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 시스템 에어컨 청소 비용 내 돈 후기

728x90

LG 시스템 에어컨 세탁기 분해 청소 비용내 돈 후기(거제)

입주 때부터 지금까지 만으로 6년 동안 사용해 온 시스템에어컨을 드디어 청소하기로 결정했다. 작년부터 에어컨을 사용할 때면 작동 초반이나 에어컨을 끌 때 퀴퀴한 냄새가 계속 신경 쓰였기 때문이다. 처음에는 돈을 아낄 생각으로 셀프로 시스템 에어컨 4대를 직접 청소해볼까라는 생각도 했었는데 벽걸이나 스탠드도 아니고 시스템 에어컨을 직접 다 분해하고 청소하고 다시 재조립하고... 나는 엄두가 안 나겠더라. 

 

그래서 큰 마음먹고 안지기님께서 시스템 에어컨 4대에 10년된 세탁기까지 한 번에 견적을 알아보았다. 나는 지방 중소도시인 거제도에 살고 있기 때문에 서울이나 부산처럼 업체나 숨고의 숨은 고수들이 많지 않았다. 작은 도시이니만큼 지역 커뮤니티가 활발한데 그중에서도 거제도를 대표하는 두 카페에서 직접 견적요청했고 그중에서 시스템 에어컨 4대에 드럼세탁기 1대 총 40만 원을 부르는 곳이 있길래 그것으로 결정했다.

 

40만 원 자체는 비싼 돈이 지만 시스템 에어컨 4대와 세탁기까지 청소하는데 들어가는 비용이라 생각하면 너무 합당하다는 생각이었다.

 

참고로 내가 사용하는 LG 시스템에어컨의 경우 본사 AS에 요청할 경우 1대당 15만 원으로 알고 있다. 견적을 요청한 업체마다 가격차이가 꽤 있었으며 안지기님은 네이버 지역 맘카페 할인을 적용해 저 가격이 나온 것이다. 

 

LG전자의 공식 에어컨 청소비용과 예약신청은 아래 배너를 눌러 바로 확인해 볼 수 있다.

 

LG 에어컨 서비스 예약하기

 

작업 시간은 3~4시간 정도 걸렸으며 2명이와서 쉬지 않고 정말 열심히 청소 작업에 열중하셨다. 나중에는 작업 시간이 오래 걸리니 밖에 외출 나갔다 와도 된다고. 아래 사진들은 해당 업체에서 직접 촬영한 것들이며 안지기님을 통해 전달받았다. 

 

어떠한 리베이트도 없고 그냥 내 돈 주고 이용해본 업체다. 그렇기 때문에 별도로 업체이름에 대한 언급은 하지 않는다. 본문 중간의 사진에 작업자분들 조끼에 이름이 있으니 필요한 분들은 해당 사진을 참고하기 바란다.

 

시스템에어컨 분해

역시 전문가는 다르다. 바닥 오염을 방지하기 위해 전용 매트를 깔고 나서는 전동드릴을 이용해 시스템에어컨의 부품을 하나하나 다 분리부터 해준다. 부품만 분해했는데 대충보아도 오염상태가 심각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위 사진에 보이는 에어컨 필터는 셀프로 충분히 세척이 가능하다. 에어컨 사용하기 전에 매년 직접 필터청소를 했는데도 1년이 지나니 또 먼지로 가득하다. 뿐만 아니라 에어컨을 받치는 부품에도 곰팡이 같은 오염물이 덕지덕지 붙어있었다.

 

그리고 대망에 거실 에어컨 본체 안의 모습....저 필터를 내가 무슨 수로 청소를 한단 말인가... 필터와 은색 라디에이터 같은 곳에 곰팡이가 가득하다. 나와 같은 비전문가들은 기본 먼지필터만 청소할 수 있지 위 사진의 청소는 사실상 거의 불가능에 가깝다.

 

이 업체가 고마웠던 것 은 다른 업체도 그런지 모르지만 시스템 에어컨 아래에 있는 테이블도 직접 치워주셨고 내가 셀프로 천장에 걸어두었던 조명도 에어컨 청소를 위해 철거해 주셨다. 고객의 입장에서 어느 정도의 집 정리는 필수이지만 만약 청소를 위해 어떻게 정리해야 할지 모르겠다면 그냥 가만히 놔둬도 전문가분들께서 다 알아서 해 주신다.

 

다른 사람의 유튜브나 블로그에서만 보아오던 시스템에어컨 청소 전용 덮개가 설치된다. 저 지퍼를 열고 안으로 전용 세제를 분무해 시스템 에어컨을 청소하는 것. 생각보다 꾸중물이 많이 발생했다고 한다. 사장님의 말대로라면 이번에 청소 잘하신 거라고 오염이 너무 심했다고 한다.

 

부품들은 화장실로 가지고 가서 꼼꼼히 세척해 준다. 이건 안지기님이 찍어준 사진.

 

거실 시스템에어컨

위 사진은 청소가 완료된 모습. 동그란 통과 그릴에다 스티로폼에 있던 곰팡이까지도 싹 다 제거가 되었다. 정말 속이 후련해지는 기분이다.

 

안방 시스템에어컨
애들방에어컨

음... 놀이방 사진이 어디 있지... 어쨌든 모든 방에 에어컨 청소가 마무리되었다.

 

포스팅에 다 담지는 못했지만 각 방마다 설치되어 있는 시스테에어컨의 상태를 작업 전과 후를 모두 사진촬영해서 고객의 카카오톡으로 전송해 주신다. 그래서 나 같은 블로거가 직접 사진을 촬영할 필요가 없어서 매우 편하다.(그래도 내가 찍은 사진이 더 좋긴 하다.)

 

아래는 10년 된 LG 드럼세탁기 청소 사진들.

 

10년된 세탁기치고 다른 집에 비해서 세탁기 상태가 매우 양호하다고 한다. 안지기님께서 세탁이 끝날 때마다 물호스를 열어두어서 물이 빠져나가게 하긴 했지만 솔직히 몇 년 전부터 빨래에서 꿉꿉한 냄새가... 이왕 업체 불러서 청소하는 김에 세탁기도 잘 청소한 듯하다.

 

내 입장에서는 40만 원이 큰돈이다.(비용 밝혀도 되나?) 솔직히 시스템에어컨 청소가 늦어진 이유도 청소 비용이 비싸서가 가장 컸다. 하지만 지금 내 생각은 이 비용이 전혀 아깝지 않다. 깨끗해진 시스템에어컨을 시운전해 보니 이전에 느꼈던 꿉꿉하고 퀴퀴한 곰팡이 냄새가 나지 않아서 너무 상쾌하다. 아이들 재울 때 에어컨을 틀면 처음에 풍기는 악취 때문에 참 미안했는데 올해부터는 그럴 일 없을 듯하다.

 

업체 사장님께서는 시스템 에어컨 사용 후에는 반드시 자동건조 기능을 사용하라고 하셨다. 음.... 사장님 6년 동안 자동건조 기능을 거의 99% 사용해 왔습니다만... 그리고 에어컨을 사용하지 않는 휴지기에는 에어컨 날개를 열어두면 곰팡이 방지 예방에 도움이 된다고도 알려주셨다. 그런데.. 그렇게 하면 먼지가 에어컨 안으로 유입되는 건 아닌가요? 어쨌든 그렇다.

 

무더운 여름이 오기 전에 에어컨 청소 참 잘한듯하다! 올여름에는 더 시원하고 건강하게 에어컨을 사용할 수 있겠다.

 

LG에어컨 서비스 예약하기

 

전국 에어컨 청소 견적비교

 

728x90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