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11 호환성 확인 방법 TPM설정

728x90

윈도우11 호환성 확인 방법 TPM설정

윈도우11을 설치하기 이전에 꼭 확인해봐야할 절차가 존재한다. 해당 PC나 노트북, 태블릿에서 윈도우11이 원활하게 돌아가는지 테스트하는 방법이 그 것이다. 테스트 방법은 간단하다. 마이크로소프트 공식 홈페이지의 호환성체크 페이지를 통해 'PC상태검사'라는 전용 프로그램을 설치해 확인해보면 된다.

썸네일
윈도우11 호환성확인 TPM
HP 14s-dk0112au

지금은 메인으로 사용하지 않지만 아내가 3년 정도 사용했던 hp 14s-dk011au 노트북. 처음 구입할때부터 높은 사양보다는 가성비를 추구하면서 구입했던 제품인데 이런 보급형 제품에도 윈도우11이 설치가되는지 확인부터 해보려한다.

 

호환성 확인 프로그램은 아래의 링크로 접속하면된다. 링크가 불안한 분들은 네이버나 포털사이트에 '윈도우11 호환성'만 검색하면 최상단에 페이지가 뜰 것이다.

https://www.microsoft.com/ko-kr/windows/windows-11-specifications

윈도우11 호환성확인

접속한 링크페이지에서 스크롤을 가장 아래로 내려보면 위 사진과 괕이 '호환성확인'메뉴가 보인다. 

 

'PC상태 검사 앱 다운로드'를 선택한다.

 

프로그램 다운로드

사용하는 웹브라우저마다 다르겠지만 크롬을 기준으로 왼쪽 하단에 파일이 다운로드가 되고 다운로드가 완료되었다면 클릭해서 프로그램 설치파일을 실행한다.

 

동의함 선택 후 설치
마침 선택

프로그램 설치가 완료되면 Windows PC 상태 검사 열기에 체크한 다음 '마침'을 선택한다.

 

PC 상태 검사

이제 이 프로그램을 활용해 현재 사용중인 PC나 노트북에 윈도우11이 설치가 가능한지 바로 확인이 가능하다. 

 

빨간 박스에 '지금 확인'을 선택하면 몇초만에 바로 내 PC나 노트북에 윈도우11 호환성 검사가 완료된다.

 

윈도우11 요구사항 충족하지 않습니다.

이 PC는 현재 Windows 11 시스템 요구 사항을 충족하지 않습니다.
이 PC에서 TPM 2.0을 지원 및 사용하도록 설정해야 합니다. 
TPM: TPM이 검색되지 않음

 

이런 문구 나왔다고 겁먹을거 없다. 가장 흔하게 발생하는 문제로 해결방법도 간단한다. 위 화면에서 자세한 정보를 선택하면 문제 해결방법을 확인할 수 있다.

 

해결방법은 의외로 간단했다. CMOS 설정에서 TPM설정만 바꾸어주면 된다는 말이다. 무슨 말인지 몰라도 상관없다. 아래의 내용을 확인해보면서 함께 따라해보면 된다.

 

이제 안내대로 따라해보자. 

 

컴퓨터가 켜지자마자 F2번이나 F10번을 연타한다.

내가 윈도우11을 설치하려고하는 노트북은 HP이기 때문에 CMOS로 진입하기 위해서는 노트북이 켜지자마자 F10버튼을 누르면된다.

 

이 부분은 PC나 노트북 제조사마다 접근 방법이 다를 수 있다.  하지만 대부분 F2나 DEL버튼이 많이 사용된다.

 

한국에서 이용자가 많은 삼성, LG 노트북의 경우 노트북이 켜지자마자 F2번을 연타하면된다. 

 

HP CMOS

옛날에나보던 DOS 화면을 다시 만난 기분. 이게 CMOS 화면이다. 기기의 기본적인 정보나 세팅을 변경할 수 있다. 제조사마다 메뉴구성이나 디자인이 틀릴지 모르지만 어차피 맥락은 모두 같다.

 

TPM Device

방향키를 이용해 'Security' 탭으로 이동하자.

 

여기에 'TPM Device'가 보인다. 현재 설정은 'Hidden'으로 되어있는 상태. 엔터를 눌러 설정을 변경할 수 있다.

 

Available 선택

TPM Device에 엔터를 누르면 새로운 창이 뜨는데 여기서 'Available'를 선택하고 엔터를 눌러준다.

 

TPM State 메뉴에서 Enable 선택

여기서 끝이 아니다. 설정을 바꾸어주게되면 원래는 보이지 않던 'TPM State' 메뉴가 활성화 된다. 동일하게 선택한 다음 'Enable'를 선택한다.

 

Yes선택

이제 Exit를 선택해 세이브 Yes를 선택한 다음 컴퓨터를 재부팅하자.

 

PC 상태 검사 실행

PC상태검사를 최근에 설치했기 때문에 윈도우 시작을 누르면 가장 상단에 프로그램이 보일 것이다. 실행해주자. 

 

만약 최근 추가한 앱이 표시가 되지 않게 설정되어 있다면 시작버튼을 누르면 나오는 프로그램 리스트 중에서 'P'로 시작하는 곳으로 스크롤을 내려보면 보일 것이다.

 

지금확인 선택

자 다시 PC 상태 검사를 통해 지금 확인을 눌러주자.

 

요구사항 충족!

이 PC는 Windows 11 요구 사항을 충족합니다.

 

아주 간단한 방법으로 윈도우 11을 설치할 수 있는 노트북으로 변신했다. 오래된 가성비 노트북이지만 충분히 윈도우 11을 설치할 수 있다는 이야기. 윈도우11의 부팅디스크 만들기와 설치방법은 다음 포스팅에서 이어나가도록한다.

 

728x90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