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형 삼성노트북 윈도우7에서 윈도우10 업그레이드

728x90

삼성노트북 윈도우10업그레이드

9년된 구형 삼성노트북(NT305V5A)에 설치되어있는 윈도우7을 윈도우10으로 업그레이드하는 작업을 직접 실시해본다. 오래된 노트북이만큼 SSD가 설치되어있지않아 윈도우10을 설치하는데에 오랜시간이 걸리게 되었다. 구형 노트북을 재활용하려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길 바래본다.

 

구형 삼성노트북 윈도우7에서 윈도우10 업그레이드

함께 일을하고 있는 동료분의 노트북은 2012년에 제조된 삼성노트북(NT305V5A)으로 무려 9년이 넘는 시간동안 지금도 사용하고 있는 제품이다. 다만 이 노트북의 주 사용자는 중학생을 다니는 자녀가 학교 과재용으로 사용중인데 이전에 비해서 느려진 노트북의 속도로인해 많이도 답답함을 느꼈다고. 그래서 기존에 설치되어있는 윈도우7이 아닌 윈도우10으로의 설치를 부탁하셨다.

 

삼성노트북 NT305V5A

들은말로는 이 제품을 구입할때에 노트북에 대한 지식이 없었기에 우연히 홈쇼핑을 시청하다가 구입하게 되었다고한다. 나름 AS도 믿을 수 있고 성능도 좋아보여서 구입을 한 것인데 알고봤더니 함께일하는 다른 형님도 이 제품을 구입하셨다고. :) 성능이야 문서작업과 동영상 시청만 한다는 전제하에 큰 문제 될 것이 없었지만 요즘의 노트북과 비교하면 무게가 상당히 무겁다. 오우...정말 한손으로 들기에는 버거울 정도.

 

사용한 시간이 9년인데 그 기간에 비해서 노투북의 상태는 매우 깨끗한 편이다. 보통 9년 정도 사용했다면 키보드 키스킨도 구멍이 나거나 너덜너덜 해지는 것이 정상인데 정말 많이 사용 안하신듯 하다.

 

윈도우10 업그레이드 하는 방법

먼저 이 노트북에 윈도우10을 설치하기위해서는 마이크로스프트에서 제공하는 '윈도우10 다운로드 설치 USB'를 만들어야한다. 이는 불법루트가 아닌 마이스크로소프트 웹사이트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로 이전과 다르게 설치CD가 아닌 설치파일을 USB에 담아 윈도우를 설치하는 방법이다. 설치 USB를 만드는 방법은 지난 포스팅을 참고해 먼저 만들어 놓도록 한다.

https://j-windy.tistory.com/81

 

정말쉬운 '윈도우10 다운로드 설치 USB만들기' 이제 나 혼자 윈도우설치

지금 알려드리는 정보는 '불법이 아닙니다.' 정식 마이크로소프트 홈페이지를 통해 윈도우10 설치 USB를 제작하는 방법입니다. 설치 USB제작 후 윈도우10 정품인증에 관한 부분은 설치자분이 정식

j-windy.tistory.com

 

자 설치USB가 준비되었다면 설치USB를 노트북 USB포트에 연결해준다. 노트북의 전원이 켜짐과 동시에 F2번을 계속해서 눌러준다. 노트북 브랜드마다 CMOS 설정화면 접근방법이나 부팅순서를 정하는 단축키가 다를 수 있다. 본 포스팅에 사용된 삼성노트북의 경우는 F2번을 선택해 CMOS 설정 화면으로 접근하면 되는 것. CMOS에 대해 몰라도 전혀 상관없으니 아래 사진을 보면서 천천히 따라해보자.

 

F2번을 눌러 CMOS 설정 진입

오래전부터 컴퓨터를 사용해본 사람들이라면 몇번씩은 보았을 CMOS 설정 화면에 진입하였다. 이번 포스팅은 초보자를 위한 것이기 때문에 위 빨간 체크박스만 잘 따라와주면 되겠다. 

  • 키보드를 이용해 화면상단 EXIT 메뉴로가서 ENTER 버튼을 누른다.
  • 화면아래에 Boot Override메뉴를 확인한다.
  • SATA 라고 적혀있는 부분은 모델마다 다를 수 있으며 이 제품의 경우 1번 SATA가 DVD롬이며 2번 SATA가 기본 하드디스크다. 
  • 세번째 'Samsung Flash Drive 1100'이라고 적혀있는 부분은 내가 사용하는 32GB USB드라이브다. 본인이 윈도우 설치 USB를 만든 모델명이 표기될 것이니 그것을 선택하면 된다.

윈도우10 설치USB를 선택했다면 노트북이 자동으로 껐다가 켜지게되면서 2~5분 정도의 시간이 지나면 윈도우 설치화면으로 진입하게된다. 이때까지 아무런 조치를 취할 필요없이 가만히 노트북 화면을 바라보면 되겠다.

 

윈도우10 설치화면 시작

윈도우10 설치 첫 화면의 모습. 이 화면에서는 화면 우측하단의 '다음'을 선택하자.

 

윈도우 지금설치

지금 설치를 선택한다. 자동으로 '설치프로그램을 시작하고 있습니다.'라는 메시지가 노출되고 다시 가만히 기다린다.

 

윈도우 정품인증 화면

본인이 사용할 윈도우10의 라이센스를 이미 가지고 있다면 제품키를 입력하면된다. 제품키를 입력하지 않는다고해서 윈도우10설치를 못하는 것은 아니다. 화면아래 '제품 키가 없음'을 선택하면 추후 윈도우10이 설치완료가 된후 인터넷이 연결된 상태에서 인증이 가능하니 걱정말고 설치를 이어가자.

 

윈도우10 버전선택

본인이 사용할 윈도우의 버전을 선택한다. 일반 사용자라면 Windows 10 Home도 충분하다. 나중에 구입할 윈도우10의 라이센스를 생각해 선택하도록하자. 지금 사용중인 삼성노트북의 윈도우버전이 윈도우7HOME 이기 때문에 윈도우10 홈을 선택했다.

 

관련 통지 및 사용조건

동의함에 체크한 후 다음을 선택하자.

 

윈도우 설치 유형확인

이 화면에서는 신경을 써야할 부분이 있다. 기존에 설치된 윈도우 환경과 프로그램들을 그대로 유지한채 업그레이드를 할지 하드를 포멧하고 완전 새로운 윈도우를 설치할지 선택하는 화면이다. 노트북안에 별도의 백업이 필요한 경우가 아니라면 포멧후 윈도우를 설치하는 '사용자지정 윈도우만 설치(고급)' 선택을 추천한다. 

 

윈도우를 설치할 위치 확인

위 화면에서는 윈도우를 설치할 디스크공간을 선택한다. 드라이브 명령에 system이라고 적힌 곳이 아닌 '주' 라고 적힌 드라이브를 선택한다. 나의 경우 '드라이브 0 파티션 2 179GB'를 선택했다. 이 드라이브를 포멧하고자 한다면 드라이브를 선택 후 화면아래 '포멧'을 선택하면된다. 포멧을 선택하면 선택한 드라이브안에 들어있는 모든 정보는 삭제된다.

 

windows.old

만약 포멧을 하지않고 설치를 진행하면 위 사진처럼 기존 윈도파일들이 'windiws.old'라는 폴더로 이동하게된다. 그리고 포멧을 하면 윈도우 설치 시간이 20~30분 정도면 충분하지만 그렇지 않을시 노트북안에 들어있는 파일의 용량만큼 더 많은 윈도우설치 시간이 필요하다. 대략 1시간 이상 더 필요하다고 보면 편하다. 그래서 설치과정 중 포멧을 추천하는 이유다. 다음을 선택하면 윈도우 설치가 이어진다.

 

윈도우10 설치 중

위의 사진까지는 사용자가 할 일이없다. 10~20분정도 걸리기 때문에 그 동안 다른 할일 하면서 시간을 사용하자.

 

네트워크연결

윈도우가 알아서 설치가 진행되고 '네트워크에 연결' 화면이 보일 것이다. 유선랜을 이용하거나 와이파이를 이용해 노트북을 웹에 연결할 수 있다. 만약 인터넷에 연결할 수 없는 환경이라면 왼쪽 아래 '인터넷없음'을 선택하자.

 

제한된 설치로 계속

인터넷연결을 할 필요없다. 그냥 제한된 설치로 계속을 선택하자.

 

pc 사용자 입력

pc를 사용할 사용자 이름을 입력한다. 한글. 영문 상관은 없지만 되도록 영문 이름을 추천한다. 기억하기 쉬운 비밀번호 만들기 화면에서는 자신만의 비밀번호를 입력해도되지만 집에서 혼자서 사용하는 경우라면 그냥 엔터만 눌러주면 비밀번호가 없는 것으로 설정되니 편하다.

 

활동 기록이 있는 장치 간에 더 많은 작업 수행

위 기능은 활용하는 사람들이 있긴 하지만 대부분은 사용할 수록 리소스만 차지하는 것들이기 때문에 아니오 선택을 추천한다.

 

윈도우10설치완료

처음 설치했던 과정처럼 윈도우가 알아서 설정을 이어 나가게 되고 어느덧 익숙한 모습의 윈도우10 화면을 만나게된다. 이 상태로 윈도우를 사용해도되고 톱니바퀴의 윈도우 설정화면으로 들어가 윈도우 10 정품인증을 받을 수도 있다. 정품인증은 인터넷이 연결된 환경에서 가능하다.

 

3dp 다운로드

내가 아직 올드한 사람이라 그런지 모르지만 나는 아직도 윈도우를 새로 설치한 후에는 3dp 프로그램을 이용해 해당 노트북이나 컴퓨터의 드라이브를 설치하고있다. 요즘은 다른 편한 방법이...있겠죠?? 대기업의 노트북이나 PC의 경우 기기에 맞는 드라이브를 홈페이지에서 제공해주기도 하지만 귀찮아서확인도 하지 않았다. 이렇게 3DP를 이용해 드라이브를 설치해주는 것만으로도 아무 이상없이 기기의 성능들을 사용할 수 있게 되었다. 윈도우7의 출시가 훨씬 오래된 OS임에도 불구하고 최적화가 잘 된 지금의 윈도우10이 해당 노트북과 더 궁합이 좋다. 집에서 놀고있는 오래된 노트북이 있다면 다방면으로 활용하기위한 윈도우10으로의 업그레이드를 추천드린다. 윈도우10 설치하는 방법은 어떤 초보자라도 따라할 수 있도록 쉬운 인터페이스를 자랑함은 분명하다.

 

윈도우10 관련 포스팅모음 ▼

윈도우10 기본 무료 동영상편집 프로그램

윈도우10 다운로드 설치 USB만들기

윈도우10 설치방법(feat.설치usb)

윈도우10 하드,SSD 파티션나누기 쉽게 알려드림

윈도우10 자동 업데이트 끄기

윈도우10 로그인 암호 없애기설정 방법

윈도우10, 윈도우7 버전 확인방법

윈도우10 내컴퓨터 바탕화면 만들기, 쉬운 2가지 방법

윈도우10 무료 업그레이드방법

윈도우10 포멧하는 방법

윈도우10 다운로드 방법, 불법x 공식사이트

윈도우10 최적화 방법, 쉬운 설정법

윈도우10 듀얼 멀티 부팅 삭제 해제 하는 방법

윈도우10 원격지원 무료 기본프로그램, 빠른지원 사용방법

윈도우10 캡쳐하는 법 

윈도우10 종료버튼 만들기 원클릭 종료

윈도우10 화면보호기 설정

윈도우10 Windows.old 폴더 삭제 방법

728x90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