닌텐도스위치 독모드 TV연결 화면깜빡이 해결방법

728x90

닌텐도스위치 화면깜빡임

닌텐도스위치 독모드 TV연결 화면깜박이 해결방법

가정에서 야외에서 어느 곳에서든 게임을 즐길 수 있는 장점을 가진 닌텐도스위치. 

 

별의커비 스타얼리이즈를 시작으로 젤다의 전설 야생의 숨결, 슈퍼마리오 오딧세이, 슈퍼 스매시 브라더스 얼티밋 등 닌텐도스위치를 대표하는 다양한 게임을 가족들과 즐기면서 사용한지도 벌써 3년째에 다다르고 있다.

 

그동안 닌텐도스위치를 이용하면서 조이콘의 작동 불량 문제가 있었지만 간단히 셀프 수리를 해본 적이 있었는데 이번에는 약간의 큰 문제에 직면하게 된다. 

 

바로 게임작동시 tv화면이 깜빡이는 문제.

 

닌텐도스위치 화면깜빡임

나의 경우 닌텐도스위치를 사용하면서 대부분의 시간을 TV와 HDMI 케이블로 독모드로 연결해서 사용 중이다.

 

지속적인 화면깜빡임으로 인해 제대로된 게임플레이가 불가능한 상황.

 

독모드로 사용하지 않을때에는 이러한 문제가 발생하지 않는다. 나와 같이 TV나 모니터의 화면이 깜빡이는 사람들은 아래의 방법을 이용해 문제를 해결해 보도록하자.

 

1. 케이블 접촉상태 확인

아주 기본적인 부분부터 확인해 보는 것이 좋다. 닌텐도스위치 독 뚜껑을 열어보면 전원케이블과 HDMI케이블이 보일 것이다. 케이블이 헐거워져 빠져 있다면 제대로 끼워주도록 한다. 의외로 독 부분에 HDMI케이블이 헐거워져 있는 경우가 많다. 이때 독 뿐만 아니라 TV에 연결된 HDMI케이블의 상태도 확인한다.

 

2. HDMI 케이블 교체

나의 경우 단순히 HDMI케이블 교체만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었다. HDMI케이블을 구입할때에는 불필요하게 비싼 제품을 구입할 필요없이 저렴한 제품에 길이는 본인의 사용환경에 따라 선택하는 것이 현명하다. 닌텐도스위치의 최대 해상도가 1080P이기 때문에 웃돈주고 좋은 제품을 선택할 필요는 없어 보인다.

나는 가까운 마트에서 3미터 HDMI케이블을 4천원 정도에 구입했다. 

 

3. 화면해상도 변경

닌텐도스위치의 기본 해상도는 1080P 이다. TV와의 호환성 등의 문제로 깜빡임 현상이 발생할 수 있는데 이럴때는 닌텐도스위치 메뉴에서 설정으로 들어가 해상도를 720P로 바꾸어 보도록 한다.

SETTING -> TV SETTINGS->TV RESOLUTION 

 

TV와의 (특히 삼성) 호환성문제로 이 설정을 변경할 경우 확실히 1080P에 비해서 떨어진 화질을 경험할 것이다. 안그래도 4K를 지원하는 콘솔게임기 플스나 엑스박스에 비해 많이도 차이가 나는 상황에서 해상도까지 낮추어야 하는 부분은 호환성 측면에서 분명 개선이 되어야할 부분이다.

 

4. 프리싱크, 지싱크 해제

혹여 컴퓨터 모니터를 이용해 닌텐도스위치를 이용하는 분들은 모니터에 Free Sync(프리싱크), G-Sync(지싱크) 기능이 탑재되어 있다면 모니터 메뉴에 들어가 이 기능을 해제해보는 것을 추천드린다. 사용환경이 천차만별이겠지만 데스크탑과 닌텐도스위치를 같은 모니터에 다른 케이블로 이용하면서 호환성에서 오는 문제로 보여지는데 이 방법이 도움이 될 수 있다.

 

5. 독 교체

위의 네 가지 방법으로도 문제가 해결되지 않는다면 어쩔 수 없이 닌텐도스위치 독의 결함일 확률이 높다. 만약 AS기간이 남아있다면 AS접수를 하도록 하고 그렇지 않다면 정품 혹은 호환 독을 별도로 구입해야한다.

 

한국닌텐도 AS 공식 홈페이지 이동

 

닌텐도스위치와 관련된 포스팅 모음▼

닌텐도 스위치 조이콘 쏠림현상 셀프로 자가 수리방법

닌텐도스위치 조이콘 SL SR 버튼 고장 셀프수리 방법

닌텐도스위치 게임 소프트웨어 삭제방법

닌텐도스위치 TV 셋톱박스거치대 활용 깔끔하게 정리

 

728x90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