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등록등본 카카오톡 무료 발급 방법

728x90

주민등록등본 카카오톡 무료 발급 방법 

이전에도 포스팅했지만 이미 오래전부터 관공서를 직접 방문하지 않더라도 집에서 간편하게 주민등록등본과 초본 등을 발급받을 수 있게 되었다. 하지만 이런 일련의 과정들이 IT강국인 한국사회에 비추어 보았을 때 아직도 불편한 점이 상당히 많았다. 

 

모바일에서는 번거러울 뿐 아니라 정부 24 홈페이지에 접속해 로그인을 하고 본인 인증을 거치고 다이렉트로 연결된 프린터를 통해서만 주민등록등본, 초본 등을 발급할 수 있었다. 어디 기관에라도 서류를 제출하기 위해서는 PDF 파일로 변환도 필요했는데 컴퓨터를 다루는 사람이라면 상관없지만 초보자가 이용하기에는 분명 어려운 점이 많이 있었다.

 

하지만 이제부터는 '카카오톡' 일명 카톡을 이용해서 주민등록등본 발급이 가능해진다. PDF 파일로 다운로드는 물론 제출하려는 기관에 바로 전송도 가능하다. 이 모든것이 카카오톡 앱 안에서 해결할 수 있다. 

 

카카오톡 주민등록등본 발급방법

카카오톡 지갑

만약 위와 같은 광고 카톡이 전송되었다면 해당 링크를 통해 전자증명서를 발급받을 수 있다. 위와 같은 광고 링크가 없을시에는 아래의 오리지널 방법대로 접근이 가능하니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카카오톡 지갑->전자증명서

카카오톡을 열고 오른쪽 하단 점 세 개 메뉴를 누르면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오는데 여기서 '지갑'을 선택한다. 지갑 화면이 뜨면 오른쪽 '전자증명서'를 순서대로 선택하자.

 

전자증명서

전자증명서를 처음 사용하는 사람들이라면 위와 같이 약관에 동의해 주어야 한다. 이 과정에서 본인과 본인 명의의 금융계좌 확인이 이루어지니 알맞게 기입하도록 한다. 이 부분은 보안 문제로 캡처를 하지 못해 글로 대체한다.

 

본인 인증을 마쳤다면 앞으로는 바로 전자증명서로 접근이 가능하다.

이 전자증명서 화면에서 대한민국 국민들이 가장 많이 발급받게 되는 주민등록등본과 주민등록 초본을 발급받을 수 있는 것이다. 원하는 증명서 옆에 '신청'을 선택한다. 

 

개인의 이름과 함께 주민등록상 주소, 발급 형태를 선택할 수 있다. 본인이 주민등록상 주소를 선택해 거주 주소를 선택하자. 정부24와 마찬가지로 기본발급과 선택발급이 존재한다. 본 포스팅은 기본 발급을 기준으로 진행해본다. 개인정보 제공에 동의하고 '인증 후 신청하기'를 누르자.

 

카톡 주민등록등본 출력

잠시만 기다려주세요라는 안내 문구와 함께 잠시 후 면 주민등록등본이 화면에 바로 출력된다. 정말 놀라울 따름! 

 

기존의 정부24 주민등록등본 발급보다 발급 과정이 엄청 간결해지고 편해졌다. 이제 이 화면에서 '저장하기'와 '제출하기' 두 아이콘이 보이는데 PDF 파일로 저장을 원하는 분들은 저장하기를 선택하고 서류를 요청한 관광서에 바로 제출하려는 분들은 제출하기를 선택하면 된다.

 

카카오톡 주민등록등본 PDF 저장방법

저장하기를 누르면 증명서 사본이 저장된다. 이때 열람용 비밀번호 설정을 하면 자동으로 해당 휴대폰으로 증명서가 저장된다.

 

삼성 갤럭시 안드로이드 기준으로 위와 같이 PDF 파일로 다운로드가 완료되었다. 이 파일을 이용해 프린터가 있는 곳에서 출력도 가능하고 이메일 등으로 전송도 할 수 있다.

 

카카오톡 주민등록등본 제출방법

제출하기를 선택하면 위와 같은 화면이 뜬다. 여기서 제출기관 탭을 선택해 원하는 검색어를 입력한다. 나는 예를 들어 '보험'을 검색해 보았는데 국민건강보험공단을 포함해 다양한 보험 관련 기관이 출력되었다.

테스트 삼아 국민건강보험공단을 선택했고 '다음'을 누르니 바로 '제출하기'가 활성화된다. 이제 제출하기를 누르면 해당 기관으로 증명서가 전송되는 것이다. 개인이 별도로 파일을 저장하거나 프린터로 출력할 필요 없이 업무를 처리할 수 있어 업무효율이 엄청나게 늘게 되었다.

 

전자증명서 화면을 통해 기존에 신청했던 증명서들을 확인할 수도 있다.

 

카카오는 100개가 넘는 계열사를 거느리고 있으면서 국민들의 편의를 위해 다방면으로 힘쓰고 있는 듯하다. 정말 주민등록등본과 같은 생활밀착형 증명서까지 발급 받을 수 있게 해 줄지 생각도 못했었다. 이제 정부24를 사용할 때보다 훨씬 더 편리한 방법으로 증명서를 발급받을 수 있게 되었다. 개인적인 바램이라면 대법원에서 발급 가능한 가족관계 증명서도 카카오톡으로 받을 수 있게 되는 날이 오기를 바란다. 카카오톡 파이팅.

썸네일
카카오톡 주민등록등본 발급

728x90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