

사용하고 있는 컴퓨터 키보드의 방향키 위쪽을 보시면  PRT SCR이라는 글자가 보일겁니다. 아마도 키보드에 이런 버튼이 있는지 모르고 있으셨던분도 계실 겁니다. 이 버튼을 한번만 눌러주면 현재 보고있는 컴퓨터화면이 클립보드에 임시로 저장이됩니다. 

 

클립보드란 컴퓨터의 임시저장소라 생각하시면 된답니다. 

 

이제 '시작-> Windows 보조프로그램 -> 그림판'으로 이동합니다.

 

그림판으로 이동하셔서 키보드의 'CTRL + V' 를 눌러줍니다. (붙여넣기기능) 그럼 위의 사진처럼 그림판 안에 컴퓨터 캡쳐한화면이 들어갈 것입니다.

 

그림판의 그림이 너무크게 보인다면 'CTRL + 마우스휠'을 위 아래로 돌려보시면 화면이 작게 혹은 크게 변할 것입니다. 

 

캡쳐된 화면을 확인하시고 메뉴에서 저장하기를 선택해서 원하시는 폴더에 저장하시면 컴퓨터캡쳐(스크린샷)이 완료되게 됩니다.

 

스크린샷 완료

파일로 저장하는 방법뿐 아니라 처음에 PRT SCR버튼을 누른상태에서 원하는 프로그램에서 CTRL + V 를 눌러주게되면 해당 프로그램에 캡쳐된 사진이 들어가게됩니다. 아래의 예시를 확인해봅니다.

 

테스트삼아 마이크로소프트 엑셀을 실행해 통합문서를 열어 보았습니다. 캡쳐된 사진을 넣고싶은 곳에 CTRL + V를 눌러봅니다.

 

이렇게 엑셀 프로그램안에 캡쳐된 사진이 들어갔습니다. 이 처럼 캡쳐화면을 별도의 파일로 저장하지 않더라도 PRT SCR 을 한번만 누른 상태에서 원하는 프로그램에 붙여넣기하시면 그대로 적용이 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한글, 워드, 엑셀, 파워포인트, 블로그에디터 등 다양한 곳에서 응용이 가능합니다.

 

어떤가요? 첫번째 방법으로 생각 보다 쉽게 컴퓨터캡쳐가 완료되었답니다. 하지만 이 방법을 사용하게 될 경우에 컴퓨터화면의 전체를 캡쳐하게 되기 때문에 불필요한 부분도 포함이 되어버립니다. 

 

방법은 동일하지만 윈도우창에서 활성화된 프로그램창만 캡쳐를 하고싶다면 'PRT SCR' 버튼 하나만 누르지말고 'ALT + PRT SCR'을 누르면 실행중인 프로그램창만 캡쳐가되니 참고 바랍니다.

 

컴퓨터 캡쳐하는 법 두 번째 방법

윈도우10 '캡처도구' 이용하기

윈도우10에는 기본적으로 캡처도구라는 유용한 스크린샷 프로그램이 포함되어있습니다.

 

첫번째 방법에 비해 훨씬 더 다양한 방법으로 스크린샷 및 캡쳐가 가능하답니다.

 

윈도우시작 -> Windows 보조프로그램 -> 캡처도구

 

위의 방법혹은 알고있는 방법을 통해 캡처도구를 찾아 실행합니다.

 

윈도우10 캡처도구
캡처도구 

윈도우10에서 지원하는 캡처도구라는 프로그림을 실행한 모습입니다.

 

모두를 눌러보시면 자유형캡처, 사각형캡처, 창캡처, 전체 화면 캡처가 보입니다. 원하는 방식의 캡처방식을 선택하면된답니다. 저는 테스트삼아 '창캡처' 기능을 이용해 웹브라우저 화면을 캡처해 보겠습니다.

 

'창캡처'를 선택한 후 첫번째 탭에 '새로 만들기'를 눌러주면 화면이 불투명하게 변하면서 캡처를 하고자하는 창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마우스로 클릭하지 말고 마우스 포인터만 창을 따라 이동해보시면 창 주위로 빨간색 테투리가 생기는 것을 볼 수 있을 것입니다. 

 

원하는 창으로 마우스포인터 이동후 '마우스 왼쪽버튼'을 클릭하면 바로 캡쳐가 됩니다.

 

창을 선택하게되면 캡쳐도구화면이 커지면서 캡처된 화면이 표시가 됩니다. 여기서 디스크모양의 저장하기를 눌러 원하는 폴더에 사진파일로 저장하시면 창캡쳐가 끝나게 되는 것입니다.

 

웹브라우저를 창캡처기능으로 캡쳐한 사진

정말 쉽죠?

 

첫번째 방법처럼 그림판으로 이동해 파일을 따로 저장할 필요가 없답니다. 

 

첫번째 방법에서 할 수 없었던 '자유형캡쳐와 사격형 캡처'기능을 활용하면 훨씬 다양한 방법으로 캡쳐할 수 있습니다. 사용법은 동일합니다. 원하는 캡처스타일을 지정후 '새로만들기'를 눌러 원하는 곳을 캡처하시면 됩니다.

 

자유형캡처 화면

자유형캡처를 선택해 테스트삼아 삼각형모양으로 컴퓨터화면을 캡처해 보았습니다. 별그림, 동그라미 등 다양한 자기만의 방법으로 캡처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사각형캡쳐

웹브라우저에 좌측상단에 보이던 다음 포털 메인 사진을 사격형 캡쳐기능을 활용해 캡쳐해 보았습니다. 이렇게 원하는 곳 어디든 캡쳐할 수 있답니다. 캡쳐후 저장하면 끝.

 

그리고 캡처도구의 유용한 또 하나의 기능.

 

바로 지연캡처 기능입니다.

 

캡처도구 지연기능

이 기능은 1초~5초의 시간이 지나면 캡처하게되는 기능이랍니다. 모드를 선택해 창이나 전체화면을 선택하고 지연메뉴에서 시간을 설정후 새로만들기를 눌러주면 된답니다.

 

프로그램을 사용하면서 메뉴창을 열어 놓은 사진을 찍고 싶을때 등 다양한 곳에 활용이 가능합니다.


다양한 별도의 프로그램이나 확장프로그램으로 캡처 및 스크린샷을 촬영할 수도 있지만 그런 번거로움 없이 윈도우10에 기본적으로 설치되어있는 기능들을 활용해 컴퓨터 화면 캡쳐 및 스크린샷 찍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에게는 이정도의 캡처기능만 알고 있어도 문서작성이나 다양한 부분에 적용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되어 집니다. 긴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윈도우10 다운로드 설치USB만들기
윈도우10 초간단설치방법
윈도우10 SSD, HDD 파티션 쉽게나누기
윈도우10 자동업데이트끄기
윈도우10 버전확인방법
윈도우10 USB 파일 복사 안될때
윈도우10 컴퓨터 사양확인방법
윈도우10 내컴퓨터 바탕화면 만들기
윈도우10 포멧하는 방법
윈도우10 최적화방법
윈도우10 원격지원 하는 방법
윈도우10 멀티부팅 삭제방법
윈도우10 원격지원 무료 기본프로그램 빠른지원
윈도우10 캡쳐하는 법 누구나 따라하는 버전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

728x90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