닌텐도 스위치 조이콘 쏠림현상 셀프로 자가 수리방법

728x90

닌텐도 스위치 조이콘 수리

닌텐도스위치는 2018년 여름경 구매해서 지금까지 우리집에서 너무나도 잘 사용중인 가정용콘솔게임기 입니다.

 

다른 콘솔게임기에비해 아이들과 함께하기 좋은 컨텐츠가 닌텐도에는 상당히 많이있습니다.

 

별의커비시리즈, 슈퍼마리오시리즈 등 닌텐도스위치의 시작은 아이들을 위해서였지만 우연히 '젤다의전설 브레스 오브 더 와일드'를 알게되어 정말 미친듯이 플레이하다 '슈퍼마리오 오디세이'로 정점을 찍어버리기도 했습니다. 그리고나서는 한동안 저는 닌텐도스위치를 잘 사용하고 있지는 않습니다.

 

가족이 함께하는 마리오파티슈퍼커비헌터즈를 플레이할때 가끔 동참하는 정도. 아이들은 지금까지도 잘 활용중이랍니다. 

 

그런데 얼마전 따끈따끈하고 핫한 신상  '모여봐요 동물의숲'이 발매되면서 닌텐도DS시절 동물의숲을 재밌게 플레이했던 와이프님이 필 받아서 구매 후 정말 열심히 플레이 중입니다.

 

친구들과 4명이서 모여서 서로의 섬도 놀러가면서 아주 재미나게 플레이중이더라구요.

 

그런데 언젠가부터 갑자기 캐릭터가 자기마음대로 움직이게 되었다고 합니다. 

 

캐릭터가 한쪽으로 쏠리면서 버튼을 누르고 있지 않아도 제멋대로 움직이는 것으로 보아 감이 옵니다.

 

예전 슈퍼마리오 오디세이를 플레이할때도 이런 경우가 있었습니다.

 

마리오가 계속 자기마음대로 움직이고 한쪽으로 쏠리는 현상!

 

이 방법은 의외로 수리가 간단합니다.

 

물론 하드웨어의 원초적인 고장일 경우 닌텐도스위치의 조이콘의 부품을 교체해야할 수도 있지만 대개는 이 아이템 하나만 있어도 해결이 가능합니다.

 

BW-100

 

BW100 접점부활제 225g 450g 2종 컴퓨터세척제 기판세척 접점윤활제 PCB청소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

 

바로 BW-100이라고하는 제품입니다.

 

이 제품은 전기접점 부활제입니다. 

정밀 기기 및 첨단기기, 전자 장비의 접점부활 또는 세척을 위한 용해증발형 강력세정 세척제입니다.

 

쉽게 말해 닌텐도 스위치 조이콘의 조이스틱 부분의 쏠리는 문제는 접점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기 때문에 발생하는 문제 라고 볼수있습니다. 이 제품을 사용하게 되면 조이콘의 조이스틱 접점이 살아나 다시 예전처럼 원활한 사용이 가능하게 되는 것 입니다.

 

보통 1만2천원~1만5천원선에서 구매가 가능합니다. 닌텐도스위치 조이콘에만 사용하게 될 것임으로 사이즈는 가장 작은것이 적당합니다.

 

BW-100 사용방법

 

일단 닌텐도스위치 조이콘을 준비합니다. 혹시 모르니 2개의 조이콘 모두 작업을 진행하도록 합니다.

 

휘성성 물질이긴 하지만 액체스프레이를 분사하는 방식이기때문에 바닥에는 종이박스등을 설치해 놓는 것이 좋습니다.

 

닌텐도스위치 조이콘

조이콘의 조이스틱 아래부분을 잘 보시면 이물질 유입을 방지하기위한 고무막이 보이실 겁니다.

 

보이시나요?

 

이렇게 하니 더 잘보이시죠?

 

이제 이 부분에 이쑤시게나 얇은 드라이버등을 이용해서 벌려주도록 합니다.

제품에 최대한 기스가 발생하지 않도록 신경쓰면서 작업하도록 합니다.

 

고무패킹과 플라스틱사이에 벌려진 틈으로 BW-100을 뿌려주도록 합니다. 

 

BW-100을 구입하게되면 사진에 보이는 빨간색 플라스틱 빨대는 기본적으로 들어있습니다. 

 

적당히 칙칙 거리는 정도로 2~3회 정도 뿌려주도록 합니다. 그럼 액체가 분사되면서 밖으로도 조금 삐져나올 수도 있지만 상관없습니다. 어차피 휘발성 물질이기때문에 아주 빨리 마르게 됩니다. 참고로 이 제품은 전기가 들어와있는 상황에서도 사용이 가능한 제품이기 때문에 절대 쫄 필요 없답니다. 

 

혹시모르니 두 개의 조이콘에 모두 BW-100을 뿌려주도록 합니다. 그러고나서 조이스틱을 360도로 몇번 돌려주도록 합니다. 분사액이 접점부분에 보다 쉽게 침투하기 위해서 입니다.

 

위의 작업이 제대로 진행되었다면 바로 테스트를 해보아도 문제 없답니다.

 

저 역시 바로 테스트해본 결과 대성공입니다.

 

조이콘의 쏠림현상이 사라지고 원활한 플레이가 가능해졌습니다.

 

와이프님도 아주 좋아하는군요 ^^

 

혹시라도 이 방법으로 해결이 되지 않으시는 분들은 조이스틱 모듈을 별도로 구매해서 분해 후 수리를 하는 방법밖에 없을 것입니다.

 

비싼 돈 들일필요없이 간단한 방법으로 닌텐도 스위치 조이콘 셀프 자가수리에 성공하시기 바랍니다.

 

포스팅이 도움이 되셨다면 

 

왼쪽 하단의 공감의 하트 부탁드립니다 ^^

 

728x90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